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면역력 저하 현상을 두드러지는 겨울이면 일명 '입 돌아가는 병'으로 알려진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가 호발한다. 구안와사는 스트레스, 과로, 잦은 음주와 흡연, 대상포진 등 각종 병증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발병한다.
과거에는 노년층 사이에서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한 신경손상으로 구안와사 증상을 겪고 있는 젊은층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구안와사는 다양한 전조증상을 보인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입이 한 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아 쉽게 눈물이 마르거나 통증이 수반되는 것이 있다.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에서 음식물이 샐 수 있다. 혓바닥이 코팅된 것 같은 느낌이나, 얼굴이 뻣뻣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미각세포가 마비돼 음식 맛을 못 느끼게 되거나 귀에서 잡음이 들리는 등 이명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방치하면 병을 더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재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풍사외습(風邪外濕)’을 구안와사의 주요 원인으로 본다. 찬 기운이 얼굴의 경락에 침범해 순환 장애를 일으키면 기혈이 정체되고, 근육이 자양되지 못하기 때문에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풍문으로 떠돌던 ‘찬 데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는 말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에 한의원에서는 몸 안을 다스리는 내치(內治)와 얼굴을 직접 다스리는 외치(外治)를 병행해 구안와사 증상을 개선한다. 구안와사 발병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환자의 증상과 체질을 모두 고려해 처방되는 한약은 체내 불균형을 바로잡고 면역력 강화 역할을 한다.
일반적인 구안와사에는 강황, 방풍, 천마 등이 처방된다. 위 약재들은 오장육부 기능회복, 기혈순환 개선, 안면근육 긴장완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허형 구안와사에는 기력을 보강해주는 황기, 백출, 감초, 인삼 등을 처방한다. 스트레스형 구안와사에는 뇌의 긴장을 완화하고 담음과 울체를 해소해주는 당귀, 시호, 향부자 등을 처방한다. 환자의 호전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조제 방식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침치료도 적극 활용된다. 침은 놓는 깊이와 각도에 따라 경락과 경근, 경피, 경혈을 자극해 마비된 안면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내부 순환작용 개선 ▲근육이완 ▲통증 완화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구안와사는 발병하면 평균 완치기간을 약 4주 정도로 본다. 치료 도중 호전이 즉시 나타나지 않는다 하여 초조해하거나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를 진행하며, 의료진이 제안하는 치료법을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움말 : 생생추나네트워크 계양계산동점 화생당한의원 정주화 원장, 청라신도시점 청라단비한의원 김성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