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 곳곳에서 혁신기술 실증과 교통복지 강화, 교육발전특구 성과 공유가 이어지며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넓혀가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기술·교통·교육 세 분야가 동시에 움직이며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축으로 자리 잡는 모습이다.
■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실증도시 광주’
광주광역시는 12월 17일부터 내년 1월 11일까지 시민참여 혁신기술 실증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창업기업 8곳이 개발한 기술을 실제 생활 현장에 적용해 시민이 직접 사용성과 편의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남구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는 전극 없이도 의자에 앉아 심박·호흡·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는 배리어 프리 무인 안내기(키오스크)를 체험할 수 있고, 도시철도 1호선 상무역에는 실시간 열차 도착 안내 시스템이 설치돼 이동 과정에서 정보 정확성을 직접 확인하도록 했다.
실증에는 ▲오토웰즈(심탄도 키오스크) ▲헬프티처(AI 상담) ▲레플러스(에너지자립 스마트쉘터) ▲스페이스에이아이(AI 가상피팅) ▲라라랩스(AI 우울증 분석) ▲소울소프트(건강관리 앱 ‘재다’) ▲에스유아이씨티(열차 도착 안내) ▲델퍼(자가건강관리 시스템) 등 8개 기업이 참여한다.
도심 여러 장소에 마련된 실증 현장을 방문해 QR을 찍으면 스탬프가 적립되는 스탬프 투어, 생성형 AI 모델(Gemini·GPT 등)을 활용해 체험 기술을 이미지로 표현하는 AI 이미지 생성 이벤트도 함께 운영된다.
광주시는 실제 환경에서 실증 데이터를 축적해 기업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실증도시 광주’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 “많이 탈수록 이득” 대중교통 통합 환급 체계 마련
광주시는 정부가 2026년부터 시행하는 대중교통비 환급제 ‘모두의 카드’를 광주 지(G)-패스와 연계해 시민이 더 큰 혜택을 자동 적용받는 구조를 도입한다.
광주 지(G)-패스를 사용하는 시민은 별도 신청 없이도 월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두 제도 중 환급액이 큰 방식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36세 시민이 4만 원을 사용하면 지패스 환급률이 적용되고, 8만 원을 사용하면 기준금액 5만 원만 부담한 뒤 초과 3만 원은 모두의 카드 환급으로 채워지는 식이다.
광주시는 청년 기준을 정부보다 넓게 설정해 39세까지 청년 혜택을 제공한다. 지패스 시행 이후 올해 월평균 대중교통 이용률이 지난해보다 2.4% 늘어난 만큼, 광주시는 통합 환급체계가 도입되면 교통비 부담 완화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교육발전특구 성과보고회…“광주가 키운 인재, 다시 광주를 키우는 구조”
광주광역시는 시교육청과 함께 16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교육발전특구 및 교육통합지원체계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는 2024~2025년 추진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해 현장 중심의 교육혁신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였다.
광주시는 지난 2월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이후 민·관·학 협력 구조를 구축해 ▲맞춤형 공교육 혁신 ▲지역 특화 연계 취·창업 지원 ▲AI·디지털 인재양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등 4대 전략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교육부 운영 성과평가에서 우수지역으로 선정됐고, 10월에는 최고등급(A등급)을 받아 추가 사업비 10억 원을 확보했다.
우수사례로는, ▲AI 기반 창의·융합 인재양성▲광주형 마이스터고 운영▲전국 확대로 이어진 초등학부모 10시 출근제▲고교-지역대학 연계 특성화 사업 등이 공유됐다.
이정선 교육감은 “광주 교육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흐름을 확인한 자리”라고 평가했고, 고광완 행정부시장은 “광주 정책이 새로운 국가 표준모델로 확산되는 기반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