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재영 기자 | 교통사고를 당한 뒤 신체 내·외부에 출혈을 포함한 외상과 골절이 있으면 운전자들이 대형병원 응급실이나 정형외과를 찾는다. 출혈이 있으면 지혈이 급선무고, 골절됐다면 깁스 등으로 어긋난 뼈를 교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가벼운 접촉사고라 눈에 띄는 부상이 없는 경우다. 엑스레이나 시티를 비롯한 검사에서도 별다른 이상 증상이 발견되지 않다 보니 통증이 느껴짐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운전자가 많다. 사고가 발생한 지 한참이 지나서야 후유증을 호소하며 병원 문을 두드리는 많은 이유가 이 때문이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증상들이 일정 기간 지나도 소실되지 않고 남아있는 임상증상을 총괄하여 말하는 교통사고후유증은 짧게는 2일, 길게는 몇 주 후에 나타나는 불규칙한 잠복기를 거치기 때문에 치료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대표적으로 목•허리 통증을 비롯한 어깨•무릎, 발목 등 전신에 걸친 통증과 손•발 저림, 두통, 이명증, 어지럼증,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이 발생하는데 해당 증상이 교통사고에 의한 것인지 또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 판단이 어렵다. 그러므로 단순히 통증을 개선하기보단 후유증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사고 충격으로 발생한 죽은 피 ‘어혈’을 교통사고후유증의 핵심 원인으로 보고 한약, 약침요법, 부항, 추나요법 등 한방요법을 활용해 어혈을 제거한다. 빠른 회복을 위해 영상장비와 한의사의 문진을 통해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각 환자의 체질에 맞춘 한방요법을 적용한다.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한의원 치료는 한의사의 숙련도가 큰 영향을 끼친다. 그중에서도 추나요법은 수기로 진행되기 때문에 담당 한의사가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 경험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추나요법 교육을 이수했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또 집중 회복을 위해선 해당 한의원이 미세한 척추 틀어짐까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검사 장비와 세밀한 집중치료가 가능한 입원 시설 등을 갖추고 있는지를 내원에 앞서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의원 치료는 자동차보험 적용이 가능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진료 접수 단계에서 교통사고 사건접수 번호나 자동차보험 회사 담당자 번호를 한의원에 알리면 별도의 서류 준비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후 한의원이 보험사 측에 연락을 취해 진료지불보증서를 청구하기 때문에 환자는 오롯이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다.
도움말 : 입원닷컴 수원영통점 이희성한의원 이희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