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네이버가 커머스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주요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초 커머스 전용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선보인 뒤 단골 고객 확보에 주력해왔다. 이에 따라 컬리, 우버택시, 넷플릭스 등과 협력해 배송·모빌리티·콘텐츠 분야에서 멤버십 연계와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14일 네이버에 따르면, 최근 컬리와 손잡고 ‘컬리N마트’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도입했다. 장보기 플랫폼, 새벽배송, 정기구독 등 컬리의 강점을 접목해 신선식품 배송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컬리 물류 자회사인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물류 연합체(NFA)에 합류하면서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서비스도 시작됐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부문장은 9일 ‘네이버 커머스 밋업’에서 “컬리와의 협업으로 신선식품 DB와 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분야에서 안정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올 3분기 중 글로벌 차량 호출 플랫폼 우버와도 손잡는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우버의 멤버십 서비스 ‘우버 원(Uber One)’을 연계해 구독 기반 재방문·재구매율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앞서 넷플릭스와도 제휴를 맺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자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모두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문장은 “앞으로도 OTT, 그로서리, 모빌리티 등 생활밀착형 분야에서 충성 고객을 보유한 파트너와 협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