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RE100 국가산단 유치 총력…“모든 것이 준비된 유일한 입지” 자신감

  • 등록 2025.10.09 07:32:01
크게보기

- 글로벌 기업 시선 모은 솔라시도, 재생에너지·AI 신도시로 급부상
- 주민이 함께하는 에너지 전환 모델…경제·환경 동반성장 청사진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해남군이 RE100 국가산단 유치를 위해 전방위적인 행보에 나섰다.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과 이미 조성된 인프라,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까지 더해지면서 ‘준비된 해남’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30일 해남군청 대회의실에서는 ‘해남 산이 부동지구 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민관협의회’ 발족식이 열렸다.

 

약 1조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산이면 부동지구 간척지 803ha에 600MW급 태양광 단지를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생산된 전력은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RE100 전용 산업단지로 우선 공급될 예정이며, 농촌과 지역이 함께 혜택을 나누는 새로운 모델로 추진된다.

 

해남군은 정부의 RE100 국가산단 조성계획 발표 이후 가장 빠르게 대응해 왔다. 지난 8월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솔라시도 AI 에너지 신도시 및 RE100 산업단지 조성 정책포럼’을 통해 지역의 경쟁력을 알렸고, 명현관 군수를 중심으로 특별법 제정과 국가산단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남군이 자신 있게 유치에 나서는 이유는 지난 5년간 다져온 인프라 때문이다. 솔라시도 기업도시에는 이미 98MW 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가 가동 중이며, 2030년까지 5.4GW로 확대될 예정이다. 여기에 신안 해상풍력 단지와 연계돼 전국 최대 규모의 재생에너지 허브로 성장할 기반이 마련됐다.

 

또한 데이터센터, 의료, 교육 등 정주여건 개선 사업도 꾸준히 추진 중이다. 2023년에는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와 해남우리종합병원 설치 협약을 체결했으며, 2024년에는 기회발전특구와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규제완화와 재정 지원 기반을 확보했다.

 

올해는 3GW급 AI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과 미국 RCS 국제학교 유치를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 환경도 마련했다.

 

이 같은 기반 위에서 해남은 최근 발표된 오픈AI와 SK의 서남권 대규모 데이터센터 건립 계획, 블랙록의 하이퍼스케일 AI데이터센터 협약 등 글로벌 흐름과 맞물리며 다시 한 번 ‘핫 스팟’으로 부상했다.

 

해남군은 재생에너지 사업이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구조로 정착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2030년까지 신해남 변전소 등 송·변전설비 150km를 확충할 예정이며,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중화, 보상 강화 등을 정부와 한전에 지속 건의 중이다.

 

또한 ‘해남군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 조례’를 제정해 발전소 인근 주민들이 최대 3,000만 원까지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 군 차원의 재생에너지 주식회사 설립과 펀드 조성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주민이 직접 수익을 나누고, 지역경제에 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해남군은 연내 제정될 RE100 국가산단 특별법에 해남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송·변전소 국비 지원, 외국교육기관 국비 100% 지원, 농지 타용도 일시사용 허용, 에너지 저장시스템(ESS·BESS) 지원 근거 마련 등이 핵심 요구안이다.

 

명현관 군수는 “RE100 국가산단 특별법 제정에 지역 발전 전략과 주민 이익이 최대한 담기도록 국회와 정부, 전남도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RE100 국가산단을 통해 해남은 인구소멸지역이 아닌 대한민국 AI·에너지 중심지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