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조금동두천 -5.5℃
  • 구름조금강릉 1.9℃
  • 구름많음서울 -2.3℃
  • 박무대전 -0.5℃
  • 맑음대구 -0.5℃
  • 맑음울산 3.7℃
  • 맑음광주 0.1℃
  • 맑음부산 6.1℃
  • 맑음고창 -2.4℃
  • 구름많음제주 8.8℃
  • 구름조금강화 -3.3℃
  • 맑음보은 -4.5℃
  • 맑음금산 -3.8℃
  • 맑음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1.2℃
  • 맑음거제 2.0℃
기상청 제공

[혜명 류동학 칼럼] 인문명리학으로 풀어본 골프열전 - KPGA 코리안투어 맹동섭

[골프가이드  김백상 기자] 골프가이드에서는 인문명리학자 혜명 류동학 원장의 '골프 칼럼'을 연재 중이다. 남ㆍ녀 골프 선수들의 과거와 미래를 인문학과 명리학의 관점으로 해석해 독자들에게 흥미있는 읽을 거리를 제공한다.

첫 주인공은 2017년 KPGA 코리안투어 개막전 우승자 맹동섭 선수다.

2018 KPGA 코리안투어 개막전 '제 14회 DB 손해보험 프로미 오픈'에 참가한 디펜딩 챔피언 맹동섭 (사진 = 조도현 기자)

혜명 류동학의 골프인물열전

맹동섭 사주명조(양력 1987년 4월 12일 오후3시 15분)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시간

을목(乙木, 편재)

일간

신금(辛金)

월간

갑목(甲木, 정재)

년간

정화(丁火,편관)

천간

시지

미토(未土, 편인)

일지

묘목(卯木, 편재)

월지

진토(辰土, 정인)

년지

묘목(卯木,편재)

지지

정을기(丁乙己)

을목(乙木) 편재

을계무(乙癸戊)

을목(乙木)

지장간

 

 

 

12운성

대운(2009년 23세부터 신축(辛丑)대운으로 진입)

   戊  己  庚  辛   壬  癸

   戌  亥  子  丑   寅  卯

맹동섭은 1987년 4월 12일 오후 3시 15분에 태어났다. 이것을 사주로 풀이하면 정묘년(토끼띠) 갑진월(용달) 신묘일(토끼날) 을미시생(양)이다. 이러한 사주팔자를 다시 음양오행적으로 분석하면 음기운이 6개, 양기운이 2개로 음기가 강하나 야성이 있는 인물이다. 사주팔자는 태어난 달인 ②월지와  ①일간을 중심으로  나머지 간지를 분석하는 학문이다. 이런 점에 있어서 사주팔자 중 가장 에너지가 강한 것은 태어난 달의 에너지로 다른 간지보다 기운이 3배 정도 강한 자리이다. 

태어난 달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사주 주인공의 부모형제궁이자 사회궁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태어난 달은 사주 주인공이 태어나 과거의 기억과 추억의 공간으로 부모의 사랑과 형제자매와의 관계속에서 타고난 유전자와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추억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자리이다.

그래서 태어난 달은 사주 주인공의 타고난 그릇과 성격, 기질 등을 알 수가 있고, 또한 성장하여 사회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삶을 지향하고 삶의 무대가 어떤 분야인지를 가늠할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사주를 판단할 경우는 어느 계절에 태어났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봄의 계절인 인묘진〔寅卯辰, 범,토끼,용〕, 여름 계절인 사오미〔巳午未, 뱀, 말, 양〕, 가을의 계절인 신유술〔申酉戌, 원숭이, 닭, 개〕, 겨울의 계절인 해자축〔해자축, 돼지, 쥐, 소〕을 먼저 이해하고 생일이 무엇인지가 알아야 한다. 맹동섭은 ②월지 진토(辰土, 정인)의 ①일간 신금(辛金)으로 이것을 정인이라 부르는데, 정인은 순수열정의 인물이라는 의미이다.

생일은 ①일간과 ③일지가 있다. 이 가운데 ①일간이 사주 전체의 기준점이 되는 것이다. 일간은 혈액형과 같이 사주 주인공의 기본적인 특징과 성격의 일부분을 알 수 있는 자리이다. 일간은 목-화-토-금-수가 있다.

 맹동섭의 일간은 신금(辛金)으로 금은 경금과 신금이 있다.  금(金, 쇠)은 가을의 한랭하고 물러나는 기운이다. 경금(庚金)은 스산하고 엄숙한 가을의 기운으로 쇠로 만든 큰 물체로 신(申, 원숭이)과 같은 뜻이다. 물상으로는 자동차, 연장, 칼, 총, 탱크. 무기, 쇳덩어리, 암반석, 철근, 콘크리트 건축자재, 도로, 기차, 냉기와 양기, 견직, 자동차중기, 방위산업체 등이다. 또한 경금(庚金)은 서리, 우박, 무쇠, 원석, 철강, 총포, 암반석, 중장비, 농기구,자동차, 기차, 도끼 등에 비유된다.

