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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쌀 '예담채 십리향米' 명품 쌀 떴다

소비자패널 온라인 설문 명품쌀로 호평받아

고품질쌀 생산으로 가공부터 품질관리 철저
올해 명품 향미로 다채로운 시장 진출 계획
수도권호텔·유명셰프·대형기업 등 공략 나서



[지이코노미=신홍관 기자] 지난해 첫 출시와 동시에 완판을 기록한 광역브랜드 쌀 ‘예담채 십리향米’가 명품 쌀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도는 2019년 신품종 향미 ‘'십리향'을 '예담채 십리향米'란 광역브랜드 쌀로 개발·육종해 지난해 시장에 첫 출시했다.

예담채 십리향米는 10㎏에 4만 원이라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 6개월만에 110톤을 완판, 전북 쌀의 중저가 이미지 개선에 신호탄을 쐈다.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에서도 가격이 이천쌀 및 오대쌀과 비슷하다면 구매한다는 의견이 62.5%로 고가 명품 쌀로서 인정받기도 했다. 지난해 11~12월 농촌진흥청이 소비자패널 200명을 대상으로 시식후 설문조사 및 인터뷰 조사에서 이 같이 호평을 받았다.

 

이런 소비자 반응에 힘입어 올해로 2년차로 들어서는 ‘예담채 십리향米’를 더 좋은 품질로 향상해 시장에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올해부터 가공부터 소비까지 철저한 품질관리로 예담채 십리향米를 고품질 쌀의 반열에 안착시킬 계획이다.

 

우선, ’십리향‘ 우량종자를 브랜드 단지에 전량 공급하여 재배하고, 친환경 단지(10ha)도 조성해 고품질 쌀로 생산한다.

 

또한 총사업비 24억 원으로 십리향 전용 도정·건조·저장 시설을 구축해, 전량 저온 보관하고 완전미 비율을 95%까지 향상할 계획이다.

RPC에는 품질검사 장비를 도입하여 품질기준에 합격한 농가의 벼만 수매하고, 도정된 쌀은 전북도 농업기술원에서 깐깐한 검증을 받게 된다.

 

브랜드관리 위원회에서는 분기마다 시중에 유통되는 쌀을 무작위로 공공기관에 품질검사 의뢰하는 등 전과정의 품질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 의견을 반영 2㎏ 소포장 단위를 추가하고 구입 후에도 향(香) 증발 방지를 위해 포장재를 지퍼백으로 개선한다.

예담채 십리향米는 명품 향미로 다채로운 시장 진출 전략도 짜고 있다.

 

전북도는 올해 코로나19로 온라인 및 대형유통마트를 집중 공략해 완판을 하는 동시에 프리미엄 시장에도 꾸준히 문을 두드렸다. 향미에 흥미를 느낀 수도권 호텔, 유명 셰프, 대형기업 등에서 호감을 보였고 올해부터 다채로운 시장에서 소비자와 만날 예정이다.

 

최재용 농축산식품국장은 “소비자가 직접 섭취하는 식품은 품질이 소비자와 약속이다”면서 “2000년대 초반 품질관리 문제로 실패했던 EQ2000을 반면교사로 삼아 예담채 십리향米는 철저히 품질을 관리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