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권순영 국민의힘 고양갑 당협위원장 "첫믿음 끝까지 지킬 것"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보수정당 국민의힘이 '국민과 함께 혁신위원회'(일명 인요한 혁신위원회/ 인요한 위원장)를 지난달 23일 출범하며 당내 혁신을 예고한 가운데 내년 4월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160여 일 앞두고 국민의힘 고양갑 권순영 당협위원장과 만나 인터뷰 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국민의힘 고양시갑 당협위원장 권순영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첫 직장인 장애영아 생활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다 이후 여군장교와 국회정책비서관, 고양시의원, 공기업 임원, 소상공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여성 정치인입니다. 

 

2004년 당 중앙위원회 국방안보분과 부위원장을 시작으로 정당활동을 하게 되었으며 이후 여성분과위원회 간사, 사회복지분과, 행정분과 등 분과부위원장으로 활동하다가 2010년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여성후보 의무공천제가 처음으로 시행될시 고양시 갑 지역구 나 선거구에서 선출직 시의원으로 출마하며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2009년 고양시 용두동으로 가족모두 이사를 와서 현재 14년째 고양시민으로 살고 있고 두 번의 시의원을 거쳐 현재는 당협위원장이 되어 지역구 시·도의원과 함께 지역주민의 정치적 바램을 현실로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첫믿음 끝까지'라는 슬로건으로 활동하시는데 예시와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치인의 덕목 가운데 가장 중요한 덕목이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정치에 입문하면서 본인을 대표로 세워준 지역주민들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것과 끝까지 변함없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면서 만든 슬로건이 바로 '첫믿음 끝까지'입니다.

 

시의원으로 활동할 때부터 지역 주민분들께서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으로 평가를 해주셨고 지금도 믿어주시는 분들이 많아 저의 정치활동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여전히 그리고 앞으로도 ‘첫믿음 끝까지'를 지킬것이라 약속드립니다. 

 

▶특이하게 사회복지학 전공이면서도 육군 중위로 복무하셨는데 정확히 어떤 병과에서 복무하셨나요?

 

군에 복무하던 시절에는 부관병과에서 행정장교로 복무했습니다. 부관병과는 현재는 인사행정병과로 불리며 군사행정 및 사무업무를 수행하는 병과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장병이 입대해서 전역시까지 행해지는 인사행정업무를 처리하고 부대행사, 상훈 및 징계 행정, 기록물 보존 및 관리, 전사망자 처리 및 군사우편 등과 군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검정도 담당합니다. 

 

▶장교 복무로 기억에 남는 일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부분 군대를 다녀온 많은 분들이 재입대 꿈을 꾸면서 몸서리를 치는 경험이 있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런 꿈이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군생활이 참으로 좋았던 기억이 많고 보람있는 일도 많았습니다.  부대에서 행정업무와 상벌업무, 문서통제업무 등의 다양한 업무를 맡았었는데 매년 국군의날 준비를 위해 밤새도록 표창을 준비하다 보면 일직 사령이 수시로 우리 사무실에 왔다갔다 하면서 빨리 퇴근하라고 왜 아직도 안가고 있냐고 하면서 신경을 쓰게 만들었던 일과 문서통제업무를 하면서 말을 안듣던 헌병대 방위병을 대상으로 찐교육을 했던 일이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2020년 국회의원 선거 이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되셨는데 당시 고양시 갑 보수진영은 힘이 많이 약했지만 현재 위치까지 일으키셨는데 어떤생각을 가지고 부흥시키셨는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정의당 후보들에게 지역구 세석을 모두 내준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4년간 지역구 활동은 물론 정보와 소통에서 국민의힘이 배제되다시피 해서 21년 1월 당협위원장 활동을 시작하면서는 물론 지난해 지방선거 전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워낙에 진보강세 지역인데다가 관내 9개동 가운데 2개동은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새아파트 단지가 많이 들어서고 30~4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70%에 이르는 상황이며 외곽 변두리 지역은 빌라촌이 형성되면서 젊은 층이 많이 유입되었습니다.

