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여천NCC가 대주주인 DL케미칼과 한화솔루션으로부터 총 3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받는다. 경영 정상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주주 차원의 책임 경영에 시동이 걸린 셈이다. DL케미칼에 따르면 여천NCC는 18일 이사회를 열고 ‘주주사로부터의 금전 차입 승인’ 안건을 의결했다. 이번 결정으로 여천NCC는 DL케미칼과 한화솔루션으로부터 각각 1500억 원씩을 대여받는다. DL케미칼은 이번 자금 지원을 통해 여천NCC의 경영 안정을 우선 확보하고, 실질적인 체질 개선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회사 측은 “대주주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 여천NCC가 제대로 된 정상화와 경쟁력 확보에 나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DL케미칼과 한화는 공동으로 운영 중인 태스크포스(TFT)를 통해 여천NCC의 재무 및 사업 구조를 정밀 진단하고,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실행 전략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에서 개최한 ‘2025 S-Classic Week’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S-Classic Week’는 2021년 세종문화회관과 체결한 문화예술후원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클래식 유망주를 발굴·육성하는 ‘신한음악상’ 역대 수상자들이 매년 8월 무대에 올라 공연을 진행한다. 올해는 ‘사계(四季)’를 주제로 나흘간의 무대를 통해 각 계절의 색채와 감성을 음악으로 표현했으며, 수상자들이 직접 음악감독을 맡아 창의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첼로 허자경, 첼로 조예원, 피아노 지윤건, 성악 길윤수 등 20여 명의 역대 수상자가 출연해 고전과 낭만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레퍼토리로 관객과의 호흡을 이끌어냈으며 나흘간 전 회차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S-Classic Week’는 신한음악상 수상자들이 예술가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무대이다”며 “앞으로도 신한음악상을 통해 재능 있는 클래식 인재를 발굴하고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기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
지이코노미 정경임 기자 |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임직원 자녀 대상 피닉스 슈퍼캠프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피닉스 슈퍼캠프는 동아제약, 동아에스티, 동아쏘시오홀딩스 등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을 위한 생애설계지원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생애설계지원프로그램은 ▲건강 ▲가족 ▲여가 ▲재무 ▲은퇴 등 생애 기초 5대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그룹 구성원 각자의 삶의 단계에 맞춘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가족 친화 대표 프로그램인 피닉스 슈퍼캠프는 임직원 자녀의 자신감과 학습 동기를 북돋우고,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마련했다. 피닉스 슈퍼캠프는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다. 임직원 초등학생 자녀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간, 중학생 자녀는 13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간 교육을 받았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이끄는 피닉스 슈퍼캠프’를 슬로건으로 ▲인성 ▲학습법 ▲삶의 기술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인성 영역에서는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자세, 배움을 위한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며, 학습법 영역에서는 재미를 느끼며 스스로 공부하는 능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024 ESG 임팩트 보고서』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그룹이 추진해온 ESG 경영 활동의 결과로 총 5조 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경영 활동의 추진 현황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ESG 임팩트를 정량화된 재무 가치로 측정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2024년 한 해 동안 총 5조 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다. 이는 2023년 성과 대비 2.4%(1,287억원) 증가한 수치로, 측정 대상이 되는 그룹의 사회적 가치 사업 수 또한 2023년 359개에서 2024년 468개로 증가하는 등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달성했다. 하나금융그룹의 2024년 ESG 경영 활동에 대한 항목별 성과는 ▲환경(E) 2,449억원 ▲사회(S) 3조 1,608억원 ▲거버넌스(G) 및 경제적 기여 2조 1,302억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사회 영역의 성과가 2023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세사기 피해자 대상 저금리 대출 지원 등 포용적·손님 친화적 금융상품 부문의 확대와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이 지난해 7월 19일부터 시행되었다. 이 법은 갈수록 늘어나는 국내 가상자산 시장 규모에 따라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가상자산 시장의 건전한 질서를 확립하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이다. 최근 몇 년간 가상자산 ‘광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가상자산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유입되면서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거래 규모가 급격히 늘어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이 국내 5대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에서 취합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2월 말 기준 이들 5대 거래소 회원은 총 1,629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가상자산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가상자산 거래소에도 기존 금융권 못지 않은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제정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은 이용자의 예치금 및 가상자산 보호,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 행위 규제, 금융당국의 가상자산 사업자 등에 대한 감독·검사·제재권한 및 불공정거래 행위자에 대한 조사·조치 권한을 담고 있으며 앞으로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법이 규정하는 이용자 보호 조치를 취해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서울시,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협업하여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 소재 사업장을 둔 개인사업자를 위해 ‘서울시 소상공인 안심통장 대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금액은 총 2천억원 규모로 ▲서울시에 사업장을 둔 개인사업자 ▲서울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발급받은 자 ▲대표자 NICE 신용평점 600점 이상에 해당하는 손님이다. 사업자당 대출한도는 최대 1천만원이며, 1년 단위로 최대 5년까지 기한 연장이 가능하다. 