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용두 기자 | 어깨는 팔을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인데, 이러한 어깨 부위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로 회전근개파열이 꼽힌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가지 근육이 합해진 회전근개가 손상되면서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에 건염 또는 파열이 생긴 상태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시간에 걸쳐 작은 충격들이 쌓여 조금씩 근육이 찢어져서도 발생할 수 있다. 어떤 원인이든 간에 초기에는 어깨를 사용하지 않을 때 통증이 사라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 초기에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 근육통쯤으로 여겨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파열 정도가 심하면 어깨 운동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어깨 통증이 악화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에는 어느 질환이나 그렇듯 약물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 만으로도 충분히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체외충격파는 회전근개파열 이외에도 다른 질환에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안전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체외충격파의 경우 몸 밖에서 충격파를 가하는 방법을 뜻하며, 충격이 가해진 부위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조직이 재생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주사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만족할만한 치료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비수술 치료 만으로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한다. 만약 파열이 50% 이상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을 통한 봉합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병원에 내원해 정밀 검사 및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할 사항이다.
회전근개파열은 평소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어깨 근력을 키우는 습관을 들인다면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도움말 : 가평튼튼정형외과 이동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