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유주언 기자 | 중고액 기부문화 확산과 아동복지 강화를 위한 민관 협업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아동복지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에듀테크 스타트업 자란다가 공동 캠페인을 펼치며 ‘교육기반 나눔’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나섰다. 그러나 일회성 행사를 넘어 실질적 아동 지원으로 이어질지, 또 중고액 기부문화 확산이라는 본래 취지가 성과로 연결될지는 미지수다.
‘58만 후원자’ 기대지만… 기금 활용계획은 불투명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황영기)은 12일 에듀테크 기업 자란다와의 협약 체결 사실을 알리며, 여름방학 시즌을 겨냥한 중고액 나눔문화 확산 캠페인을 예고했다. 캠페인은 자란다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초록우산 사업을 소개하고 후원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기금 활용의 구체적 계획은 아직 미정이다. 초록우산 측은 “58만 후원자에게 캠페인을 안내하고,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실제 얼마나 많은 아동이 어떤 방식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자란다, ‘교육과 기부의 결합’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 나서
자란다는 오는 9월 자사 오프라인 공간 ‘키즈존’에서 체험형 팝업 행사를 열고 캠페인의 오프라인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교육과 놀이를 결합한 공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부 참여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자란다 노하현 이사는 “가능성을 키워주는 세상이라는 기업 미션을 실천하기 위한 일환”이라며 “향후 다양한 사회공헌 모델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러한 활동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간접 마케팅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에듀테크 기업의 사회공헌이 진정성보다 홍보 효과에 기댈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기부자 신뢰 확보와 체계적 피드백 필요
중고액 후원은 통상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대의 기부를 의미한다. 개인 단위로는 부담이 큰 영역인 만큼, 이를 확대하려면 기부자 신뢰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부금 사용 내역 공개, 수혜 아동의 변화 추적, 그리고 후속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체계적 설계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이번 캠페인도 일회성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민관 협력이 일회성 캠페인에 그치지 않도록 제도화와 정례화가 필요하다”며 “교육 플랫폼을 통한 참여 유도는 신선하지만, 실질적 기부 전환율과 후속 관리는 더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기부도 신뢰가 생명이다.
기부는 단순한 참여가 아닌 ‘지속성’이 핵심이다. 중고액이라는 부담스러운 금액에 참여할 이들이 진정성 있게 모이기 위해선, 단발성 이벤트보다는 철저한 투명성과 성과보고 체계가 먼저 마련돼야 한다. 기업과 복지기관이 각자의 이해관계를 넘어 진정한 아동 중심의 협력 모델을 구축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