특히, 갑작스런 자금수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통장대출(마이너스 대출) 형태로 지원하며, 한도약정수수료 및 약정한도미사용수수료가 없어 자금 사용이 불규칙하거나 유동성 확보가 필요한 개인사업자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나은행은 소상공인 사업자의 실질적인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최초 대출 약정시 발생하는 보증료의 50%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서울시 소상공인 안심통장’ 신규 약정 손님 대상으로 사전 응모 신청을 한 손님에게 1만 명 한정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보증서 신청은 오는 28일 오전 9시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 모바일 앱을 통해 5부제 방식으로 신청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BBQ의 고객 참여형 이벤트 '집단치성 콘테스트'가 일주일 만에 10만 건 이상의 참여를 기록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은 창립 30주년을 맞아 진행 중인 고객참여형 신메뉴 네이밍 이벤트 ‘BBQ 집단치성 콘테스트’가 시작 일주일 만에 10만 건 이상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1일 시작된 BBQ의 '집단치성 콘테스트'는 고객들이 직접 신메뉴의 이름을 제안하고, 온라인 투표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참여형 이벤트다. BBQ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팬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신메뉴에 반영함으로써,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 만드는 ‘특별한 메뉴명’을 완성하겠다는 취지로 진행하고 있다. 최종 선정되는 ‘치명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0만 원과 함께 매달 4회, 1년간 신메뉴 치킨을 즐길 수 있는 ‘치킨연금’이 주어진다. 인기투표 1위인 ‘존재감최상’에는 상금 200만 원,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상상그이상’에는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투표 참여자' 50명과 '인기 순위 TOP 50'에 오른 참가자 50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정비사업 공사비를 둘러싼 시공사와 조합의 갈등이 심화하면서 공사비 검증 건수가 급증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30건의 공사비 검증이 완료돼, 지난해 전체(36건)의 83%를 넘어섰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연간 3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와 올해 모두 30건을 훌쩍 넘어서며 급증세를 이어가고 있다. 공사비 분쟁이 늘어난 배경에는 치솟은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가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6월 건설공사비지수는 131.07로, 5년 전 대비 30% 이상 상승했다. 시공사들은 "손해를 보고 공사를 진행할 수 없다"며 증액을 요구하고, 조합은 "산출 근거가 불투명하다"며 맞서는 상황이다. 일부 현장에서는 소송전으로까지 비화하고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업황이 워낙 좋지 않다 보니 차라리 검증을 받아 확정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여기에 정부의 산업재해 근절 기조가 더해지면서 공사 현장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DL건설 등은 안전사고 발생 이후 전국 현장을 전면 중단하기도 했다. 공정 지연은 곧 공사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서초구 ‘오티에르 반포’, 강동구 ‘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석유화학업계의 마지막 방어선으로 불리던 가동률 70% 선이 무너졌다. 일부 주요 설비는 60%대까지 추락하며 사실상 손익분기점을 밑돌고 있다. 생산을 멈추는 공장이 속속 나오면서 정부도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석유화학 기업들의 생산 가동률은 70% 선을 지키지 못하고 급격히 하락 중이다. 롯데케미칼의 경우 올해 상반기 폴리프로필렌(PP)과 폴리에틸렌(PE) 공장 가동률은 각각 72.8%, 71.7%로 집계됐다. 나프타분해설비(NCC)는 64.4%에 그쳐 지난해(81%)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 LG화학 역시 가동률이 78%에서 71.8%로 내려앉았다.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 부문이 70%에서 66%로, 합성수지 부문은 60%에서 57%로 떨어졌다. 석유화학 공장은 연속 공정 특성상 전면 가동 중단이 어렵다. 대신 일부 라인만 돌리는 방식으로 생산량을 줄이는데, 가동률이 70~80% 수준이면 저수익 구간, 60%대로 진입하면 손해가 불가피한 상황을 의미한다. 여수 국가산업단지의 가동률도 지난해 3분기 89.4%, 4분기 86.1%에서 올해 1분기 81.5%까지 내려왔다. 업계 관계자는 “60%대 가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HD현대가 2년 만에 기업어음(CP) 신용등급을 다시 확보했다. 단기물 발행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해석이 금융권에서 나온다. 17일 HD현대에 따르면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CP 신용등급을 부여받았다. 2023년 기존 등급 만료 이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이번에 재평가를 의뢰한 것이다. 평가 결과, HD현대는 직전보다 한 단계 높은 A2+ 등급을 받았다.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 등 주요 계열사의 시장 지위와 재무 안정성이 반영된 결과라는 설명이다. 이번 등급 확보는 자금조달 수단을 다변화하려는 HD현대의 전략과도 맞물려 있다. 회사 관계자는 “유동성 관리와 자금 운용 차원에서 필요한 절차”라며 “필요 시 단기자금 시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HD현대는 장단기 차입 구조를 균형 있게 유지하면서 직·간접 금융 시장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공모 사채 발행을 중심으로 조달해 왔으나 최근에는 자회사 지분을 활용한 교환사채(EB), 대출채권 기반 자산유동화증권(ABS)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저변을 넓
지이코노미 관리자 기자 |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경기 불황 속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금융취약계층인 서민과 청년을 위한 맞춤형 포용금융을 강화 한다고 밝혔다. 이번 금융지원은 ▲성실상환 취약차주에 대한 금융비용 지원 프로그램 한도 증액 ▲청년ㆍ서민대상 금융상품인 햇살론유스 신규 차주에 대한 이자캐쉬백 실시 ▲주택담보대출 사회적배려대상자 우대금리 적용 등 총 3개 부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현재 운영 중인 성실상환 취약차주 프로그램의 지원 한도를 10억원에서 20억원으로 증액한다. 이 프로그램은 신용점수가 낮거나 다중 채무를 보유한 취약 차주가 대상이다. 6%를 초과하는 신용대출 기한 연장 대상 차주에 대해 6%를 초과한 이자금액을 재원으로 최대 3% 범위 내에서 해당 대출의 원금을 매월 자동 상환해 준다. 하나은행은 청년층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제도권 금융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마련된 햇살론유스 신규 차주에 대한 금융지원도 강화한다. 대출 취급 후 1년 간 대출잔액의 2%에 해당하는 금액을 매월 하나머니를 통해 제공하여 청년들의 금융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이자캐쉬백 프로그램은 이달 25일 시행 예정이다. 또한, 주거 관련 이자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이랜드이츠가 외식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역대 최대 매출 달성에 바짝 다가섰다. 대표 뷔페 브랜드 ‘애슐리퀸즈’가 가성비 트렌드를 공략하며 실적을 견인한 덕분이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이랜드이츠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276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약 50% 늘며 수익성이 뚜렷하게 개선됐다. 2019년 이랜드파크 외식사업 부문에서 분리된 이랜드이츠는 ‘애슐리’, ‘자연별곡’, ‘수사’ 등 뷔페 브랜드를 보유했지만, 팬데믹 직격탄으로 한때 위기를 겪었다. 그러나 엔데믹 전환 이후 합리적인 가격대와 다양한 메뉴를 앞세운 ‘애슐리퀸즈’가 빠른 회복세를 이끌었다. 현재 전국 115개 매장을 운영 중인 애슐리퀸즈는 서울 마곡·구의 신규 상권과 강원 춘천까지 진출하며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전체 매장의 99%를 직영 체제로 운영해 품질 관리와 브랜드 경쟁력도 동시에 확보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이랜드이츠는 올해 사상 첫 연매출 6000억 원 돌파가 유력하다. 업계는 연말 성수기를 감안할 때 이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본다. 