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또타 유실물 배송서비스 출시

  • 등록 2025.05.30 11:33:17
크게보기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서울교통공사가 다음달 2일부터 '또타 유실물 배송서비스'를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직접 유실물센터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운영 중인 '또타 캐리어 배송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해 원하는 지하철역의 물품 보관함에서 유실물을 수령할 수 있어 유실물을 수령하기 위해 유실물 센터를 별도로 방문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타 캐리어 배송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반드시 유실물센터에 연락해 본인 유실물을 확인해야 한다. 이후 또타라커 앱에서 배송받을 역을 선택하고 결제하면, 당일 또는 익일 본인이 지정한 역의 보관함에서 유실물을 수령할 수 있다.

또타 유실물 배송서비스는 당일배송과 익일배송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배송은 결제 시점을 기준으로 운영되며, 오전 10시까지 결제가 완료된 건에 한해 당일배송이 가능하다. 이후 결제된 건은 익일 배송된다. 요금은 유실물 크기에 따라 구분되며, 소형 1만7000원, 중형 2만6000원, 대형 3만1000원이다. 당일 및 익일배송 모두 금액은 동일하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 어디에서나 유실물을 수령할 수 있는 '유실물 집앞배송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해당 서비스는 우체국 등기를 활용하기 때문에 또타라커 앱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공사는 '또타 유실물 배송서비스' 실시와 더불어 열차 내 유실물 발생 시 시민의 빠른 대처를 돕기 위한 행동 요령 슬로건도 새롭게 마련했다. 바로 아!차!내!짐!이다.

 

열차에서 물건을 두고 내렸다는 사실을 인지했을 때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단어에서 착안했다. 아!차!내!짐! 슬로건은 유실물 발생 직후 승객이 기억해야 할 핵심 행동 3가지를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구성됐다.

 

유실물이 발생했을 경우, 아!차!내!짐! 슬로건을 기억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차나 역사 내에서 물건을 분실했음을 인지한 즉시, 가까운 고객안전실 또는 고객센터로 연락해 유실물 발생 사실을 접수하고 아!차!내!짐!(차량 시간, 내린 칸 위치, 짐의 위치)를 공유하면 보다 신속한 확인과 조치가 가능하다.


물건을 분실한 경우에는 경찰청 유실물 포털 사이트 LOST112에 접속해 유실물 접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공사에서 접수된 유실물은 모두 LOST112 사이트에 등록되며,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LOST112 사이트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접속할 수 있다. 날짜와 물품 유형, 잃어버린 위치 등을 검색할 수 있다. 검색 결과 본인 유실물임을 확인했다면 신분증을 지참하여 물건을 보관하고 있는 역 또는 유실물센터를 찾아가면 된다.

 

마해근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은 "또타 유실물 배송서비스는 시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유실물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희 기자 wish5649@daum.net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회장 : 이성용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