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이성용기자 기자 | <책 소개> 쇼펜하우어의 철학과 조영남의 인생이 만난 독특한 시선의 철학서. 고통과 웃음이 교차하는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보통의 철학서를 넘어, 공감과 통찰과 재미를 담은 특별한 철학적 대화를 선사한다.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가수이자 화가로 살아온 조영남이 철학자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사유를 바탕으로 인생의 근본적 질문을 탐구하는 철학 도서이다. "삶이란 무엇인가?", "고통은 피할 수 없는 것인가?", "성공과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가?"와 같은 깊은 철학적 질문을 중심으로, 조영남은 자신의 유쾌하고 독특한 시선으로 이 질문들에 답해가며 쇼펜하우어의 철학적 메시지를 재해석한다.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적 사유와 조영남의 인생 경험이 교차하는 구조로 진행된다. 쇼펜하우어가 "인생은 고통이다"라고 말할 때, 조영남은 “그렇다면 고통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는 게 인생 아니겠나”라고 답한다. 사랑과 우정, 성공과 실패, 예술과 죽음, 종교와 진리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두 사람이 교차하고 충돌하는 대화를 지켜보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전해준다. 독자는 마치 조영남과 쇼펜하우어의 대화에 함께 참여하는 기분을 느끼며, 철학적 질문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게 된다.
철학을 어렵게 느꼈던 독자들도 조영남의 진솔하고 솔직한 표현과 유머 속에서 철학을 일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다.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삶의 문제들에 대해 철학적 해답을 찾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깊이 있는 통찰과 따뜻한 위로를 선사한다. 고통과 즐거움이 교차하는 인생의 여정에서, 쇼펜하우어와 조영남의 특별한 대화가 새로운 시각과 깨달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쇼펜하우어+ 맛보기>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가수이자 화가로 활동하며 예술의 경계를 넘나든 조영남이 염세주의 철학의 대가 쇼펜하우어와 철학적 대화를 나누는 독특한 형식의 도서이다. 인생의 본질적 질문과 마주할 때마다 조영남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솔직한 생각과 삶의 깨달음을 풀어내며, 독자에게 철학이 일상의 실질적인 지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조영남은 쇼펜하우어의 염세적 관점에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그래도 즐기며 살아야 하지 않겠어?"라며 답을 건넨다. 고통과 권태를 당연한 것으로 보는 쇼펜하우어와 달리, 조영남은 삶의 즐거움과 희망을 찾는 해답을 제시한다.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두 사람의 철학적 대화를 통해 삶의 문제를 현실적이고 인간적으로 풀어가며, 철학이 단순히 추상적인 학문이 아니라 삶에서 직접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힘이라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한다.
삶과 죽음, 성공과 실패, 사랑과 우정, 예술과 죽음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 속에서 쇼펜하우어와 조영남의 이야기를 지켜보며 독자는 철학적 질문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쇼펜하우어 플러스』는 삶의 고통을 무조건적으로 피하는 대신 이를 대면하고 이해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보여주며, 깊이 있는 철학적 통찰과 실질적인 삶의 지혜를 모두 담고 있다. 인생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바라는 독자들에게 깊은 영감과 특별한 위로를 선사할 것이다.
<저자 소개>
조영남
1944년 황해도 남천 출생, 1951년 월남하여 충남 예산군, 흔히 ‘삽다리’로 알려진 삽교면으로 이주. 한양대 음대 입학 2년 만에 중퇴했다. 이후 1962년도 서울대 음대 성악과에 입학. 알바로 미8군 쇼단에서 활동하다 쎄시봉에서 대중음악계 스타로 등극했다. 서울대 음대 명예 졸업장을 받음. 1970년 육군에 입대. 1973년 군 복무 중 서울 여의도에서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부흥 성회 참가. 성가를 부른 인연으로 군 제대 후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유학 직전 안국동 소재 ‘한국 화랑’에서 첫 미술 전시회를 펼침. 1979년 미국 플로리다 트리니티 신학대학에서 신학 학사 학위 취득했다. 1982년 귀국하여 다시 가수로 복귀. 1990년 카네기홀에서 콘서트 진행했다. 1992년 〈자니윤쇼〉, 〈열린음악회〉 등을 통해 TV 매체에 등장. 이후 〈조영남쇼〉, 〈투맨쇼〉, 〈체험 삶의 현장〉, 〈조영남이 만난 사람〉, 〈지금은 라디오 시대〉를 진행했다.
주요 앨범으로 〈제비〉, 〈딜라일라〉, 〈지금〉, 〈화개장터〉, 〈모란 동백〉등이 있고 저서로 『예스터데이』, 『예수의 샅바를 잡다』, 『현대인도 못 알아먹는 현대미술』, 『이상은 이상 이상이었다』, 『이 망할 놈의 현대미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