실제로 매출은 2023년 3553억 원, 2024년 4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국내 대표 삼겹살 전문점 하남돼지집(대표 장보환)이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경기도 포천 '몽베르컨트리클럽'에서 개최되는 KLPGA '2025 메디힐 한국일보 챔피언쉽'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총상금 10억 원 규모의 이번 대회는 KLPGA 투어의 핵심 이벤트로, 국내외 최정상급 여자 프로골퍼 123명이 출전하는 프리미엄 골프 토너먼트다. 하남돼지집의 이번 후원 결정은 전통적인 삼겹살 전문점의 경계를 뛰어넘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의 진화를 선언하는 상징적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하남돼지집은 이번 여자 프로골프 대회 후원을 통해 기존 남성 중심의 브랜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MZ세대와 여성 고객층의 적극적인 유입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2010년 설립 이래 고품격 서비스 혁신을 통해 삼겹살 전문점의 패러다임을 재정의해온 하남돼지집은, 이제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캔버스 위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이는 단순한 후원을 넘어서, 브랜드 DNA에 스포츠맨십과 도전 정신을 각인시키는 장기적 브랜딩 전략의 일환이다. 하남돼지집은 이번 대회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함께 전국 가맹점의 매출 증진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5일 새벽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며 “내년도 사업 준비를 하고 왔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출국한 이후 17일간 미국에 머문 출장 일정이었다. 이 회장은 입국 직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나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만났는지’라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이번 방미는 지난달 17일 대법원 무죄 판결 이후 처음으로 공개된 외부 일정이다. 이 회장은 워싱턴D.C.에서 한국 정부의 대미 관세 협상을 지원하고, 현지 사업 점검과 글로벌 파트너사 협력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출장 기간 삼성전자는 미국 테슬라·애플과 잇따라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 테슬라와는 약 23조원 규모의 차세대 인공지능(AI) 칩 ‘AI6’ 파운드리 계약을 맺었으며, 이는 단일 계약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머스크 CEO는 SNS를 통해 “삼성과 일하게 돼 영광”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애플과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 반도체 공장에서 차세대 이미지센서(CIS)를 공급하는 계약을 성사시켰다. 약 10년간 애플 공급망을 독점해온 소니를 대체한 것으로, ‘3단 적층 하이브리드 본딩’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귀국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LG전자가 글로벌 사우스 전략의 핵심 시장인 인도에서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상반기 매출이 2조2829억원, 순이익이 2097억원에 달하며 반기 기준 처음으로 순이익 2000억원을 돌파했다. LG전자는 1997년 인도 노이다 공장 설립 이후 생산·판매·연구개발(R&D)을 아우르는 ‘현지 완결형’ 사업 구조를 구축해왔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인도 내 냉장고(28.7%), 세탁기(33.5%), 에어컨(19.4%), TV(25.8%)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입지를 공고히 했다. 실적 호조를 바탕으로 신규 생산거점 확대에도 나섰다. 지난 6월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에 세 번째 인도 공장 착공에 들어갔으며, 내년 말 에어컨 초도 생산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세탁기·냉장고·컴프레서 생산 라인을 순차 가동할 계획이다. 완공 시 연간 인도 내 생산능력은 TV 200만대, 냉장고 360만대, 세탁기 375만대, 에어컨 470만대로 확대된다. 서비스망도 강화 중이다. 유지·보수 자회사 하이엠솔루텍 인도법인을 세워 현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인도 전역에 700여 개 브랜드 매장과 900여 개 서비스센터를 운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족발·보쌈 전문 프랜차이즈 ‘구구족’이 여름 막바지 배달 수요를 잡기 위해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할인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8월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진행되며, 배달의민족 앱에서 구구족 가게배달과 음식배달 주문 시 모두 4,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구구족 가맹점 중 참여를 희망하는 매장에서만 진행된다. 할인 쿠폰은 발급 수량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가맹점에서 발행하는 자체 쿠폰과는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 덕분에 고객은 단일 주문에서도 확실한 가격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가맹점은 본사 주도의 집중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구구족은 8월 셋째 주를 행사 시기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휴가철 막바지와 주말이 겹치는 시기여서 배달 주문량이 높아지는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여름철 족발·보쌈 메뉴는 야식뿐 아니라 점심·저녁 배달 수요도 꾸준해, 가맹점의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프로모션은 배달의민족 앱 메인 화면에 구구족 전용 브랜드 배너를 노출해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클릭 후 즉시 할인 혜택을 확인·주문할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중장년층의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2025 하나 파워 온 세컨드라이프-창업과정」을 신설하고, 오늘(14일)부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창업과정은 하나금융그룹이 2022년부터 시행 중인「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의 일환으로, 기존의 취업 교육에 이어 올해부터는 창업 교육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 중장년층이 보유한 경험과 역량이 단절되지 않고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취업을 넘어 창업까지 실질적인 참여 기회를 넓혀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등 전국 4대 권역에서 총 8기수로 운영되며, 기수별 32명씩 총 256명의 중장년 예비 창업자를 선발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서울 명지전문대학, 부산 동아대학교, 대전 우송대학교, 광주 조선이공대학교 등 전국 4개 지역 거점대학과 협력해 각 지역별로 9월부터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지역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평생교육 모델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창업과정을 변화하는 창업 환경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나라 전통 건강식품의 우수성이 해외에서 다시 한번 입증됐다. 삼다원에 따르면 지난 11일 방한한 베트남 럼 당서기장 수행단이 '장만순산삼가 공진단(수출용)'을 방한 선물로 선정했다고 13일 발표했다. 3대째 이어온 전통 제조 비법과 엄선된 재료로 만든 장만순산삼가 공진단(수출용)은 국가 산업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으로부터 산업포장(훈장)을 수훈한 바 있다. 