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둔근이 약할 때 하체가 좌우로 밀리며 스웨이나 슬라이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중둔근을 포함한 둔근 전체를 강화할 수 있는 리포머 운동을 소개한다. 다리를 한쪽씩 사용하는 이 동작으로 조절 능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WRITER 이유진 EDITOR 박준영
POINT
골프에서 하체는 스윙하는 동안 몸을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파워를 내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다리를 벌릴 때, 균형을 잡을 때 사용되는 ‘중둔근’은 하체의 좌우 움직임을 잡아준다. 스윙에서 스웨이, 슬라이드가 발생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약한 중둔근도 그중 하나다.
이번에 소개하는 리포머 운동은 전반적인 둔근, 특히 중둔근을 강화해주며, 한쪽 다리씩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조절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적인 동작이다.
(1)리포머 위에 옆으로 올라서서 한 다리는 ‘캐리지’에, 한 다리는 ‘플랫폼’에 올려놓는다. 무릎과 고관절을 접어주고 양손을 모아 준비한다.
(2)캐리지에 있는 다리만 옆으로 펴면서 캐리지를 밀고 나갔다가, 캐리지 쪽 다리만 접어서 돌아온다.
※이때 상체와 플랫폼에 둔 다리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캐리지에 있는 다리와 상체를 고정한 채, 플랫폼 쪽 다리만 밀어줬다가, 다시 플랫폼 쪽 다리만 접어서 돌아온다.
※상체가 기울거나, 캐리지 쪽 다리가 펴지지 않는지 주의하자.
‘그쪽도 중둔근을 아세요?’
예쁜 골반라인을 만들기 위해 중둔근 운동을 하는 여성들이 많다. 사실 미용 목적이 아니더라도 중둔근은 골반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을 때 발생하는 요통도 주로 중둔근의 통증일 때가 많다. 임신 말기나 배가 나온 사람의 고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중둔근이 약해지면 신체의 밸런스가 무너져 척추측만증이나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이 생길 수 있다.
이유진 강사
-아베크 필라테스
-TPI fitness level2
-PMA_CPT (PILATES METHOD ALLIANCE _
-CERTIFIED PILATES TEACHER)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Anatomy Certification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Corealign 1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Corealign 2
-The Pilates Works Instructor Advanced Level
-골프필라테스 교육강사
-동아보건대학교 골프수업 출강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