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편리한 이동수단을 위해 자동차를 이용하고, 교통수단을 이용하지만 문제에 대한 부분을 간과할 수 없다. 특히 교통사고에 대한 부분은 큰 사고부터 작은 사고까지 다양하게 일어나며, 다양한 이유 속에 일어나는 만큼 그에 대한 문제도 많기 때문이다. 우리의 몸은 교통사고와 같은 온몸으로 받는 충격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를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도 하는데, 이러한 후유증은 사고 이후 6개월 뒤에도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조심해야 하며 그에 대한 관리와 체크를 해야 한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신체에 이상이 생기는 하나의 징후지만 그에 제반 되는 증상들은 매우 다양하다. 목과 어깨가 아프거나 무릎이 쑤시는 것, 허리가 통증을 느끼고 손발저림, 메스꺼움뿐 아니라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 또한 일어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한방치료카 네트워크 중랑구 망우동점 우림경희한의원 지은식 원장은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을 x-ray 또는 MRI 검사와 같은 첨단장비를 통해 찾지 못할 때도 많다. 그래서 병원에서도 치료법 선택에 어려움을 겪곤 하는데, 이 경우 한의원에서는 ‘어혈’을 주 원인으로 보고 해결 가능한 어혈 제거 이후 다양한 적용법으로 체질에 맞게끔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혈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면 점점 통증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한방치료법으로서 체질 맞춤 한약을 주로 적용하고 긴장된 근골격을 풀어주기 위 추나요법, 약침주사, 뜸요법을 병행한다. 그 중 추나요법은 골격과 근육, 인대에 나타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수기 치료법 인데, 물론 증상이 심할 땐 교통사고입원치료를 통해 집중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지만 개인 상태에 따라 통원치료나 입원치료를 정해졌다면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안전하게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전했다.
사고의 경중과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후유증 때문에 사고 이후에는 반드시 병`의원 과 같은 의료기관을 통해 검사를 받고 치료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들은 후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는 사고차량의 자동차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이를 통한 추나요법, 약침, 한약 처방 등이 가능하지만 이를 통해서 자신과 맞지 않는 과잉진료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도록 증상과 상태에 맞는 정확한 진단 하에 적합한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서 몸의 틀어진 골격이 자리를 잡고 잘못된 영향을 받은 일상이 제자리를 찾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