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버스 운행 비상”… 예산 삭감에 박용준 의원 강력 반발

  • 등록 2025.03.21 01:3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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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남도, 버스 적자노선 지원금 50% → 30% 축소…시민 불편 가중 우려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목포시의 대중교통 운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전라남도가 버스 적자노선 재정지원금을 대폭 삭감하면서 목포시의 재정부담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박용준 목포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신흥동·부흥동·부주동)은 18일 열린 제39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강한 유감을 표하며 즉각적인 원상 복구를 촉구했다.

 

전라남도는 도민의 이동권 보장과 버스 운수업체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적자노선 손실액을 보조해왔다. 그러나 올해부터 기존 50%였던 도비 부담 비율을 30%로 축소하면서, 목포시는 예산 부족으로 인해 감액 추경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목포시는 “당초 전남도에서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산을 편성하라고 해 전년도 기준으로 예산을 세웠다. 하지만 도가 갑자기 방침을 바꾸면서 50% 지원하던 것을 30%로 줄였다”고 설명했다.

 

박용준 의원은 지난해 목포시가 300억 원의 지방채를 발행해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한 점을 강조하며, “이제 막 운영을 시작한 단계인데, 전남도가 지원을 줄이며 부담을 더 얹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적자노선 운영은 사업량을 줄일 수도 없는 필수 공공서비스이기 때문에, 결국 줄어든 도비 부담분이 그대로 목포시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목포시 버스는 무안군, 영암군 등 인근 지역 주민들도 함께 이용하는 공공재”라며 “전남도 전체를 위해 운영되는 대중교통을 목포시가 홀로 책임지는 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삭감된 예산은 고스란히 목포시의 부담으로 돌아온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재정 상황에서 추가 부담이 커지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라남도의 방침이 변경될 수 있도록 지역구 도의원들과 협력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5년 목포시 제1차 추경예산에서는 당초 31억 원(도비 15.5억 원, 시비 15.5억 원)이었던 ‘버스 적자노선 재정지원’ 예산이 도비 6.8억 원이 삭감된 24.2억 원(도비 8.7억 원, 시비 15.5억 원)으로 감액 편성됐다.

 

대중교통이 시민들의 발 역할을 하는 만큼, 이번 예산 삭감이 시민 불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앞으로 전남도의 입장이 변화할지 주목된다.

김정훈 기자 jhk71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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