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박스미디어1, ‘마당놀이 오디션 프로그램’…‘2026년 신년 방송’ 추진

  • 등록 2025.03.14 18:4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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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제스스튜디오 등 마당놀이 오디션 프로그램
중국의 전통 극인 ‘경극’, 일본의 정통극 ‘가부키’ 오디션 프로그램 런칭

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아이피박스미디어1와 씨제스스튜디오, 한중도시우호협회, 코차코퍼레이션이 마당놀이 오디션 프로그램 ‘마당극 오디션’을 2026년 신년 방송으로 준비하고 있다.

아이피박스미디어1 ‘마당놀이 오디션 프로그램’

▲ 아이피박스미디어1 ‘마당놀이 오디션 프로그램’

 

드라마 ‘정년이’의 성공으로 대한민국 국악과 공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중적이지는 못 했지만 전통이라는 점 때문에 명맥을 유지하고 있던 국악과 공연이 대중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마당놀이’는 조선시대에 일반인들을 상대로 길거리에서 벌어지는 지금으로 본다면 뮤지컬과 같은 공연이다.

 

해학이 있고, 나랏님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공연 속에 넣어 대리만족을 주기도 했다. 90년대에는 명절이면 공연을 녹화하여 방송을 하기도 했다. 이제 다시 ‘마당극’을 대중들에게 선 보이고자 한다.

 

아이돌, 트롯 오디션을 통해 선발 된 가수들은 방송과 공연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마당극’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팀들을 모아 ‘마당극’ 순회공연을 하며 우리의 전통 극인 ‘마당극’을 널리 알리는 것이 ‘마당극 오디션’의 목표이다.

 

제작사는 국내 방송 후 중국과 일본으로 진출해 중국의 전통 극인 ‘경극’, 일본의 정통극 ‘가부키’ 오디션 프로그램을 런칭 할 예정이다. 제작사의 계획대로 ‘경극’과 ‘가부키’ 오디션이 방송이 되고 선발된 팀들이 중국과 일본내에서 순회공연을 한다면 K IP의 현지화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이고, 수익 또한 무시를 할 수 없을 것이다.

 

아이피박스미디어1은 보이스트롯 등의 메인작가인 최은경작가와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하고, 뮤지컬 제작의 노하우가 있는 씨제스스튜디오가 공연 진행을 중국과 협업을 많이 하고 있는 한중도시우호협회와 코차코퍼레이션을 통해 중국 비즈니스를 함께 해 나갈 예정이다.

 

중국공연업종협회가 발표한 ‘2024년 전국 공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전국 영업성 공연(유흥업소 공연 제외) 횟수는 48만 8천400회로 전년 대비 10.85% 증가하고 티켓 수입은 579억 5천400만 위안(한화로 약 11조원)으로 전년 대비 15.37% 증가, 관객 수는 연인원 1억 7천618만 1천600명으로 전년 대비 2.95% 증가했다.
 

정길종 기자 gjchung111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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