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창간 25주년 기념 특별기획] ③?7명의 본지 레슨 및 칼럼 연재 프로에게 묻다...“코로나19 예방수칙 꼭 지키면서 골프를 하자. 최근 일부 골프장에서 그린피와 카트비, 캐디피를 인상한 것은 명분도 없고 골프대중화에도 역행하는 처사다. 마땅히 인하해야 한다.”

-이정민 프로

 

프로들은 최근 일부 국내 골프장에서 그린피와 카트비, 캐디피를 인상한 것은 명분도 없고 골프대중화에도 역행하는 처사라며 인하를 촉구했다.

 

[창간 25주년 기념 특별기획] ③ 7명의 본지 레슨 및 칼럼 연재 프로에게 묻다

“코로나19 예방수칙 꼭 지키면서 골프를 하자. 최근 일부 골프장에서 그린피와 카트비, 캐디피를 인상한 것은 명분도 없고 골프대중화에도 역행하는 처사다. 마땅히 인하해야 한다.”

본지가 올 10월로 창간 25주년을 맞았다. 지난 1996년 ‘GOLFguide’로 창간, 올 1월부터 ‘G-ECONOMY’로 제호를 바꾼 본지는 그간 골프 전문 매거진에서 골프와 경제를 아우르는 정통 매거진으로 거듭날 것을 목표로 현재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창간특집-7명의 본지 레슨 및 칼럼 연재 프로에게 묻다’ 기사를 마련했다. 강상범, 김주연, 이정민, 이정수, 전수빈, 정성한, 현주영(이상 가나다 순) 프로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레슨 현장의 변화와 대처 방안, 골프대중화 방안 등 여러 가지를 물어봤다. 
프로들은 먼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스윙을 가르치려면 말을 해야 한다. 그런데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마스크를 껴고 말을 하다보니 힘도 들고 전달도 미흡해 소통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레슨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줄어드는 게 문제다. 기존에 레슨을 받던 사람들도 걸음이 뜸해지면서 레슨프로들에겐 수입이 줄어들어 생계 유지에 타격을 받고 있다. 프로에 따라서는 필드 레슨으로 대체해 손해를 메꾸려는 시도도 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또 어떤 프로는 평소 하지 못했던 스윙 연구나 자신의 기량을 점검하는 시간으로 활용하겠다는 경우도 있었다.
앞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계속될 경우 레슨프로들은 더 심각한 타격한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각자 이 어려운 시기를 견뎌낼만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실내연습장이나 스크린골프 등은 직격탄을 맞기도 한다. 필드에 나가 라운드를 할 때도 마스크를 껴야 하거나 최대한 타인과 접촉을 줄여야 하는 등 스스로가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하는 세심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  
한편으론 직접 접촉을 하지 않고 골프를 배울 수 있는 유튜브 방송 등이 레슨 대체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레슨프로들도 기회가 된다면 유튜브 골프 방송을 해보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연습장 출입이 내키지 않을 경우엔 집에서 스스로 퍼팅 연습을 하는 게 스코어를 줄이는 데 가장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또 최근 일부 골프장에서 그린피와 카트비, 캐디피를 인상한 데 대해선 프로 대부분이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뚜렷한 인상요인도 없이 자의적으로 인상했을 뿐 아니라 인상 후에도 서비스가 나아진 게 없다 것이다. 이는 명분도 없고 골프대중화에도 역행하는 처사라는 의견이 많았다. 때문에 골프장측이 스스로 인하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이와함께 프로들은 골퍼들도 코로나19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 골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골프가 매너를 중시하는 스포츠인 만큼 룰과 에티켓을 익혀야 한다는 의견도 빼놓지 않았다.
바쁜 가운데서도 설문에 성실하게 답변해 준 프로들에게 감사드린다. 
 

이정민 프로


1. ‘코로나19’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레슨 현장에서 느끼는 대로 얘기해 달라. 이번 사태로 레슨 현장에서 달라진 게 있다면?

- 골프의 열풍이 더 커진 것 같다. 해외 여행과 실내 운동이 안되는 지금 일상 속 답답한 마음을 실외 연습장과 골프장으로 와서 해소하는 것 같다. 거리 두기 2.5단계에선 실외 연습장 타석에서도 마스크를 껴야 한다. 마스크 착용 안내방송과 실내 소독이 틈틈이 이뤄지고 있다. 

 

2. ‘코로나19’ 사태가 내년까지 계속된다는 얘기도 있다. 이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생각인가? 레슨 프로로서 어려움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모이질 못하기 때문에 대회 행사나 방송일이 줄어서 힘들다.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껴고 큰 소리로 레슨을 하다보니 목이 아프다. 