이번 베트남 고위층의 선택은 제품의 뛰어난 효능과 품질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2023년 베트남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삼성그룹회장과 동행 이후 대량 구매 주문이 잇따르고 있어 우리 전통 건강식품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 건강기능식품 업계에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한국 제품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계기로 한국 건강식품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한국무역보험공사(장영진 사장, 이하 무보)와 함께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수출자금 지원에 나선다. 양 기관은 8월 14일에 체결한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수출자금 보증을 통해 콘텐츠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콘텐츠산업 맞춤형 수출보증 첫 도입, 유통 한계 넘어 글로벌 수출 지원 본격화 콘진원과 무보는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콘텐츠 전용 수출보증인 '문화산업보증' 제도를 새롭게 도입한다. 이 제도는 양 기관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콘텐츠 기업 특화 보증상품으로, 2025년 기준 기업당 최대 10억 원까지 보증 받을 수 있다. 운영 중인 콘텐츠 보증 제도가 국내 유통 중심의 금융지원을 제공해 온 것과 달리, 수출보증은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 특화 금융 수단으로 유통 지역의 한계를 해소하고 콘텐츠 기업의 자생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보, 콘진원 추천에 따라 보증요율 20% 인하 및 150억 원 규모의 대출 지원 추진 무보는 콘진원의 추천을 받은 콘텐츠의 보증요율을 20
주유소. 사진: 연합뉴스 지이코노미 김대진 기자 | 정부가 국민의 유류비 부담 등을 고려해 유류세 인하 조처를 추가로 연장키로 했다. 1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달 31일 종료 예정인 수송용 유류에 대한 '유류세 한시인하' 조치가 오는 10월 31일까지 두 달 추가 연장된다. 현재 적용 중인 인하율인 휘발유 10%, 경유 및 액화석유가스(LPG)부탄 15%가 더 유지된다. 현재 L당 유류세는 휘발유 738원·경유 494원·LPG부탄 173원인데, 각각 82원·87원·30원의 가격인하 효과가 2개월 더 지속된다는 의미다. 정부는 2021년 말부터 유류세를 인하해왔다. 그동안 유가·물가 상황에 따라 총 16차례 연장했다. 이번 연장은 17번째다. 인하 조처 연장을 위한 교통·에너지·환경세법 시행령,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개정안은 오는 26일 국무회의를 거쳐 내달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연장 조처는 국내외 유가의 불확실성, 국민들의 유류비 부담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기획재정부 제공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BBQ가 8월 매주 금요일마다 블랙프라이드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창립 30주년을 맞아 매주 금요일에 ‘황금올리브치킨’과 ‘황금올리브치킨 핫크리스피’를 4,000원 할인하는 ‘블랙프라이드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BBQ와 30년간 함께 해주신 고객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황금요일에 맛있는 혜택을 드리기 위해 기획됐다. 8월 매주 금요일 BBQ앱을 통해 주문하면 자동으로 4,000원 할인 쿠폰이 발급되는 방식이며, 발급된 쿠폰은 해당 요일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BBQ는 1995년 전곡 1호점에서 시작해 미국, 파나마, 바하마, 필리핀, 중국, 피지 등 30년간 ‘K-치킨’의 위상을 세계 57개국으로 넓혀왔다. 특히 시그니처 메뉴인 황금올리브 시리즈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 프리미엄 원재료, 그리고 20년에 가까운 꾸준한 사랑으로 BBQ 브랜드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BBQ 관계자는 “30년 동안 변함없이 찾아주신 고객분들 덕분에 오늘의 BBQ가 있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맛과 서비스를 포함한 블랙프라이드데이, 5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국 주요 기술기업들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에서 벗어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며 향후 업계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현지시간) 경제전문 매체 CNBC에 따르면 백악관은 엔비디아와 AMD의 중국 내 인공지능(AI) 칩 판매를 허용하는 대신 미국 정부가 이 기업들의 중국 내 매출에서 15%를 가져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4년간 미국 내 투자 규모를 6000억달러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조치가 주요 기술기업들에게 관세 면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PP포어사이트의 파올로 페스카토레 기술 애널리스트는 "최근 기술업체들의 잇단 거래는 관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크고 작은 형태로 모든 빅테크 기업들이 관세의 부정적 영향을 받아왔다"며 "최근 분기 실적에서도 드러났듯 이들은 수익을 더 갉아먹는 수백만달러의 추가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페스카토레는 세부 내용이 관건이겠지만 애플이 미국 투자를 조기에 확대하는 것이 업계 전반에 '도미노 효과'를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오랫동안 미국과 중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가전 제조업체 GE어플라이언스가 향후 5년간 미국 내 공장 확장과 현대화를 위해 30억달러(약 4조1000억원)를 투입한다. 중국과 멕시코에서 생산하던 일부 제품을 미국으로 이전해, 트럼프 행정부의 고관세 정책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회사는 13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테네시·조지아·앨라배마 등지의 공장 설비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켄터키주 루이빌 세탁기 공장 확장에 투입되는 4억9000만달러도 이번 투자에 포함된다. 이번 설비 개선으로 온수기·에어컨·가스레인지·냉장고 등 신규 모델 생산이 가능해지고, 약 1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케빈 놀란 CEO는 “관세 상황을 보면 지금은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명확히 유리하다”며 무역 환경 변화가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투자가 완료되면 GE어플라이언스의 2016년 이후 미국 내 공장·유통망 누적 투자액은 65억달러(약 8조9700억원)에 달한다. 회사는 2016년 중국 하이얼스마트홈이 GE 가전 부문을 인수하며 설립됐다. 최근 글로벌 제조업체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내 생산 확대에 나서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이 오는 9월부터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최대 1.75%포인트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한다고 공개 주장했다. 13일(현지시간) 베센트 장관은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9월 50bp(0.5%p) 인하를 시작으로 연속적인 금리 인하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어떤 모델을 보더라도 현재 금리가 150~175bp 낮아져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간 역대 미 재무장관들은 연준의 금리정책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해왔고, 베센트 장관 역시 과거에는 향후 정책 전망을 피하며 과거 결정에만 의견을 내왔다. 그러나 이번 발언은 그가 연준의 금리 인하 필요성을 강조한 가장 강력한 메시지로 평가된다. 연준은 올해 들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4.25~4.50%로 동결해왔다. 베센트 장관은 “지난달 FOMC 직후 발표된 수정 고용 지표를 사전에 알았다면 금리 인하가 단행됐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미 노동통계국(BLS)은 8월 1일 5~6월 비농업 신규 일자리 증가폭을 총 25만8,000명 줄여 발표했다. 