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반 가전 원격 진단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21일 자사 ‘가전제품 원격진단(HRM)’ 서비스 지원 언어를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등 17개 언어로 확대해 120여 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HRM 서비스는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제품 상태를 원격 점검하고, AI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사가 엔지니어 수준의 진단을 제공하는 고객 지원 시스템이다. 2020년 국내에서 처음 도입된 뒤, 2024년부터 미국·영국·프랑스 등 10개국에서 영어 기반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됐다.
이용자는 제품 이상 발생 시 삼성전자 컨택센터를 통해 HRM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동의 절차를 거치면 냉장고·세탁기·건조기 등 2019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싱스 지원 제품에서 온도·습도·부품 성능·오류 이력 등이 자동 전송되고, AI 분석 결과에 따라 상담사가 자가 조치 방법을 안내하거나 출장 서비스를 연계한다.
유미영 삼성전자 DA부문 부사장은 “AI 기반 차별화 서비스 확대를 통해 ‘AI 가전=삼성’이라는 인식을 강화하고 글로벌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