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는 IVI 솔루션 전문기업 드림에이스, 세계적인 기술기업 콘티넨탈오토모티브코리아와 함께 웹 기반의 IVI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뜻하는 'IVI(In-Vehicle Infotainment)'란,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정보(information) 시스템을 뜻한다. IVI 기능의 고도화로 차량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지자, 자동차가 모바일 다음의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기존 완성차 기업과 IT기업,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삼사는 이번 협약으로 카쉐어링과 음식 픽업, 차량 내 결제 뿐만 아니라 식당 예약, 세차 등 차량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먼저, 네이버 웨일은 IVI 서비스에 최적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웹 오토모티브(Web Automotive) API 및 자동차 환경에 최적화된 웹 기술 표준을 개발 적용한다. 기존 서비스들이 IVI 환경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콘티넨탈오토모티브코리아는 IVI 웹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양산 하드웨어 개발 및 실제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 지원을 할 예정이며, 기존 완성차 제조사 및 서비스 사업자들간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웨일을 이끄는 김효 네이버 리더는 “웹 플랫폼은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가 있는 장소라면 어디에서라도 원하는 서비스를 추가적인 노력과 비용없이 구현할 수 있는 범용적인 플랫폼”이라며 “이번 MOU를 통해 자동차 환경에서 보다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