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완산동에 거주하는 자영업자 박모씨(42)는 최근 퇴근길 가벼운 접촉사고를 당했다. 사고 직후에 방문한 병원에서는 특이 소견이 없었으며, 박 씨는 본인이 느끼는 신체 이상 증상이나 불편함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방치해왔다. 하지만, 5일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목과 허리 등에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어지럼증이 동반되기 시작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 의심되어 결국에는 한의원을 찾아 치료를 받고 있다.
대다수 교통사고를 겪은 사람들이 사고 후에 출혈이나 심한 외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사고 차량보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곤 한다. 하지만 차량과 차량 간에 충돌로 인한 충격은 통증이 없다고 가볍게 넘긴다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통사고 직후에는 사고 당사자의 신체는 긴장상태에 접어들며 통증이나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도 있고, 골절이나 뇌 손상 등 육안이나 병원 X-Ray나 MRI 등의 영상장비로 진단되는 개방형 손상 외에도 후유증을 겪게 될 수도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직후 신체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외상과는 다르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소실되지 않고 남아 있다가 짧게는 2~3일 길게는 수 개월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진단기기 검사에는 이상소견이 없어도 후유증은 나타날 수 있으며,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한의원 한방 치료를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한방에서는 후유증의 주된 증상을 ‘어혈’이라고 보며, 한약 치료를 통해 어혈과 담음을 제거하고 손상된 근육이나 인대의 기능을 회복하고 강화시킨다.
허리 통증의 경우 추나요법과 한방약침요법 등을 통해 후유증을 치료할 수 있다. 추나요법의 경우 체형 불균형과 인체조직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일상생활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근육과 인대, 뼈, 관절을 추나베드에서 전문의가 손으로 밀거나 당겨 신체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는 교정치료다.
특히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환자의 생활습관 교정 또한 중요하다. 무엇보다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자동차보험이 한의원에도 적용되며 한방치료를 희망하는 경우 교통사고 환자가 치료 비용을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할 필요가 없어졌다. 사고접수번호와 함께 보험사고 담당자의 연락정보를 통해 자동차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없이 치료가 가능해져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도움말: 파인카 네트워크 전주 완산점 강백규한의원 강백규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