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재영 기자 | 자녀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언제나 학부모들에게 초미의 관심사이자 항상 풀어나가야 할 숙제 중 하나였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년도 국내 사교육비 총액은 약 20조원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부터 초·중·고교까지 모두 인접한 이른바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는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수요가 있는데, 이는 학세권 인근에 위치한 곳들은 유치원부터 초·중·고교까지 대부분 자녀들이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학원가 및 관련 시설들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면서 공부하기 좋은 분위기가 조성되기 때문이다.
학세권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의 인기는 집값에서도 큰 두각을 나타냈다. 서울 광진구 광장동에 자리하고 있는 ‘광장현대 5단지’아파트는 단지에서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고 바로 광남초, 광남중, 광남고교를 이용할 수 있어서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인기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집값이 상승해 왔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의하면 해당 단지의 전용면적 84㎡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14억원 수준에서 거래되었으나, 올 상반기(2021년 1~3월) 17억원 정도의 실거래가를 기록하여 1년 사이 약 3억정도의 시세차익을 보이며 급상승 하였다.
학세권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의 인기는 청약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1월 청약을 실시한 ‘강릉자이 파인베뉴’는 남산초병설유치원, 남산초, 경포중, 해람중, 강릉제일고, 강릉여고 등 여러학교와 단지가 인접한 학세권단지로 입소문 나면서 많은 수요가 몰리기도했다. 이 단지는 552가구(특별공급 제외)모집에 7,260명이 청약에 참여하면서, 강릉시 역대최고 수치인 평균 13.15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부동산업계의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다른나라에 비해 교육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은수준이며, 자녀 교육을 우선시 하는 30대~40대의 학부모가 현 주택시장의 실수요 비율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학세권의 중요성과 가치는 계속해서 높아질 수 밖에 없다”라며 “그 중에서도 유치원 부터 초·중·고교 까지 다 도보로 이용할수 있는 원스톱 학세권은 자녀들의 안전과 꾸준한 학업분위기 조성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도 학부모 수요자들의 내집마련 요소 중 1순위로 꼽힐것으로 예상된다” 라고 전했다.
이달 분양예정인 충남 서산 아파트 ‘석림 엘크루 에듀포레’는 네이밍에서 말해주듯 유치원 부터 초·중·고교 까지 모두 다 걸어서 통학이 가능한 원스톱 리얼학세권의 대표적인 단지로 모델하우스는 사전방문예약이 가능하며, 사업지는 충남 서산시 석림동일원에 위치했다.
지하 2층부터 지상 20층 까지 6개동 총 266세대이며 59㎡, 67㎡, 71㎡, 80㎡A, 80㎡B 등 5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삼면이 학교로 둘러싸인 교육특화단지 이며, 친환경 단지설계, 단지와 연결된 안심통학로(석림초·석림초 병설유치원 직접연결) 등 자녀들의 안전과 규율에 포커스를 맞추어 극대화한 ‘리얼학세권’ 아파트로 짓는다.
충남 서산시 대표 교통 중심축인 서해로와 중앙로가 인접하여 충청남도 서산내에서 어디든 쉽게 이동이 가능하고, 서해안고속도로, 당진영덕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이 구축되어 이를 이용한 수도권 및 타지역과의 진출입이 매우 용이하다.
인근에는 중앙호수공원, 풍전저수지, 석림근린공원, 동문근린공원 등 주요 공원과 산책로가 가까이에 있어 일상에 활력을 채워주는 힐링라이프 까지 누릴 수 있다.
서산시 최초의 원스톱 리얼학세권 아파트로 주목받는 ‘석림 엘크루 에듀포레’의 모델하우스인 주택전시관은 충청남도 서산시 서해로 (잠흥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관람 예약을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