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소규모 업체들이 저가 모델과 기술력을 앞세워 판매량을 크게 늘리는 반면, 선두주자인 BYD는 성장세 둔화에 직면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샤오펑(Xpeng)은 올해 들어 27만1615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시작가 11만9800위안(약 2300만 원)인 저가 모델 ‘모나 M03’이 판매 호조를 이끌며 지난달 전체 판매의 40%를 차지했다.
샤오펑은 판매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순손실이 축소됐고 매출총이익률은 17.3%로 확대됐다. 허샤오펑 회장은 “9월부터 월간 인도량이 4만 대를 웃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최근 업그레이드된 P7 세단과 폭스바겐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추가 성장을 노리고 있다.
다른 신흥 업체들도 선전하고 있다. 저장립모터테크놀로지는 지난달 인도량이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5만7066대를 기록했으며, 합리적 가격대의 B10·C10 모델이 판매 증가를 주도했다.
반면 BYD는 올해 목표한 550만 대 출하 달성이 어려울 전망이다. 샌포드C.번스타인에 따르면 올해 출하량은 510만 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BYD는 2분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30% 감소하며 3년 만에 실적이 악화했다. 여름철 최대 34% 할인 행사에도 불구하고 판매 증대 효과는 제한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