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수원 대전환, 시민이 진정한 주인되는 도시 만들 것"

  • 등록 2024.07.08 18:13:17
크게보기

이재준 시장, 공간의 대전환, 경제의 대전환, 시민생활의 대전환으로 '수원 대전환' 선포

수원=지이코노미 김영식 기자 | 이재준 수원시장이 침체한 수원의 경제에 활력을 일으키기 위해 남은 2년동안 ‘수원 대전환’을 선포했다. 

 

이재준 시장은 8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취임 2주년을 맞아 지난 2년의 성과와 남은 2년의 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개최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 승격 75주년을 맞는 올해 △공간의 대전환 △경제의 대전환 △시민생활의 대전환 등으로 ‘수원 대전환’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광역철도망 구축, 도시정비사업으로 ‘공간’ 대전환

 

이재준 시장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건설사업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 △GTX-C노선 △수원발 KTX 직결 사업으로 수원 곳곳을 잇는 광역철도망 구축을 약속했다. 

 

이어 지난 5월 용인·화성·성남시장과 함께 경기남부광역철도 건설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광역철도망 구축과 연결되는 ‘도심 재창조 2.0 프로젝트’를 추진해 역세권 내 노후 주거지 용적률을 대폭 높여 고밀복합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30년 이상 노후건축물 비율을 2040년까지 50% 이하로 낮춘다.

 

 

◆ 첨단과학 연구도시 조성으로 ‘경제’ 대전환

 

이재준 시장은 기존 산업 거점인 광교테크노밸리, 델타플렉스와 ㅅ롭게 조성할 북수원테크노밸리,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우만바이오밸리, 매탄·원천공업지역 혁신 지구 리노베이션 등으로 ‘환상형 천단과학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첨단과학 혁신 클러스터 조성으로 고용유발효과 2만 2000여 명, 2조 4000억 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기대한다. 

 

이 시장은 “수원 군공항 종전 부지,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포함 서수원권 한국형 실리콘 밸리를 조성해 첨단과학기어보가 연구소 유치”로 “첨단과학 혁신 클러스터와 서수원 경제자유구역이 완성되면 수원은 융복합 창조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 시민에게 꼭 필요한 ‘생활’ 대전환

 

수원형 저층 주거지 집수리 지원사업인 ‘새빛하우스’ 목표를 3000호 상향 지원과 수원시 40%에 육박하는 1인 가구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힘쓴다. 이를 위해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매달 한 번 이상 개최한다.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을 선포해 2026년까지 800억여 원을 투입한다. 행궁동 상권을 지역상생구역 지정을 추진해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해 소상공인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이 시장은 “공간 대전환, 경제 대전환, 생활 대전환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철폐한다”며 규제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 “수원시정연구원이 시민 2000명을 대상으로 ‘2023 수원서베이’를 했는데, 시정만족도가 77.1%였다”며 “시민이 빛나는 도시,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모든 역량과 열정을 쏟아붓겠다”고 약속했다.

김영식 기자 newsgg01@daum.net
Copyright @G.ECONOMY(지이코노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서초구 언남5길 8(양재동, 설빌딩) 2층 | 대표전화 : 02-417-0030 | 팩스 : 02-417-9965 지이코노미(주) G.ECONOMY / 골프가이드 | 등록번호 : 서울, 아52989 서울, 아52559 | 등록(발행)일 : 2020-04-03 | 발행인·편집인 : 강영자 | 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방제일) G.ECONOMY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G.ECONOM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0030@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