3. 이런 시기에 골프를 배우거나 레슨을 받고 싶은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좋은 방안이 있다면 알려달라.

- 큰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답답하겠지만 타석에서도 마스크를 꼭 착용하기를 바란다.

 

4.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골프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골프장이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를 인상했다. 어떻게 생각하나?

-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를 올린 만큼 골프장 관리와 서비스가 좋았으면 좋겠다. 무리하게 풀 부킹을 잡아 사람들이 몰려와 그만큼 정신이 없다. 코스 상태가 엉망이다. 코스 관리에 좀 더 신경 써 주면 좋겠다.


5. 요즘 연습장이나 필드에 나갈 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언론에 소개되지 않은 세세한 부분까지 알려달라.

- 골프장에서 샤워를 못하게 하지는 않지만 가급적 안했으면 좋겠다. 상황이 위중한 만큼 몸이 안 좋으면 연습장과 골프장을 무리해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6. 최근 골프 유튜브가 유행이다. 프로, 캐디, 연예인까지 유튜브 방송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유튜브 방송을 해볼 의향은 있는가? 있다면 어떤 콘텐츠로 만들고 싶나?

- 현재 유튜브를 하고 있다. 앞으로 전국 골프장 소개와 주변 맛집을 소개하고 싶다. 라운드 후 어디가 맛있는 곳인지 뭘 먹어야 할지 고민을 할 때가 많다. 


7. 지면을 통한 레슨은 전통적인 레슨 방법 중 하나다.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변화된 환경에서 지면 레슨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알려달라.

- 요즘 지면 레슨을 통해 골프를 익히는 골퍼들이 늘고 있다. 장점은 사진과 글을 보며 골프에 대한 지식과 긍정적인 생각이 넓어질 것이다. 단점은 쌍방 소통이 안돼 이해를 잘 못하거나 스윙을 하면서 잘못 행동을 취하면 그만큼 해가 될 수도 있다. 지면 레슨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거울을 보며 레슨 내용과 자신의 모습이 같은지 확인해보자. 스윙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8. 프로마다 레슨 방법이 다 다르다. 초보자나 레슨을 원하는 아마추어 골퍼가 어떤 프로에게 레슨을 받으면 좋은가? 

- 골프가 어렵지 않도록 유머 있고 차분하게 다가가 줄 수 있는 지도자를 만났으면 좋겠다. 골프는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생각하면 끝도 없다. 골프에 입문했다가 그만두는 경우가 정말 많다. 취미 생활로 골프를 하는 만큼 즐기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좋겠다.

 

9. 골프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골프가 왜 좋고, 어떤 매력이 있는 지 공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알려달라.  

- 골프의 가장 큰 매력은 남녀나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골프는 생김새가 다른 14개의 클럽으로 치는 것이라 한 가지만 잘 해서는 안되는 게임이다. 또 공이 똑같은 자리에 두 번 다시 가지 않기 때문에 기회를 놓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다. 그만큼 재미있고 매순간 신중해야 한다.


10. 골프대중화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얘기해 달라. 

- 골프가 인기 스포츠로 자리잡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어울릴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돈과 시간이 없으면 힘들다. 노캐디 골프장과 그린피가 싼 퍼블릭 골프장이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다.

 

11. 주말 골퍼들이 라운드를 할 때나 골프장에서 꼭 지켜야 할 룰이나 에티켓, 매너에 대해서 꼭 들려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 최대한 골프 경기속도에 맞춰 플레이를 해줬으면 한다. 

 

12. 요즘처럼 ‘코로나19’ 사태에선 골퍼들이 어디서 어떻게 골프 연습을 하는 게 좋은가? 좋은 방안이 있다면 알려달라. 

- 집에서 퍼팅 연습을 하면 좋을 것이다. 스코어를 줄이는 데는 퍼팅 연습이 최고다. 집중력 향상에도 좋다. 하루 30분만이라도 하라. 퍼팅 스트로크도 일정해질 것이다.

 
13. 기타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어떤 얘기든지 해달라.

- 골프는 매너 경기다. 매너를 지켜주면 좋겠다. ‘G-ECONOMY’를 꾸준히 읽어보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정민 프로 프로필

-1989년 서울 출생

-한국외대 국제스포츠레저학과 졸업

-2008년 KLPGA 수석 입회

-2018 UL인터내셔널크라운 대표모델

-'미녀 골프에 반하다' 유튜브 레슨(태국편)

-팀닥터에스리 소속프로

-헤지스골프웨어 소속프로

-스타골프랜드연습장 레슨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