 맹동섭의 일간인 신금(辛金)은 서리, 다이아몬드나 금과 같은 완성품의 형태의 보석이나 정밀하게 가공된 반도체와 같은 가공품이나 세공품에 비유된다. 또한 강한 붓, 침, 의약, 면도칼, 자갈 등에 비유된다, 신금(辛金)은 맑으면서 서늘한 가을의 기운이다. 지지의 유(酉, 닭)와 같은 뜻이다. 물상으로 보석, 바늘, 침, 면도칼, 작은 쇠, 자물쇠, 정밀기계, 귀금속, 오곡백과와 조미료, 달, 서리, 우박, 눈, 폐, 다리. 유(酉, 닭)는 입, 코, 치아, 귀, 월경 등이다. 금일주로 태어난 인물들은 국가에 대한 의리와 수치심이 강한 인물에 많다. 맹동섭은 매우 예리하고 신경이 과민할 수가 있다. 과민성 대장병이나 기관지를 주의해야 한다.

 맹동섭의 사주의 오행은 금이 1개, 수는 없고, 목이 4개다. 물은 표현력과 능력을 나타내고 타고난 천부적인 재능을 말하는데, 맹동섭의 사주에는 없어 아쉬운 부분이다. 맹동섭은 2009년 데뷔 첫해 한국프로골프(KPGA) 조니워커 블루라벨 오픈에서 첫 우승을 차지한 지 8년 만에 2017년 시즌 KPGA 투어 개막전 '동부화재 프로미 오픈(포천 대유몽베르 골프장)'에서 19언더파 269타로 대회 최소타 기록을 세우며 우승했다.  

그의 사주에서 부족한 물이 필요해 보인다. 물은 검은색으로 숫자로는 1, 6이다. 배우자를 만날때는 물이 반드시 있는 여성을 만나야 한다. 추천하자면 돼지띠가 좋다. 돼지는 한자로는 해(亥)이다. 맹동섭의 태어난 띠는 ⑤년지 묘목(卯木,편재)으로 토끼띠인데 돼지와는 해묘의 반합이다. 또한 토끼는 개띠와는 부부의 합인 묘술합(卯戌合)으로 좋다. 또한 궁합은 태어난 달과 생일을 위주로 사주전체를 본다. 이 사주의 달은 ②월지 진토(辰土, 정인)이다. 진토(辰土)는 용을 말한다. 용은 원숭이달과 쥐달과 궁합이 좋다. 따라서 음력 7월생과 음력11월생과 궁합이 좋다. 이렇게 원숭이, 쥐, 용은 신자진(申子辰)이라 하여 명리학에서는 삼합(三合)이라고 부른다. 삼합은 4살이나 4개월 차이를 말한다.

또한 그의 사주에는 나무가 넘친다. 나무는 재성이라 하여, 재물욕이나 이성을 상징하는데 너무 많은 것은 오히려 불리하다. 다시 말하면 그의 사주는 거대한 숲과 골프장의 잔디와 같은 것이다. 그런 점에서 그는 이러한 잔디를 손질하는 금이 필요한데. 내년부터 금기운과 수기운이 경자대운으로 들어간다. 맹동섭에게는 천군만마를 만난 것이다.

10년 마다 온다는 대운이 이제 20년 간 들어오게 된다. 따라서 그는 역량을 극대화 시킬 가능성이 높다. 그의 사주에서 초년의 가치관과 성격을 형성하는 것은 ⑥년간 정화(丁火,편관)이다. 정화는 편관이라 하여 모험심과 야성이 매우 강한 인물이다. 편관은 권위적이고 총명하여 판단력과 결단성이 강하고 모험심과 의협심이 남다르고 개척정신이 강한 우두머리 스타일이다. 죽어도 남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는 타협을 싫어하고 투쟁심과 야성의 기질이 강한 내면의 소유자다. 편관은 인내력과 자재력이 강하며 책임감이 강한 조직맨이다.

그의 외모가 남성적인 기질이 강한 것은 이런 성향의 천기와도 관계가 있다. 올해는 무술년(戊戌年)으로 그의 사주에서는 보고 싶은 어머니나 스승을 만난 격이다. 그의 명예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 그의 이름 석자 맹동섭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질 것이다. 달리 말하면 그의 골프성적이 올해는 상당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 사주는 흙의 기운인 토(土)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의 사주에는 ②월지 진토(辰土, 정인)와 ④시지 미토(未土, 편인)가 토기운이다. 그의 행운의 색은 노랑색이나 흰색이 좋고, 숫자로는 1, 6, 4, 9, 5, 10이다. 건강으로는 혈액순환기와 기관지 대장 등을 주의해야 한다. 정신적인 멘토가 필요해 보인다.

 

혜명학술원 원장 및 동양학칼럼니스트 류동학(www.donghak88@hanmail.net)

*본 칼럼은 혜명 류동학 원장의 개인 생각이며, 골프가이드의 생각과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