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시설관리공단 박태규 이사장, 새우젓 축제 비위사건 책임 논란

  • 등록 2024.11.25 09:32:57
크게보기

지이코노미 최영규 기자 | 지난달 18일부터 3일간 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열린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이하 새우젓 축제)'에서 중국산 전어와 수산물 등을 판매해 원산지 표시를 위반한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다. 이 축제에는 사흘간 무려 75만여 명이 다녀갔고 이는 마포구 인구 36만여 명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원산지 표시 위반은 축제 참가자 75만 명을 속인 셈이다. 사정을 잘 아는 시장 상인들은 박태규 마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책임을 주장해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새우젓 축제를 열기 직전인 9월 30일 마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태규, 이하 공단)이 추진한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주관의 수산물 원산지 표시 우수시장으로 선정되었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 장사한다는 제보자 A 씨는 축제 운영에 있어 비위 의혹과 함께 공단 박태규 이사장과의 연관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새우젓 축제는 매년 서울시와 마포구청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총 6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행사 기간에 일부 상인들이 비위 행위를 저질렀으며, 그들이 공단 이사장과 가까운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공단 이사장이 축제의 안전과 품질을 관리해야 할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소홀히 했음을 시사한다.

 

A 씨는 “올해 행사에서 판매된 수산물 중 일부가 중국산이며,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었다”라며, 이런 사실이 박 이사장과의 친분으로 묵인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어서 “적어도 박 이사장은 구청에서 국장까지 역임해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니 관리 소홀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A 씨는 “이사장이 상인들에게 비위를 덮으라고 입단속을 했다”라며, 이는 공단의 관리 책임을 회피하는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발언은 이사장이 축제 운영에 있어 부적절한 관여를 했음을 암시하며, 사건의 심각성을 더하는 상황이다.

 

본지는 추가로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상인회에 팩트체크를 요구했으나 “현재 관계기관에서 절차가 진행 중인 사안이다. 시장을 대표한 상인회는 본 사항 노출 결과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라며 보도 자제를 요청하고, “자칫 불황에 처한 전통시장에 심각한 이미지 손상이나 오지 않나 하는 게 임원들의 생각이다”라면서 인터뷰에 응할 수 없음을 설명했다.

 

 

 

공단은 이번 사건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시민들과 조합원들은 박 이사장의 책임을 묻고 있으며,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만약 박 이사장이 비위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면, 이는 공공기관의 신뢰성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사안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공단의 투명한 운영과 책임 있는 관리가 요구되며, 향후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감시와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마포구민의 식품 안전과 축제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진실이 규명되고, 이를 위한 조치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본지는 추가 취재를 통하여 공단과 이사장의 입장을 보도할 예정이며 독자들의 제보를 기다린다.

최영규 기자 golf0030@hanmail.net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