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K-푸드의 세계적 위상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식품 기업과 유관 바이어가 한자리에 모이는 ‘K-푸드페스타 2025’가 오는 8월 29일(목)부터 31일(토)까지 서울 코엑스 마곡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모두를 연결하는 맛의 축제’라는 주제로, 전시 품목의 다양성, 식품 트렌드를 반영한 주요 기획관 구성, 타깃 바이어 대상 집중 모집, 온라인 미팅룸 및 SNS를 활용한 출품업체 사전 홍보, 추가 홍보와 수익 창출이 가능한 출품업체 전용 이벤트 등을 통해 더욱 풍성하게 펼쳐진다. 식품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K-푸드페스타‘가 참가업체와 방문객 모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부대행사로는 ‘영주한국효문화진흥원’과 연계해 진행하는 ‘집밥 레시피 대회’를 예정 중이다. “연결”이라는 이번 행사의 키워드에 맞춰 집밥으로 세대 간 공감을 이끌고 식품 기업들과 관람객이 하나 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한다.
현재 'K-푸드페스타‘는 많은 식품 기업들의 성원에 힘입어 일부 품목은 조기 마감된 상태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공식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품목별 접수 마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최 사무국은 식품 기업들이 실수요자와 바이어를 직접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획관도 준비 중에 있다.
먼저, ‘면 기획관’에서는 제면, 소스, 조미료 등 면 식품과 관련된 기업들이 타깃 바이어와 직접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이색 면류와 건강한 천연 조미료 업체들이 참가할 예정이며, 국내 면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하고 관련 기업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건강을 모두 반영한 ‘든든한끼 기획관’은 최근 식품 업계에서 트렌드로 주목받는 다양한 간편식(HMR) 및 기능성 식품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특히, 1인 가구와 젊은 신혼부부가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마곡 지역의 특성에 맞는 기획관으로 식품 기업과 관람객 모두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글로벌 식문화를 소개하고 각국의 식품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세계음식관’은 ‘(주)할랄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국내 식품 업계에서 새로운 가능성으로 대두되는 ‘할랄시장’을 집중 공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유관 기업들과 관람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K-주류페스타’를 다시 한 번 진행하며 국내 주류 업계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주류 특별존은 국내 전통주를 넘어, 주류 산업 전반과 관련된 다양한 업체가 참여할 수 있어 품목의 다양성을 한층 확대한다.
식품과 함께 식문화 전반을 조망할 수 있는 ‘주방기기&산업전시회’도 동시 개최할 예정이다. 주방관련 기업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주방살롱’은 관련 브랜드의 성장을 지원하고 더욱 많은 홍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주방 살림템 특별 존이다. 이를 통해 출품업체들은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자사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고 유통 판로 개척이 가능하다.
주최 사무국은 출품 업체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돕기 위해 맞춤형 바이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급식 업계 종사자와 영양사를 대상으로 무료입장을 제공하여 유관 바이어의 유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바이어 사전등록 시스템과 유통상담회를 통해 출품 업체와 타깃 바이어간에 비즈니스 미팅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출품 업체들은 온라인 미팅룸 시스템을 통해 행사 전부터 제품 정보를 홍보하고 바이어와 사전 소통할 수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연계 홍보를 통해 지속적인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 있다.
국내 식품기업들은 판로 개척과 마케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주최 사무국에서 제공하는 지원사업 안내 서비스와 수출바우처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수출바우처 사용 방법과 지자체 지원사업 관련 상세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K-푸드페스타’ 참가 신청은 6월 27일(금)까지이며, (주)한국국제전시에서 주최한 지난 박람회 참가 이력을 보유한 식품 기업들은 재참가 할인 5%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전시 관람을 원하는 관람객은 8월 29일(목) 이전 공식 홈페이지 사전등록 또는 온라인 티켓 예매처를 통해 사전 예매 시 입장권을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출품 업체와 비즈니스를 희망하는 유관 업계 바이어는 8월 22일(금)까지 바이어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입장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가 신청 및 관람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전화 또는 이메일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