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문채형 기자 | 공원에서 골프를 즐기자는 발상에서 시작된 파크골프는 구장 환경부터 매력적이다. 파란 하늘 아래 푸른 숲과 나무 사이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라운드를 즐기다 보면 행복지수가 절로 오른다. 국내 파크골프장은 아름다운 강변을 따라 조성되어 매력이 더한다. 지자체에서 조성한 파크골프장은 지역 주민이 걸어서 갈 만큼 가깝고, 멀다 해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생활권에 있다. 파크골프 동호인들이 즐겨 찾는 대한민국 명품 파크골프장을 소개한다.
양산시 황산파크골프장이 대한파크골프협회 공인인증을 받은 데 이어 ‘제2회 대통령기 전국 파크골프대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대한파크골프협회 공인인증은 구장의 코스 설계와 시설, 운영이 전국대회 개최 기준에 부합함을 입증한다. 공인인증을 통해 황산구장은 제반 시설의 규격과 품질, 안전성 등에서 전국대회 개최에 적합함을 인정받은 셈이다. 이번 제2회 대통령기 전국대회 개최지 선정도 이를 반영한 결과이다. 대한파크골프협회 관계자는 “황산파크골프장은 공인 기준에 부합하는 우수한 시설과 코스를 갖추고 있어 전국대회 개최지로 손색이 없다. 앞으로도 많은 동호인들이 이곳에서 파크골프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올해 대통령기 전국대회 유치에는 전국 4개 지자체가 나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경북 구미시, 강원 화천군, 서울 영등포구는 저마다 장점을 내세우며 경합했고, 대한파크골프협회는 1월 이사회를 통해 양산시 황산구장을 개최지로 확정했다. 양산시는 내친김에 54홀을 추가 조성해 황산구장의 규모를 키우고, 성공적인 대회 준비와 진행으로 양산시를 전국적인 파크골프 도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황산구장은 넓고 평탄한 지형에 조성되어 접근성이 좋고 편안하게 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현재 좌우 각 9홀씩 36홀이고, 각 코스는 난이도에 따라 다양하게 설계되어 모든 레벨의 동호인들을 만족시킨다. 초보자들을 위한 쉬운 코스와 숙련자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기술적 코스가 A부터 D까지 균형 있게 배치되어 있다. 코스 주변에는 잘 정비된 잔디와 나무들로 조성해 플레이 중에도 자연과의 교감을 느낄 수 있다. 자연 친화적인 환경은 이용객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며, 여유로운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운영 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다. 하절기에는 오전 7시부터 저녁 7시까지, 동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하고, 매주 월요일은 휴장이다. 예약 방법은 양산 시민은 선착순이다. 타 지역민은 양산시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해야 한다. 이용 요금은 나이와 거주지에 따라 다르다. 1일 기준으로 양산 시민은 2,000원이고 65세 이상과 장애인은 1,000원이다. 타 지역민 요금은 5,000원이고, 65세 이상과 장애인은 2,500원이다. 파크골프채와 공 1세트를 2,000원에 대여한다.
타 지역 이용객의 교통 접근성은 무난한 편이다. 자가용 이용 시 양사 IC를 통해 약 40분 거리이다. 대중교통은 다소 불편하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20여 분 버스를 타고 물금역이나 물금행정복지센터에서 내려 20분 정도 걸어야 한다.
황산구장 주변에는 황산생태공원 등 즐길 거리가 많다. 황산공원과 연결된 생태탐방로는 아름다운 낙동강을 따라 이어져 자연 속에서 산책과 조류 관찰을 즐길 수 있는 장소다. 강변 산책이나 자전거를 타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주변 여행 관광지도 차고 넘친다.
대표적인 주변 명소인 통도사는 황산구장에서 약 20km, 차로 30분 거리다. 통도사는 한국 불교의 중심지 중 하나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사찰이다. 통도사의 아름다운 경내와 자연은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양산타워는 차로 15분은 걸린다. 양산시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 타워로 낮과 밤 모두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여름철에는 물놀이와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자연 계곡인 배내골이 인기다.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원하는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다.
이처럼 양산시 황산파크골프장은 빼어난 자연환경과 함께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코스와 시설을 갖춘 명품 구장이다.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 또한 매력적인 파크골프장이다. 최근 대한파크골프협회의 공인인증과 더불어 대통령기 전국대회 개최로 유명세를 더하게 됐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황산파크골프장은 양산시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스포츠 시설로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전국의 파크골프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라며 “이번 제2회 대통령기 전국 파크골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양산시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