 

젊은세대 유입이 늘어나면서 갈수록 보수정당이 힘들어지는 지역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만 21년 4월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우리가 승리한 후 자신감이 생기면서 지역구 활동에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아부었습니다.

 

예를 들면 거리 당원모집 활동과 캠페인, 1인시위 등 거리에서 활동하는 시간을 크게 늘려 지역주민들에게 국민의힘이 진정성을 가지고 지역주민들과 스킨십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드리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가지게 한 것이 승리의 비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선거에서 우리 국힘이 승리해서 정권교체가 이루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 지방선거를 치루었고 지방의원 무에서 유를 만들어냈을 뿐만아니라 시의원은 4명 공천해서 4명이 모두 당선이 되는 쾌거를 이루었기 때문에 너무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고양시 전체가 발전을 멈춘 지역이긴 하지만 그중 고양갑 지역 대부분이 많이 낙후된 지역인데 앞으로 어떤식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고양갑 지역구는 그린벨트가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도,농 복합지역으로 도로 확장과 하천정비, 뉴타운사업과 도시가스, 상하수도 설치가 시급한 곳이 많아서 주민들이 기본적인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기반시설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고 늘어나는 노인인구(고양시 노인인구는 15.3%로 16만 7천여명)를 위한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복지정책과 소외계층에 대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과 젊은 세대 유입을 위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신분당선 삼송연장과 통일로선 설치, 교외선 재개통 등 교통문제 해결이 가장 큰 숙원사업이므로 이런 부분에 중점을 두고 발전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당 야당 모두 고양갑에 출마를 선언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데 위원장님이 생각하시는 고양 갑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야당인 민주당에서 4-5명정도의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준비하고 있다고 알고있고 모두 지역주민의 열망을 대변하고 지역발전에 매진할수 있는 인사가 각 정당을 대변하여 지역주민에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지역주민들도 같은 생각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인물이 각 정당에서 선출될 거라고 생각하고 어떤 후보와 경쟁을 하던지 지역주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열심히 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인정받아 반드시 선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회복지를 전공한 복지 전문가로서 현재 복지계열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이자 해결 과제 중 하나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대한 위원장님의 설명 부탁드립니다.

 

복지 사각지대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사회복지사들이 공통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정부와 지자체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확대하고 교육, 의료, 주거 등의 분야에서 집중적인 지원을 해야 합니다.

 

특히 덕양구는 도농복합지역이 많아서 도시에 비해 농촌지역의 경우 복지서비스가 부족하고 지역사회 봉사단체등의 감소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봅니다. 

 

둘째, 지역사회와 봉사단체 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기반의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개선해야합니다. 중복지원등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해서 수혜대상자를 제대로 선별하는 등의 활동이 필요합니다. 

 

셋째, 부정수급이 발생하지 않도록 초기 조사를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복지서비스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법률과 제도를 개선해야 하며 복지정책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는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넷째, 복지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복지정책의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정책의 성과를 명확하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총선 승리를 위한 위원장님만의 카드나 전략, 공약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보수후보들이 젊은 세대의 표심을 얻지 못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었지만 젊은 세대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수 있는 공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30세대 무당층을 위한 공약 개발- 청년위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청년들의 목소리가 담긴 청년을 위한 정책을 만들어 낼 계획입니다.

 

또 지역의 가장 큰 숙원사업 중 하나인 교통문제 해결에 가장 큰 무게를 두고 공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단단하고 튼튼한 하나하나의 좋은 벽돌이 모여져야 몇백년을 견디는 큰 건물이 되듯이 우리나라의 입법기관인 국회도 각 지역에서 좋은 국회의원이 당선되어야 진정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하는 국회가 될수 있습니다.

 

지역의 주민들을 대변하는 인재를 과거와 현재, 그리고 기대되는 미래를 고려해 선택하셔서 국민들의 열망이 꼭 국정에 반영될수 있게 현명한 선택을 해주시고 특히 고양갑 주민들께서는 국민의힘 권순영 당협위원장이 지금까지 주어진 역할을 어떻게 해왔는지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으로서 어떻게 일했고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는지와 또 미래에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를 잘 지켜보시고 선택해 주신다면 '첫믿음 끝까지'의 슬로건처럼 지역주민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니 많은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