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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 강한 코어와 부드러운 척추 만드는 Roll down

이유진의 골프필라테스

WRITER 이유진 | 조셉 필라테스가 척추 스트레칭과 가동성 향상을 위해 고안한 스파인 코렉터를 활용해 코어를 강하게, 척추를 부드럽게 해주는 Roll Down 동작을 소개한다.

 

 

코어가 잡히고 척추가 부드러워지면 골프에서 더 효율적인 힘 전달에 도움이 되고, 척추 부상의 위험도 줄여준다. Roll down 동작은 두 팔을 모아 클럽을 잡고 스윙하다 어깨가 말린 골퍼, 어드레스 시 등이 둥글게 말리는 골퍼가 등을 펴는 데 특히 도움이 된다.
 

 

유진쌤의 tip
#tip 1
허리의 꺾임 각도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사진처럼 웰(well)에 깊숙이 앉기보다 모서리 쪽인 립(lip) 부분에 앉는 것을 추천합니다. 허리 꺾임이 완만해져서 부담이 줄어들고, 배에 힘을 줘서 코어를 특히 활성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ip 2
누웠을 때 목이 너무 꺾여서 불편하다면, 머리 아래에 수건을 말아두거나, 가벼운 패드를 깔아서 베개를 만들어주면 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파인 코렉터의 ‘스텝’ 부분에 바르게 앉고, 양손을 앞으로 뻗는다.

 

 

뒤로 눕되 척추를 분절해 골반부터 허리, 등 순서대로 기구에 닿도록 한다.
※허리가 닿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나 등부터 눕지 않도록 주의한다.

 

 

 

누운 상태에서 두 팔로 큰 원을 그리며, 가슴이 시원하게 펴지는 것을 느낀다. 양손을 앞으로 뻗고, 머리부터 척추를 하나씩 떼어내며 둥글게 올라와 앉아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Spine+Corrector = 척추+교정기
‘스파인코렉터’는 조셉 필라테스가 척추 스트레칭과 가동성 향상을 위해 만든 기구다. 이름처럼 척추의 스트레칭과 가동성 향상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과 코어·하체 근력 강화에도 활용도가 높다. 나아가 굽은 등, 거북목, 측만증과 같은 척추 관련 통증 완화와 교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동작도 수행할 수 있다.


단, 평소 목이나 허리가 불편하다면 처음엔 주의가 필요하다. crevasse(홈, 틈)보다 lip 부분에 앉거나 머리 뒤에 쿠션을 받치는 등 목과 허리에 부담을 줄이면서 순차적으로 운동해나가며, 크레바스 부분에 앉아 동작을 수행할 때 고관절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충분히 스트레칭한 후 동작을 수행하자.

 

스파인코렉터는 최근 대중적으로 관심이 높아졌다. 스파인코렉터의 구조를 응용한 목·등·허리 스트레칭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누워만 있어도 스트레칭’이라는 큰 장점이 있다.


이유진 

· 아베크 필라테스
· TPI fitness level2
· PMA_CPT (PILATES METHOD ALLIANCE _ CERTIFIED PILATES TEACHER)
·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Anatomy Certification

·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Corealign 1
· 미국 Balanced Body University Corealign 2
· The Pilates Works Instructor Advanced Level
· 골프필라테스 교육강사
· 동아보건대학교 골프수업 출강
·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