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사고이기도 하면서, 그만큼 가볍게 생각하게 되는 교통사고. 충돌이 크게 일어나 큰 외상이나 생명에 지장이 없다면 손상이 발견되기 어렵기도 하고 골절이나 출혈이 없는 경미한 접촉사고의 경우에는 사고 당사자인 보행자나 운전자도 치료를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사고의 규모와는 무관하게 발생했을 때 충격이나 상태에 따라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서 그에 대한 정확한 신체 손상 파악은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별도의 외상이 없어도 한의원 혹은 기타 병원에 방문해 꼼꼼하게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과정을 병행해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본인에게 나타나는 증상과 통증이 얼마간 지속되는지 살펴본 뒤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한방카 네트워크 분당점 경동한의원 곽재영 원장은 “ 교통사고후유증은 증상이 짧게는 며칠 길게는 6개월 뒤에도 나타날 수 있어서 수개 월 이상 후유증 및 이상증상에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사고 후 나타나는 증상을 그냥 방치하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화 역시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진료가 필요하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곽 원장은 “척추와 어깨, 목 등에 통증이 느껴지고 두통, 메슥거림, 어지럼증 등의 증상과 불면증과 같은 정신적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니 다양한 병증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한방에서는 초기 치료에 한약, 침술, 왕 뜸 및 수축된 근육에 이완작용을 돕고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줄이기 위한 추나요법 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방카 네트워크 강원삼척점 최고한의원 이희윤 원장은 “ 결국 확실한 치료와 회복을 위해서는 통증의 원인 파악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며 “ 한의원에서는 정체된 혈액으로 인한 죽은 피인 어혈이 배출시키기 위해 한약과 침, 부항, 추나요법, 물리치료 등을 병행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끝으로 이 원장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치료 시작 시 꾸준한 진행이 들어갈 수 있도록 의료진에 대한 협조와 환자 본인의 회복 의지가 중요하다.” 고 말했다.
기혈의 흐름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다발적 통증에 대한 어혈을 제거 한 이후 환자의 체질과 사고 유형 및 증상에 따라 다양한 한방요법이 진행되는 것이 근원적 해결에 대한 방법이라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끝으로, 현재 2020년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자동차보험 적용 범위가 작년부터 확대되었다. 때문에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또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고 일 정 액수 환급 또한 진행되고 있다. 자신의 보험 상품을 알아보고 적용하여 지출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고 건강을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