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기 위해 자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부쩍 늘어나면서 도로 위 자동차도 증가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을 줄이고 자차를 이용해 출퇴근하거나, 휴일에는 북적거리는 도시나 코로나 감염자가 있는 곳을 피해 바람을 쐬러 가는 차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자차 이용객이 증가하면 접촉자를 최소화할 수 있는데, 한 가지 문제점은 도로 위 자동차 수와 비례하여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이다.
교통사고는 최대한 조심해야겠지만 교통사고는 본인만 조심히 방어운전을 한다고 해서 안전한 것이 아니다. 정차한 순간 뒤차에 들이받힐 수도 있고, 보행자가 갑자기 차도로 뛰어들어 사고가 날 수도 있다. 특히 비나 눈이 오는 날에는 흐린 날씨가 시야를 가려 달리는 차량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는 현상 때문에 자차를 마음대로 조절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고 몸을 돌봐야 할 것이다. 특히 교통사고 발생 후 특별한 외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빠르면 며칠 혹은 몇 개월 후라도 교통사고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시 몸을 조심하고 살펴야 할 것이다.
교통사고후유증은 목이나 허리 통증이 많으며, 몸 곳곳 욱신거림과 메스꺼움, 두통 등 다양한 내과적 이상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또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 정신적 질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유념할 것.
추나요법, 교통사고후유증 원인 ‘어혈’ 제거 도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발생 후 나타나는 후유증은 혈액검사, 엑스레이, MRI 등 검사를 받는다고 해도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이곳저곳 아프고 쑤시는데도, 원인을 알 수 없어 답답한데,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 원인을 대체로 ‘어혈’로 진단한다.
교통사고로 인해 신체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몸 속에 피가 뭉치며 ‘어혈’이 발생하는 것. 이렇게 발생한 나쁜 피는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상실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경락에 쌓여 몸 곳곳을 돌아다니며 통증과 염증을 유발한다.
이에 한의원에서는 어혈을 풀어 혈액,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추나요법을 진행한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이나 신체 일부분이나 추나 테이블 등 보조 기구의 도움을 받아 내원자 신체에 자극을 가해 통증 부위의 어혈을 풀어주는 방법이다. 어혈을 제거하면서 그와 동시에 근골격계의 구조, 기능 균형을 맞출 수 있고, 불균형한 체형과 자세를 교정하는데도 좋다.
또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과 한약 처방, 침, 약침 요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어혈을 풀어주면서 교통사고로 놀란 심신을 안정시킨다. 단, 교통사고후유증에 적용하는 추나요법이나 한약, 뜸, 침, 약침 요법은 체질이나 개인 병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 후에 적합한 방법을 진행해야 한다.
한편, 한의원에서는 자동차보험이 적용되어 교통사고후유증에도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여 지난 해 4월부터는 추나요법에 건강 보험이 적용되는 등. 개인 비용 부담금이 부쩍 줄어들었다. 교통사고 후 알 수 없는 통증이 느껴지거나 교통사고 발생 후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도 몸이 아프다면 한의원을 찾는 것도 좋겠다.
도움말 : 튼튼추나네트워크 영통 망포역점 이희성한의원 이희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