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살아가면서 우리에게는 어느 새 부턴가 놓지 못할 물건이 생겼다. 그 중 하나가 거의 모든 영역의 사생활과 금융, 기타 일적인 부분까지 채워 넣고 있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인데, 스마트폰을 통해서 알람을 맞춰 눈을 뜨고.
메일과 메시지를 확인하는 것, 뉴스를 확인하고 거래내역을 확인하며 여가 생활 까지 작은 기계에 의지한다. 이렇듯 필수품처럼 의 밀접한 사용도 에 따른 자세 변화로 근 골격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도 한다.
매일, 순간 마다 적지 않은 시간을 들고 있다 보니 손목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허리와 목도 굽어지게 된다. 거북 목 이나 일자 목이 라는 용어가 생긴 것도 요즘 시기니 이 것에 대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도 무리는 아니다.
목이 곡선을 유지하고 있지 않고 거북이처럼 쭉 일직선으로 뻗고 허리는 굽어진 모양처럼 보인다 해서 붙여진 ‘거북목’은 보통 진단 결과에서 병명이 뚜렷하게 나오지 않았다. 그렇다보니 개선에 대해서도 여러 방법을 간구할 수밖에 없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치료를 추나요법 으로 진행하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추나요법 이란 말 그대로 해석하면 밀고 당긴다는 뜻이 들어가 있는데 숙련된 한의사가 근 골격을 부드럽게 밀고 당기는 원리를 통해서 연부조직을 자극해 골격을 바로 잡는 요법이다. 절개나 출혈이 있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서의 부담은 내려놓을 수 있겠다. 하지만, 심한 연발음이 들린다면 잘못 진행되는 것 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물론, 경추 외에도 전체적인 척추의 구조적 이상에도 적용될 수 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살아갈 때 두통과 팔 저림 혹은 뻐근함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면 무조건 수술적인 요법을 받기 보단 한의원에 내원해서 꼼꼼한 검사를 받아보고 기타 증상완화에 대한 여러 방면의 한의학 치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겠다.
끝으로 추나요법은 우리 몸의 기능적인 문제 개선 및 구조적으로 완화작용을 통하여 회복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그만큼의 과정에서는 면밀한 기술력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담당의의 노하우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스스로의 생활에서도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고 교정을 진행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기억하자.
도움말: 초지역점 다자래한의원 강현진 원장, 안산본오동점 맥한의원 지동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