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4대 업무지구’ 마곡 바로 앞, ‘엘리프 원종’ 11월 분양…뛰어난 서울 접근성 주목

  • 등록 2025.11.11 09:30:07
크게보기

마곡지구, 대기업 등 상주인구 증가에 주거 가치 ‘UP’
부동산 시장도 아파트값 신고가 경신하며 ‘이목집중’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서울 4대 업무지구로 손꼽히는 마곡지구와 가까워 직주근접 특화 단지로 기대를 모으는 신규 분양이 화제다. 마곡뿐 아니라 여의도·가산·홍대·상암 등 서울 주요 업무권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뛰어난 접근성을 갖춰 직장인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심(CBD), 강남(GBD), 여의도(YBD)는 오랜 기간 서울을 대표하는 3대 업무지구로 자리매김해왔다. 여기에 첨단 연구개발 중심의 자족도시로 성장한 마곡지구가 새롭게 부상하면서, 서울의 업무지형에도 변화의 흐름이 일고 있다. 최근 부동산 업계에서는 마곡을 포함한 ‘서울 4대 업무지구’라는 표현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는 분위기다.

 

실제 마곡지구에는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속속 입주하며 서울 서남권의 핵심 업무 거점으로 자리 잡았다.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200개가 넘는 기업이 마곡지구에 입주해 있으며 상주 근로자 수만 1만5000명 이상에 달한다. 여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 ‘LG사이언스파크’와 서울 최대 규모의 ‘MICE 복합단지’ 조성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마곡지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

 

이 같은 발전은 부동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0월 ‘마곡엠밸리 7단지’ 전용 84㎡ 실거래가는 18억9,500만원(8층)으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또 올해 9월 말 ‘마곡 13단지 힐스테이트마스터’ 전용 84㎡가 15억7,000만원(8층)에 매매되며 최근 1년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초 실거래가 14억9,500만원(9층)보다 8,500만원이 오른 금액이다. 

 

 

마곡지구 차량 10분 ‘직주근접’ … 여의도, 강남, 잠실 등 서울 접근성 대폭 향상 기대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마곡지구 바로 인근에 조성되는 새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엘리프 원종’이 바로 그 주인공으로 11월 분양 예정이다. ‘엘리프 원종’은 서울 4대 업무지구인 마곡지구가 차량 10분이면 닿을 정도로 가까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엘리프 원종’의 경우 서해선 원종역과 대장-홍대선이 정차하는 고강역(예정)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도가 높다. 올해 착공 예정인 대장-홍대선은 대장신도시와 원종역, 서울 홍대입구를 연결하는 것으로 오는 2030년 개통 시 홍대까지 이동시간이 2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특히 이 노선의 일부 구간은 2호선과 5호선, 9호선 등으로 환승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여의도와 강남, 잠실, 시청, 종로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엘리프 원종’은 3기 신도시 최고 유망지역으로 손꼽히는 대장지구와 오정 군부대 도시개발 사업지 등이 가깝다. 이 개발이 모두 완료되면, 주변 일대는 약 2만6,000세대를 수용하는 신흥주거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엘리프 원종’은 원종공항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경기 부천시 원종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14층 8개동 전용 59㎡·61㎡·72㎡·74㎡·84㎡ 총 207세대다.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을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이 가운데, 일반분양 세대는 98세대로 세부적으로 보면 △전용 59㎡ 83세대 △전용 72㎡ 7세대 △전용 74㎡ 8세대 등이다.

 

쇼핑·의료·문화시설 가까운 생활 인프라… 녹지와 공원 품은 친자연 주거환경

 

우수한 교육환경도 눈길을 끈다. ‘엘리프 원종’ 바로 인근 도보 약 1분 거리에는 오정초등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3040세대 매매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초등학교가 가까운 아파트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는 추세다. 여기에 수주중학교, 수주고등학교, 수주도서관 등도 도보권에 위치해 자녀들의 학습 분위기 조성에 안성맞춤이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친자연적인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홈플러스 부천여월점을 비롯해 부천 제일시장, 부천우리병원, 오정어울마당 등 쇼핑과 의료, 문화 등 다양한 시설들이 가깝다. 또 고강선사유적공원, 은데미공원, 수주근린공원 등 풍부한 녹지공간이 주변에 자리하고 있다. 즉, 주거에서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으로 입주민들의 높은 만족도가 기대된다.

 

단지 내 특화요소도 관심사다. ‘엘리프 원종’에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골프연습장 등 입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될 계획이다. 더불어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안전한 공원형 아파트로 조성되며 주거 생활에 여유를 더해줄 조경을 통해 아파트의 품격을 더할 방침이다.

 

신뢰성 높은 브랜드도 주목된다. ‘엘리프 원종’의 시공사는 계룡건설로 55년 동안 전국 곳곳에서 풍부한 시공 경험을 쌓아오며 국내 건설문화를 주도해 왔다. 지난해 기준 국내 공공건설 수주 1위에 이름을 올렸고, 올해는 전국 시공능력평가에서 15위를 차지했다. 공공건설로는 평창동계올림픽 아이스아레나, 한국은행 통합별관, 서울식물원 등이 대표적이다. 또 서울 송파와 미아역, 판교 제2테크노밸리 등 수도권 주요 지역에서 주거 및 업무시설을 조성하는 등 꾸준하게 굵직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엘리프 원종’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역곡로 일대에 마련될 예정이다.

양하영 기자 golf0030@hanmail.net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