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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민근] ‘어깨 회전, 어떻게?’ 답은 코일링

조민근의 일석이CHO

WRITER 조민근 EDITOR 박준영 | 레슨을 진행하면서 꽤 많은 골퍼가 잘못된 방법으로 어깨 회전을 인식하고 있거나 수행하는 걸 매우 자주 봐왔다. 이번 레슨은 어떻게 하면 올바르게 어깨 회전을 진행하는지다. 어깨 회전 동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어깨 회전이 안 되는 이유는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일 확률도 있지만, 많은 골퍼가 잘못된 방법으로 어깨 회전을 하고 있다는 점도 사실이다. 마냥 돌리기만 하는 어깨 회전은 백스윙 탑에서 충분한 파워를 만들어 낼 수 없으며 이는 곧 비거리와 연관된다.


올바른 어깨 회전을 잘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유연성이 없더라도 프로와 비슷하고 탄탄한, 올바른 어깨 회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효과적인 어깨 회전 연습방법

 

 

프로들의 어깨 회전을 보면 아주 견고하고 탄탄하게 꼬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어깨의 회전만이 아닌 몸의 비틀림(코일링)을 이용한 회전이기 때문이다.


거울을 정면으로 보고 ‘머리와 엉덩이를 최대한 움직이지 않은 채’로 어깨 회전 연습을 해보자. 이때 어깨가 옆으로 도는 게 아니라, 약간 대각선 방향으로 회전하며, 특히 왼쪽 갈비뼈 부위에 꼬임과 당겨짐이 느껴져야 한다. 느낌상 ‘몸이 비틀리면서 회전이 들어간다’는 표현이 적절하다. 꼬임과 당겨짐이 잘 느껴진다면 골반의 회전까지 넣어줘야 어깨 회전을 완성할 수 있다.

 

POINT 1  어깨 회전

 

 


 

POINT 2  어깨 회전이 잘 안 되는 이유

 

①손과 팔로만 하는 백스윙
어깨 회전이 안 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손과 팔로만 백스윙’하는 것이다. 정확한 어깨 회전을 이해하려면 먼저 팔과 손 그리고 골반의 회전 부분으로 나눠 이해해야 한다.

 

 

팔과 손으로 백스윙을 시작하게 되면 어깨는 돌지 않게 되며 손으로만 백스윙을 올리기 때문에 과도한 역 피봇 현상이 나온다. 반면 테이크어웨이 시작 때 왼쪽 골반과 왼쪽 어깨로 회전을 시작하게 되면 그에 따라 팔과 손도 자연스럽게 따라 회전한다.

 

 

②하체가 과도하게 제한된 회전
가장 큰 문제는 골반의 움직임을 무시하고 어깨를 돌리기 위해 ‘무한대로 회전’을 돌리는 동작이다.

 

레슨 중에 ‘백스윙 탑을 만드는데 백스윙 탑의 정확한 위치를 잘 모르겠다’는 질문을 받을 때가 많다. 이렇게 질문하는 골퍼의 대다수는 ‘어깨 회전만’ 많이 하기 위해 하체가 제한되고 어깨만 돌리는 동작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도하게 하체를 제한한 채 어깨 회전에만 집중하면 너무 플랫한 회전(궤도)이 만들어지게 되고, 백스윙 탑에서 심한 크로스오버가 발생한다. 당연히 일정한 다운스윙을 만들어내기 어렵다.

 


이럴 때는 테이크어웨이 때 하체 위치(골반의 위치)를 ‘정해놓고’ 어깨 회전을 만들어야 한다. 탑이 끝나는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마냥 도는 어깨 회전은 의미가 없다. 좋은 어깨 회전은 하체로부터 시작돼 어깨 회전을 통해 꼬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조민근 프로

•2007년 KPGA 입회
•2008년 - 2021년 KPGA 코리안투어 활동
•KPGA ‘아마추어와 유소년을 위한 골프교실’ 진행
•신안CC 골프트레이닝센터 주니어 아카데미 헤드프로
•함평골프고등학교 동계훈련 헤드프로
•전 메종사우스케이프 골프 스튜디오 수석프로
•현 GDR 미도휘트니스 대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