그는 “6월과 7월에도 금리 인하 가능성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제롬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SK네트웍스가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본사 및 자회사의 혁신을 이끌며 국내외 산업 환경의 급변 속에서도 내실을 다지고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 2분기 성과를 거뒀다. SK네트웍스는 13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연결기준 2분기 매출 1조 5,163억원, 영업이익 43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무역 사업을 전개하는 자회사 글로와이드가 올해 수익성 높은 화학원료 중심으로 거래 품목을 재편함으로 인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3%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48.0% 증가했다. 이와 관련 SK네트웍스 관계자는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로 하반기 시장 경쟁 본격화가 예상됨에 따라 정보통신 사업 마케팅 비용을 전략적으로 조율한 게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AI 웰니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중인 SK인텔릭스는 2분기 헬스 플랫폼 브랜드 SK매직을 통해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였으며, 웰니스 로보틱스 브랜드 나무엑스(NANUHX)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는 등 혁신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신규 브랜드 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미래 성
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주식회사 씨어스(대표이사 김기옥)가 친환경 전기자동차 충전기 업계의 글로벌 리더 도약을 위한 ‘VISION 2030’을 선포식을 12일 오후 2시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허지연 아나운서의 사회로 강남구 샹제리제센터에서 300여 명의 내외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에는 유희영 부회장, 홍서백 부회장, 이남도 경영고문, 박정은 홍보이사, 양원진 감사, 안미영·기혜영 이사, (사)한국문화관광협의회 이기정 의장 등 정·재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개회 선언과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김기옥 회장의 환영사, 홍서백 회장·배영규 박사·유희영 부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어 ‘VISION 2030’ 홍보 영상 상영, 해외 진출 전략(최용진 이사), 핵심 미래 사업 전략(김승환 상무) 발표가 진행됐다. 표창장·임명장 수여, 기념 촬영 및 케이크 절단식도 함께 열렸다. 2부 순서에서는 소프라노 백자연 교수와 테너 오창호 교수의 공연, 혜은이 가요제 명예 조직위원장 추대식, 제주국제페스타·호국무술연맹·우리것보존협회·할렐루야그린골프단·국제엔젤봉사단 등과의 업무 협약식이 진행됐다. 동동악극단, 제임스킹 등의 축하 공연과 2,000만 원 상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LG유플러스가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 역량을 갖춘 사업자로 인정받았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정보보호 분야 최고 권위 시상식인 ‘제24회 정보보호 대상’에서 최고상인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대상은 국내 기업 중2개 기업이 수상했으며, 이번 수상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수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정보보호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가 주관하는 시상식이다. 매년 정보보호 기술 개발·서비스·정책 운영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기관·개인에게 상을 수여하며, 서류심사·발표평가·최종심사 등 3단계에 걸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이번 시상식에서 LG유플러스는 ▲전사 차원 보안 전략 수립 ▲AI 기반 악성앱·피싱 탐지 체계 고도화 ▲고객 체감형 보안 서비스 확대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LG유플러스의 정보보호대상 수상은 올해가 처음으로, 통신사업자로서는 16년만에 거둔 성과다. LG유플러스는 보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보안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고 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보안 거버넌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정재훈)는 지난 12일 지속가능경영의 국제 기준 이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UN Global Compact)에 가입하고, 가입증서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가입을 통해 동아에스티는 경영활동에 있어서 UNGC 10대 원칙을 내재화하고, 유엔이 제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달성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매년 이행보고서(CoP, Communication on Progress)를 제출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해 지속가능경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UNGC는 핵심 가치인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기업의 운영과 경영전략에 내재화시켜 지속가능성과 기업시민의식 향상에 동참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는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시민 이니셔티브다. 전 세계 167개국 25,000여 개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UN SDGs는 2015년 UN 총회에서 결의해 2030년까지 전 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하나금융티아이(대표이사 박근영)의 사내 독립 기업(CIC, Company In Company)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금융권에 특화된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신뢰성 검증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은 금융기관에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를 제공하며, 실제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내부망 환경과 보안 정책을 반영해 설계되어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을 구성하는 블록체인 운영 서버, 계정 관리 서버, 키 저장 서버, 커스터디 서버 등 각 요소가 유기적으로 작동해 ▲전자지갑 생성‧관리 ▲사용자 인증 ▲다중 거래 서명 등 디지털 자산 관리를 위한 주요 기능을 안정적으로 수행한다. 아울러, 이번 솔루션은 ICT 표준화 및 시험 인증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주관하는 블록체인 신뢰성 검증을 통과하여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았으며, 블록체인 서비스 응답 시간, 데이터 정합성, 표준 암호 알고리즘 적용 등 총 11개 항목에서 신뢰성을 검증받았다. 이해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BBQ가 연천군과 손을 잡고 치맥축제를 후원한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은 13일 경기도 연천군청을 방문해 ‘2025 전곡로데오거리 치맥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후원금을 전달한다고 13일 밝혔다. ‘전곡로데오거리 치맥축제’는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1호선 전곡역 앞 광장에서 열리며, 치킨과 맥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푸드존, 다양한 공연,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여름 축제로 진행된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덕현 연천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들과, 제너시스BBQ 그룹 이동영 홍보실장을 비롯한 본사 임직원들이 참석해 축제의 성공을 기원했다. BBQ가 이번 축제를 후원한 배경에는 전곡과의 깊은 인연이 있기 때문이다. BBQ는 1995년 11월 15일, 전곡에 1호점을 열며 본격적인 창업 여정을 시작했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은 BBQ에게 전곡은 브랜드의 시작이자 성장의 출발점으로, 각별한 의미를 지니는 지역이다. BBQ는 앞으로 연천군과 BBQ거리 조성 방안을 논의해 나가는 등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치맥축제는 단순한 판매를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최근 수도권에서 경기 고양시 덕은지구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대장-홍대선의 정차역인 덕은역이 착공을 앞둔 것은 물론, 광역버스정류장 신설까지 확정되며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뛰어난 서울 접근성과 한강 숲세권 등 다양한 차별화 장점을 갖춘 덕은지구의 오피스와 업무시설로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고양시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9~10월 중 덕은역이 착공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덕은역은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잇는 대장-홍대선의 정차역으로 오는 2030년 조기 개통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5~6월 국토교통부는 덕은역 실시계획 승인을 위한 절차를 밟았다. 