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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진 후포↔울릉, 1만 5천톤급 ‘썬플라워크루즈호’ 취항…울릉도민 정주여건↑

4시간 10분, 638명 승객 탑승, 차량 200대 수송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 길이 143m·폭 22m·속력 21노트로 운항

 

G.ECONOMY(지이코노미) 주안 기자 | 에이치해운은 울진 후포에서 울릉도를 오가는 1만 5000톤급인 대형 카페리 선박 썬플라워크루즈호가 9월 29일 취항하면서 울릉도 뱃길을 4시간 10분 만에 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썬플라워크루즈호 취항으로 이제 울릉도 뱃길이 새로워지는 것이다. 이 대형 페리선박은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됐고, 길이 143m, 폭 22m, 속도 21노트(시속 38.8km)에 달한다.


썬플라워크루즈호는 승객 638명이 탑승할 수 있고, 후포 울릉 노선 최초로 차량 200대까지 수송할 수 있다. 특히 12월 말까지 4인 이상 이용객이 자가 차량 선적하면 비용을 무료 서비스하기로 했다(양하역비는 본인 부담). 해당 회사 홈페이지 및 고객 센터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에이치해운은 다른 노선 대비 대형 선박을 이용해 최단 시간으로 울릉도에 도달할 수 있다. 울릉 주민은 물론 여행객들의 다양한 편의 제공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선박 내부에는 카페테리아, 화주 휴게실, 편의점, 반려동물 보호실, 코인 노래방, 야외 매점 등이 갖춰져 있다. 연중 상시 운항이 가능하게 돼 울릉도민의 정주 여건 개선에 크게 도움을 주고, 주민들은 물류 증가로 지역 경제 유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울릉 항로는 겨울철 동계 기간 결항 일수가 많았다. 하지만, 대형 카페리선의 안전성을 통한 사계절 운항이 가능해지면서 항로 유지성도 갖추게 됐다.

 

에이치해운 담당자는 "국내에서 제작한 선박으로 선박 내부 객실, 좌석 등이 매우 쾌적하고 고급스러우며 높은 안전도까지 갖추고 있다"라며, "울릉군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즐겁고 편안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2020년 7월 썬플라워크루즈호가 건조를 완료한 뒤 에이치해운은 최근 시범 운항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목포해양대학교의 안전성 평가에서도 합격점을 받았다.

 

현재 울릉을 향하는 항로상 다른 여객선과 비교해 운송 차량 운송 수도 많다. A선박의 경우 차량 80여대 운송이 가능하지만, 썬플라워크루즈호는 승객 638명, 차량 200여대가 승선가능하다.

 

에이치해운 담당자는 "썬플라워크루즈호는 전천후 여객선으로 사계절 운항을 통한 관광이 가능하다"라며, "특히 울릉도의 숙박 사정을 고려해 자기 차량을 통한 캠핑족 및 차박 행렬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형 카페리 취항으로 장기적으로 울릉도에 산악 스키 등 슬로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울릉도 지역 발전을 물론, 지역 관광 경기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에이치해운은 2010년 7월 전남 장흥에서 제주 성산항 항로 운항을 시작으로, 2012년 7월 인천-백령도 노선, 2016년 후포-울릉도 노선까지 최신예 쾌속선을 투입해 운항하고 있다. 2021년 녹동-제주 성산에 대형 여객선을 투입해 운항하고 있다. 

 

계열사로는 후포-울릉도-독도를 운항하고 있는 제이에이치페리, 부산-대마도 대아고속해운, 대아울릉리조트, 쓰시마 대아호텔, 대아투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