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담] 조용한 새해 선물, 목포에 울린 따뜻한 책 1000권의 이야기

  • 등록 2026.01.14 20:49:58
크게보기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새해의 문을 연 1월, 전남 목포에 조용한 감동이 번졌다. 거창한 행사도, 요란한 수식도 없었지만 한 가족의 손길에서 시작된 책 1,000권은 목포 곳곳의 아동센터에 따뜻한 울림을 남겼다.

 

14일, 목포시 용당동에 위치한 ‘목포지역아동센터연합회’ 사무실에는 크고 작은 상자들이 도착했다. 상자 속을 열자 전집, 학습서, 참고서, 전문 서적까지 다양한 책들이 가지런히 모습을 드러냈다. 모두 합쳐 약 1,000권. 이 책들의 기증자는 목포 성지비벌리 아파트에 사는 이수연 씨와 그의 아들 최진욱 군이다.

 

올해 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에 합격하며 새로운 출발선에 선 최진욱 군은 입학을 앞두고 지난 시간을 되짚었다. 책상 위를 지키던 책들이 떠올랐고, 그 책들은 학습 도구가 아닌, 세상을 배우는 창이자 함께 성장한 동반자였다.

 

누군가에겐 낡은 전집이고, 필기 가득한 문제집일 수 있지만, 그에게는 그 모든 순간을 함께한 삶의 조각들이었다. 노력과 호기심, 때로는 위로까지. 책장을 덮으며 남은 건 지식 그 이상이었다. 그 무게만큼 다른 이들과 나누고 싶다는 마음이 자라났고, 그는 간직하는 대신 건네기로 했다. 나눔은 조용했지만, 그 울림은 분명했다.

 

기증된 책들은 단순히 읽고 남은 흔적이 아니었다.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차곡차곡 쌓아온 전집과 학습서, 생각의 폭을 넓혀준 전문서들. 어머니 이수연 씨가 아들의 성장을 위해 오랜 세월 한 권 한 권 정성껏 모은 것들이었다.

 

최 군은 “어릴 적 늘 곁에 있던 책들이 제 꿈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했어요. 이 책들이 목포의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길을 여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라고 전했다. 대학 합격이라는 개인의 성취를, 누군가의 출발점과 연결짓는 선택이었다.

 

이수연 씨는 “아이가 자라며 곁에 두었던 책들이 제 역할을 다해 필요한 곳으로 향하게 돼 마음이 놓인다”며 “입학을 앞두고 나눔의 의미를 직접 느낀 시간이 부모로서도 오래 남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나눔은 물건을 건네는 데서 그치지 않고, 가족이 함께 지나온 시간과 성장을 이웃과 자연스럽게 나눈 장면으로 남았다.

 

책을 전달받은 목포지역아동센터연합회 김은숙 회장은 깊은 감사의 마음과 함께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디지털 매체가 일상이 된 요즘이지만, 종이책이 주는 집중력과 정서적 안정감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 책들은 34개 아동센터에서 고르게 접할 수 있도록 순환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목포지역아동센터연합회는 목포 지역 내 34개 센터를 아우르는 비영리 단체로, 약 1,000여 명의 아동에게 학습 지원, 정서 돌봄, 문화 체험, 급식 제공 등 통합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교와 가정 사이의 공백을 메우는 지역 돌봄 공동체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 도서 기증은 평범한 한 가족의 따뜻한 결심이 지역사회에 얼마나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제 그 책들은 목포의 여러 아동센터 서가에 놓여, 또 다른 아이들의 하루를 채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마음은 조용히, 그러나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다. 그렇게, 조용히 건네진 1,000권의 책은 다음 세대를 향한 또 하나의 손길이 되었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