일반적으로 국토부가 실시계획 승인을 하면 90일 이내에 착공이 가능해진다. 다만,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지자체별 요구사항을 수용 및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올가을에는 덕은역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덕은역 착공이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다수의 환승역을 통해 교통 편의성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대장-홍대선은 총 12개의 정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지난 12일 서울시 롯데호텔 본관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베트남투자개발은행(은행장 레 응옥 람, 이하 ‘BIDV')과 국가 간 QR결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 간 디지털 금융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여 국가 간 QR결제 서비스 및 글로벌 정산 서비스 등 양국 국민과 기업이 간편하고 안전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한국의 선진 디지털 금융 기술과 베트남의 광범위한 결제 네트워크 결합이 핵심”이라며, “하나은행은 소상공인과 관광객 등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국가 간 QR결제 생태계를 구축하여 양국의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9년 BIDV 지분 15%를 인수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이후 자회사인 GLN 인터내셔널을 통해 디지털 금융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GLN은 지난 2022년 BIDV와 함께 QR코드 기반 현금인출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지이코노미 김대진 기자 | 7월 취업자 수가 17만명가량 늘면서 2개월 연속 10만명대 증가폭을 이어갔다. 제조업·건설업 고용 부진과 청년 일자리 부족이 이어지면서 전반적으로 고용증가세가 둔화하는 양상이다. 특히 일도 구직 활동도 하지 않는 20대 '쉬었음'이 42만1,000명으로 7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13일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902만9,000명으로 1년 전보다 17만1,000명 늘었다. '내 일자리는 어디에' 지난 7월 16일 오후 경북 구미시 복합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춘하추동 취업 한마당'에서 구직자들이 회사별 채용정보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취업자 증가폭은 지난 3월 19만3,000명을 기록한 후에는 4월(19만4,000명), 5월(24만5,000명), 6월(18만3,000명) 모두 20만 명 안팎에 머물고 있다. 지난 2월(13만6,000명) 이후로는 최저치다.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 취업자가 7만8,000명 줄었다. 작년 7월 이후 13개월째 감소다. 건설업 취업자 또한 9만2,000명 줄어서 1년3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다만 두 업종 모두 전월보다는 감소 폭이 축소됐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서클인터넷그룹이 스테이블코인 유통량 급증에 힘입어 2분기 매출이 50% 이상 증가했다. 12일(현지시간) 서클은 기업공개(IPO) 이후 처음 발표한 실적에서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6억5,81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유통량이 90% 늘어난 613억 달러에 달하며 성장세를 견인했다. 다만 IPO 관련 비용 발생으로 순이익은 4억8,210만달러 적자로 전환했다. 서클은 올해 나머지 기간 기타 매출을 7,500만~8,500만달러, 조정 영업비용을 4억7,500만~4억9,000만달러로 예상했다. USDC 유통량은 연평균 40%의 복합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레미 알레어 서클 CEO는 CNBC 인터뷰에서 “오픈 인터넷과 블록체인이 금융 시스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스테이블코인과 블록체인이 미래 금융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USDC는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 26%로 테더(67%)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안 ‘지니어스(GENIUS)’를 통과시키면서 은행과 결제업체들의 관심이 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ㅣ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가 구글의 대표 웹브라우저 ‘크롬’을 345억달러(약 47조원)에 인수하겠다는 비공식 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에 따르면, 퍼플렉시티는 최근 구글 모회사 알파벳에 인수 의사를 전달했으며, 이번 제안 금액은 퍼플렉시티의 현재 기업가치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다만 복수의 투자자가 자금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퍼플렉시티는 몇 달 전 140억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고, 지난달 연장 투자 라운드에서 180억달러(약 25조원)로 평가됐다. 구글은 2008년 크롬을 출시한 이후 글로벌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60% 이상, 이용자 약 35억명을 확보했다. 크롬의 가치는 200억~500억달러로 추산된다. 이번 제안은 구글이 지난해 반독점 소송에서 패소하고, 미국 법무부가 재판부에 크롬 매각을 요청한 이후 나왔다. 법무부는 크롬 매각이 검색 시장의 공정 경쟁을 회복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아밋 메타 미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 판사가 매각 강제 여부를 검토 중이다. 구글은 매각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법무부의 요구를 “터무니없이 과도한 급진적 개입주의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2025년 상반기 경영 실적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매출액은 46조 1,74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으며, 영업비용은 40조 2,846억 원으로 2.3% 감소하면서 5조 8,89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조 3,399억 원 증가한 수치로, 연료 가격 안정화와 전기요금 조정, 그리고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이 결합된 결과다. 한전은 2023년 3분기부터 8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가며, 누적 적자 해소를 위한 재무개선에 탄력을 받고 있다. 이번 실적은 숫자상 개선을 넘어 국가 에너지 안보와 국민 생활 안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 판매량은 소폭 감소(0.05%)했으나 판매단가가 5.7% 상승해 전기 판매 수익이 2조 4,519억 원 늘었다. 이는 연료비 상승 압박 속에서도 요금 조정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는 한전의 전략이 주효했음을 보여준다. 특히 원자력 발전량이 증가하면서 발전 자회사들의 석탄 및 LNG 발전량과 연료비가 줄어든 점이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했다. 자회사 연료비는 1조 5,912억 원 감소한 반면, 민간 발전사로
