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경우 하루에 8시간, 혹은 그 이상 일을 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사무직이 많은 대한민국 특성상 일과의 대부분이 사무실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척추가 무리를 받을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해 통증이 느껴지는 것, 뻐근한 느낌은 만성이 되어버리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불편함을 방치하고 있다간 사소한 일상에서의 업무를 보는 것도 힘겨워 질 수 있고 증상도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개선이 필요하다. 오랜 시간 일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척추질환은 통증과 불편함을 서서히 가중시키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을 근간으로 척추질환 교정과 목 디스크 허리디스크를 진료하고 있으며. 단순히 우리가 아는 허리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근골격계에 부드러운 자극을 주는 요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내 신체의 단단한 중심부 역할을 하는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아프고 불편함으로 끝나는 게 아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허리를 중심으로 광범위 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을 본인이 체크하고 한의원에 들려 초기치료를 조속한 시기에 받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추나요법은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밀고 당기면서 특정 신체부위를 밀고 당기는 것을 말하며 중국에서 시작된 요법이지만 현재 대한민국에서도 한방 요법으로 자리잡아 근육 이완 과 경직을 유도하여 신체 불균형을 바로 잡고 있다. 그리고 외에도 한방에서는 면밀한 시스템을 통해 환자 본인의 체질에 오롯이 맞춘 침술, 한약, 뜸 등 다양한 적용으로 근원적 회복을 돕고 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다른 양상을 띄는 환자에게 집중한 한방 시스템이 구축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끝으로 추나요법의 경우 2019년 4월부터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이 되어 왔는데 본인 부담금에 대한 부분은 줄고, 환자 1인당 연간 20회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다. 그래서 통증을 느끼고 있는 근육이나 관절, 그 밖에 염좌 탈구 등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건강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살펴보고 적용하길 바란다.
도움말: 생생추나네트워크 김포풍무동점 풍무경희한의원 유지호 원장, 대화역점 경희세온한의 주한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