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만 명 넘게 사용한 외국어 동시대화 시스템…감사원 적극행정 모범사례 선정

  • 등록 2025.12.23 14: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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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지난 2023년 국내 지하철 최초로 도입한 '외국어 동시대화 시스템'이 감사원 주관 2025년 적극행정 모범사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외국인 승객 대상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감사원 적극행정 모범사례 포상 제도는 활기차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성실한 자세로 주어진 임무를 다하고 국민 편익과 행정 능률을 높이는데 앞장서는 모범공직자와 모범부서·기관을 격려하고자 매년 시행되고 있다.

 

이번 적극행정 모범사례 선정에서 공사는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외국인 이용객과 역 직원 간 언어소통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기술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개선점을 반영해 짧은 시간 내에 원활한 확대 구축을 수행한 노력한 점도 인정받았다.

 

공사는 지난 2023년 명동역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로 서울 지하철 11개 역사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은 약 2년 동안 9만 1788명(’24.2.22~’25.11.30)이 이용하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역 직원과 외국인 관광객 간의 언어의 장벽을 없애고 있다.
 

공사는 2023년 12월 명동역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시범 설치 한 뒤, 지난해 2월 홍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등 외국인 이용이 많은 역 10곳으로 시스템 운영을 확대했다.

외국인 동시 대화 시스템을 사용한 관광객들은 "관광하기에 정말 좋은 시스템이다", "주변 볼거리가 많은 역에 추가 설치를 희망한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영희 서울교통공사 기획본부장(사장 직무대행)은 "외국어 동시대화 시스템은 언어 장벽으로 불편을 겪던 외국인 관광객들과 역 직원의 불편에서 출발한 적극행정의 결과물이다"라며 "앞으로도 공사는 인공지능을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승객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희 기자 wish5649@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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