지이코노미 이창호 기자 | 스크린 파크골프 전문 브랜드 레저로(대표 김용훈)가 이달 26일까지 뉴코아 아울렛 일산점에서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파크골프의 대중화에 나섰다. 이번 행사는 초보자부터 숙련자, 시니어층은 물론 MZ세대까지 폭넓게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와 풍성한 혜택을 한자리에서 제공한다. 현장에는 총 4개의 스크린 타석이 마련돼 18홀 라운드와 니어핀 챌린지 등 다양한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레저로의 스크린 시스템은 고해상도 그래픽과 정밀 센서 기술을 적용해 실제 필드에 있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참가자 전원에게 경품 추첨 기회가 주어지며, 애슐리 식사권·고급 파크골프 용품·커피 쿠폰 등 실속 있는 경품이 마련됐다. 이번 팝업은 파크골프채 제작사 데이비드골프와의 협업으로 진행되며, 현장에서 최신 프리미엄 파크골프채를 직접 시타하고 할인 구매할 수 있다. 구매 고객에게는 볼마커, 팔토시, 스포츠 보틀, 장갑 등 9만 원 상당의 웰빙키트를 증정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용훈 레저로 대표는 “스크린 파크골프는 날씨나 장소 제약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며 “이번 팝업을 통해 처음 접하는 분들도 파크골프의 재미와 레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헬스케어로봇(Healthcare Robot®) 기업 바디프랜드(대표이사 곽도연·김철환)가 최근 10년 간 ‘치료보조기기’ 영역의 특허를 가장 많이 출원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특허청이 지난 6일 발표한 ‘최근 10년 간 의료기기 분야 특허출원 동향’ 조사에 따르면, 바디프랜드가 ‘치료보조기기’ 영역에서 803건의 특허를 출원해 해당 영역 1위에 올랐다. ‘치료보조기기’는 특허청에서 분류한 의료기기 유형 중 하나로, 전신의 피로를 풀고 컨디션 회복을 돕는 마사지체어, 마사지베드 등 대부분의 마사지가전 품목이 이에 포함된다. 바디프랜드의 ‘치료보조기기’ 영역 특허 출원 수는 2위 세라젬(112건), 3위 LG전자(100건)와 비교해 압도적인 격차다. 이는 바디프랜드가 국내 마사지가전 업계는 물론, 대기업과 비교해도 월등한 특허 출원 기업임이 입증된 셈. 또한, 바디프랜드는 이번 조사에서 ‘재활보조기기’ 등 다른 의료기기 영역에서도 특허를 출원해 총 949건의 의료기기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기관, 대학 등을 제외한 민간기업 기준으로 바디프랜드가 삼성전자(1,975건), 오스템임플란트(960건)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결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12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지역사회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하나금융그룹이 지자체와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공동사업을 추진해 민관 협력 포용금융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하나금융그룹은 시니어 일자리 연계 ‘지역사회 동반성장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지자체가 제공한 공간에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 가족돌봄아동 등 지역 취약계층 식사 돌봄 지원을 위한 도시락 제조 시설을 구축하고, 음식의 조리·포장·배송 등 시설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지역 시니어로 고용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설 구축을 위한 시공사와 도시락 제조에 필요한 식품 원재료와 농산물 등의 구입은 지역 소상공인을 선정함으로써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인천시를 시작으로 연내에 광주와 부산을 포함한 총 세 곳에 도시락 제조 시설을 개소, 매주 450여 명의 취약계층에게 식사 돌봄을 지원하고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확대해 나갈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LG유플러스가 소상공인과 유플러스 매장이 상생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첫 순서로 대전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여행 편의와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8월 한 달간 진행되는 프로모션 기간 동안 대전 은행동을 방문한 고객은 대전의 명물인 ‘성심당’에서 구매한 빵을 편하게 보관할 수 있고, 지역 80여개 매장을 방문해 스탬프를 적립하면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오는 16일까지 대전 지역 LG유플러스 매장에 방문한 뒤 친구맺기를 한 고객은 대전 지역에서 구매한 빵·케이크 등을 보관해주는 ‘으능이랑 성심이랑 상생센터’를 4시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 고객 뿐만 아니라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대전을 방문한 고객은 이용권을 활용해 미리 구매한 빵과 케이크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편리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대전 은행동 인근 80여개 소상공인과 협업한 ‘스탬프 투어’도 8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 내 ‘상생매장’ 스티커가 부착된 소상공인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종이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프로모션 기간 중 1일에 3개 이상 스탬프를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금속가공유 1등 기업 한국하우톤이 지난 7월 28일 출시한 프리미엄 생활방청템 ‘그린솔 윤활방청제 미니(100ml)’가 출시 7일 만인 8월 6일, 초기 생산량 3만캔을 전량 판매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린솔 미니’는 녹•얼룩 제거, 윤활 등 다목적 사용이 가능한 프리미엄형 윤활방청제로, LPG 가스 대신 CO₂ 가스 충진을 적용해 분사 시 폭발•화재 위험을 원천 차단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기름 냄새를 제거하고 라벤더 향을 더해 사용 시 불쾌감을 줄였으며, 빨대 없이도 정확한 분사가 가능해 편리성과 휴대성을 모두 갖췄다. 출시 후 소비자 반응은 뜨거웠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기준, 그린솔 미니 출시 후 2주간 판매량이 직전 2주 대비 590% 증가하며 온라인 판매가 급격히 확대됐다. 특히 가정용 구매자들은 콤팩트한 사이즈와 휴대성, 안전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일상•레저•산업 현장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호응을 이끌었다. 함께 선보인 ‘그린솔 플러스(287ml)’ 역시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산업체 유통망을 중심으로 문의가 늘어나며 기존 방청제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대하는 추세다. 한국하우톤 마케팅
지이코노미 강권철 기자 | SK네트웍스 이호정 대표이사가 사업 현장을 직접 찾아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안전을 점검하는 현장 경영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12일 SK네트웍스는 이호정 대표가 여름철 외부 사업 현장을 찾아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안전 관리 실태를 살펴보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달 23일에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에서 이호정 대표는 피자힐, 산책로, 더글라스 하우스 등 고객의 쾌적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은 물론, 관제실, 기계실, 주방 등 구성원들이 근무하는 공간까지 꼼꼼히 살피며 시설 및 안전 현황을 직접 점검했다. 특히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온열질환 예방 조치 등 구성원들의 건강 관리 현황을 최우선으로 챙기며 안전한 근무 환경을 강조했다. 이에 앞선 14일에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정보통신사업부 수도권물류센터를 방문해 구성원들의 상반기 노고를 격려하고 함께 식사하며 격의없는 소통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물류센터 작업 환경을 면밀히 살펴보며 구성원 근무 공간의 안전·보건 현황을 확인했다. 