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CONOMY 정재영 기자 |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교통 사고는 우리 몸에 여러 손상을 남긴다. 운전자 뿐 아니라 동승자까지 골절이나 탈구, 심한 찰과 및 타박, 출혈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이때 골절은 회복에 최소 한 달 이상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부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교통사고가 사망·중상과 같은 중대한 인명 피해가 없는 경미한 사고에 그친다는 점이다. 물론 그렇다고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경미한 접촉 사고라 하더라도 사고 직후는 물론이고 사고 이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이후에 여러 교통사고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크게 신체적 증상과 심리적 증상으로 구분된다. 목등뼈 부위 및 손목 어깨 등 관절 부위 염좌, 자율신경 손상, 척추골 압박 및 변형, 추간판 탈출, 미세 출혈, 근육통 , 두통, 어지럼증, 매스꺼움, 불면증, 우울증 등이 대표적이다.
손상된 신체를 적시 적기에 돌보지 않으면 이러한 후유증은 만성화될 수 있다. 최근에는 개인 체질을 바탕으로 외래 혹은 입원 치료가 가능한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한방요법을 활용해 후유증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교통사고 상해는 엑스레이(X-ray) 등 영상 진단에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어혈'에 의해 후유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어혈이란 물리적 손상 때문에 발생한 체내 혈액의 정체 현상을 일컫는 말로 기와 혈, 경락, 진액의 순환을 저하하고 각종 염증을 유발한다.
이에 한의원에서는 한약, 뜸, 추나요법, 한방, 부항 등 한방요법을 복합적으로 처방해 후유증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을 제거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가 있다. 우선 환자의 체질을 고려해 한약을 처방한다. 허해진 기력을 보강하고 맑은 피 생성을 돕는 한약은 다른 치료와 병행할 때 시너지가 크다.
이어 부종, 염증제거에 효과적인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이 있는 부위에 직접 주입하여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약침요법을 시행한다. 통증이 발생하거나 어혈이 뭉친 국소부위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더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의사가 직접 병변 부위를 손과 도구 등을 이용해 밀고 당기며 어긋난 골격을 다시금 잡아주는 추나요법은 개인의 신체 구조에 적합한 자극을 가해 인체 구조나 기능적인 문제를 바로잡는데 도움을 준다.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제한된 운동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기여된다.
교통사고 이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빠른 회복이 필요한 환자라면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한의원 입원 치료는 통원치료보다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해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입원 치료를 진행할 경우 하루 한 번에 그쳤던 프로그램을 오전-오후에 나누어 2회씩 진행할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입원치료를 고민하는 환자라면 자신이 내원하려는 곳이 당일 진료 예약부터 정밀검진, 한방 치료와 입원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의료 서비스가 가능한 곳인지 따져볼 것을 권한다.
도움말 : 입원닷컴 새솔동점 에스본한의원 강인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