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카카오가 오픈AI와 손잡고 메신저 카카오톡에 생성형 AI 서비스 ‘챗GPT 포 카카오’를 적용한다. 카카오톡 내 체류시간 감소를 막고 AI 전환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28일 카카오는 판교 아지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날부터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단에서 챗GPT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공개했다. 최신 GPT-5 모델이 적용됐으며, 별도 앱 실행 없이 카카오맵·예약하기·선물하기·멜론 등 그룹 내 서비스와 연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5만원대 선물 추천”을 요청하면 선물하기 서비스로 연결되고, “홍대 태국음식점 찾아줘”라고 입력하면 카카오맵에서 예약까지 진행된다.
카카오는 이를 “AI 에이전트가 사용자 행위를 완결하는 경험”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챗GPT 계정은 연동해 사용할 수 있고, 신규 가입자는 카카오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무료 이용자에게는 사용량 제한이 적용되며, 유료 구독 ‘챗GPT 플러스’ 페이백 이벤트도 진행된다.
카카오는 자체 AI 모델 ‘카나나’를 적용한 AI 비서 서비스 ‘카나나 인 카카오톡’도 공개했다. 이용자 대화 맥락 기반 추천 기능을 제공하며 현재 iOS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 중이다. 카나나는 소형언어모델(SLM) ‘카나나 나노’를 기반으로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작동해 개인정보를 기기 내에서 처리한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는 이번 서비스와 관련해 개인정보 이슈를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챗GPT 포 카카오와 카나나 인 카카오톡 이용 기록은 학습에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자가 원할 경우 AI 학습 반영을 차단할 수 있다. 추천 기능에서 광고 노출 우려가 제기된 데 대해 카카오는 “현재 광고와 연동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카카오는 향후 외부 서비스까지 연동 범위를 넓히는 ‘카카오 툴즈’ 생태계 전략도 제시했다. 이용자와 개발자가 AI 기능을 제작·공유할 수 있는 ‘플레이 MCP’와 AI 기능 마켓인 ‘플레이 툴즈’도 준비 중이다.
카카오는 이번 AI 강화 행보를 통해 카카오톡 체류시간 감소 문제도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카카오톡 월 평균 1인 체류시간은 2021년 822분에서 올해 1월 686분으로 감소했다. 앞서 ‘친구 탭’ 개편으로 체류시간을 늘리려 했지만 이용자 반발로 실패한 바 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AI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톡 체류시간을 20% 이상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