이호정 대표는 평소에도 '소통'과 '패기'를 강조하고 건강한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1월 첫 'SKMS 데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어린이 상처 치료제 디판셉틱 크림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디판셉틱 크림은 클로르헥시딘과 덱스판테놀 성분을 복합 함유해 상처 소독은 물론 손상된 피부의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무항생제 제품으로 아이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쉐어버터를 첨가해 부드럽고 끈적임 없는 사용감이 특징이다. 어린이 대상 제품인 점을 고려해 휴대가 간편하고 찢어짐이 적은 튜브 형태로 제작했으며, 원터치 캡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판셉틱 크림은 일반의약품으로 가까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디판셉틱 크림은 손톱에 긁힌 상처부터 넘어지며 생긴 타박상까지 다양한 상처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상처 소독과 동시에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디판셉틱 크림으로 연약한 우리 아이 피부 건강을 지키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디판셉틱 크림 출시로 어린이 피부 외용제 ‘디판’ 라인업을 구축했다. 디판 라인업 제품은 △디판테놀(피부염/기저귀 발진) △디판큐어(알레르기성 염증/가려움) △디판버그(벌레물림) △디판셉틱(상처)으로 어린이 피부 질환별 맞춤 솔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세계 최대 배터리 생산업체인 중국 CATL이 중국 장시성에 위치한 주요 리튬 광산의 생산을 일시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리튬 공급 과잉 완화와 가격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CATL은 장시성 이춘시에 있는 리튬 광산을 폐쇄했으며, 만료된 허가 갱신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광산은 전 세계 리튬 생산량의 약 6%를 차지하는 핵심 광산이다. 최근 중국 당국이 이 광산의 허가를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돌면서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컨설팅업체 CRU그룹의 배터리 원자재 책임자인 마틴 잭슨은 “단기적으로 공급 차질이 가격 변동성을 키우고 중국 배터리 산업에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면서도 “해외 리튬 생산업체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 세계 리튬 생산업체들은 전기차 수요 둔화와 미국의 세액공제 축소 등으로 공급 과잉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번 생산 중단은 공급 과잉 완화에 일부 기여하며, 하락세를 보이던 배터리 소재 가격을 지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인텔리전스의 션 길마틴 애널리스트는 “CATL 광산의 생산 중단은 단기적으로 리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포드자동차가 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 켄터키주 루이스빌 공장에 20억달러(약 2조7000억원)를 투입한다. 11일(현지시간) 포드는 이번 투자와 앞서 발표한 미시간주 배터리 공장 30억달러 투자에 힘입어 총 4000개의 신규·유지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짐 팔리 포드 CEO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저렴한 차량을 미국 근로자들과 함께 만들겠다”며, 가격·디자인·주행 성능·유지비 등 전 영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포드는 ‘유니버설 전기차 프로그램’ 아래 루이스빌 공장에서 2027년 출시 예정인 4도어 전기 픽업트럭을 생산할 계획이며, 예상 가격은 약 3만달러(약 4200만원)다. 새 전기차 라인업에는 미국에서 조립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탑재되며, 중국산 배터리는 쓰지 않는다. 팔리 CEO는 “자동차 산업은 중국 BYD 등 글로벌 완성차·스타트업·빅테크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국면에 있다”며 “합리적 가격의 전기차 생산을 위해 급진적 접근과 도전이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투자 결정은 오는 9월 30일 이후 미국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 축소 등 정책 변화에 맞춰 업계가 서둘러 대응하는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마이크론테크놀로지가 핵심 제품의 "가격 개선"을 이유로 회계연도 4분기(6~8월) 매출과 이익 전망을 상향조정했다. 11일(현지시간) 마이크론은 성명을 통해 8월28일 마감되는 분기 매출이 111억~11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며 이전의 104억~110억달러에서 상향조정했다.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2.78~2.92달러로 제시해서 종전의 2.35~2.65달러에서 올려잡았다. 분기 조정 총이익률은 기존 전망치인 41~43%에서 44~45%로 상향했다. 마이크론은 “D램 가격 개선과 강력한 실행력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AI 컴퓨팅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 증가가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HBM은 생산이 까다롭고 공급이 제한적이어서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는 중이다. 올해 들어 주가가 40% 이상 오른 마이크론은 6월 전망 발표 당시 시장 기대에 못 미쳤으나, 이번 수정 전망은 D램 성장 모멘텀 확대를 시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인텔리전스는 “HBM이 엔비디아 ‘블랙웰’ 시리즈 수요 호조에 힘입어 공급·수요 균형을 개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마이크론은 지난 6월 미국 내 제조·R&D에 총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코스맥스가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6,000억 원을 돌파하며 글로벌 화장품 ODM 1위 위상을 강화했다. 11일 공시에 따르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한 6,236억 원, 영업이익은 30.2% 급증한 608억 원으로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연결 매출은 1조 2,121억 원, 영업이익은 1,122억 원으로 각각 12.4%, 21.7% 늘었다. 성장세는 국내 법인이 주도했다. 국내 매출은 4,205억 원으로 20.8% 늘었고, 영업이익은 44.6% 급증한 499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상반기 겔마스크 매출이 3배 이상, 하이드로겔 제품은 20배 이상 확대됐다. 선케어 제품군도 선세럼·선쿠션·선스프레이 등 제형 다변화와 해외 안전성 인증을 기반으로 전년 대비 50% 성장했다. 해외 법인 중 태국은 선케어 대량 수주로 매출이 124.1% 급증해 231억 원을 기록했다. 태국·인도네시아 법인은 공동 영업으로 베트남, 인도 등 인접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으며, OBM 방식으로 고객사 다변화와 수익성 제고를 추진 중이다. 다만 인도네시아 법인은 물량 조정 영향으로 1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DL㈜이 여천NCC 정상화를 위해 DL케미칼에 대한 1,778억 원 규모 유상증자 참여를 결정했다. 그러나 공동 대주주인 한화그룹의 ‘원인 분석 없는 증자 반복’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DL케미칼은 11일 긴급 이사회를 열어 약 2,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의결했고, 이어 DL도 DL케미칼에 대한 증자 참여를 승인했다. DL은 “대주주로서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여천NCC의 실질적 경쟁력 확보와 자생력 회복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화와 공동 운영 중인 태스크포스(TFT)를 통해 경영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실행 가능한 회생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DL은 여천NCC의 부실 문제 해결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근본 원인 분석’이라고 강조했다. 단순히 자금만 투입하는 것은 책임경영을 회피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실제로 올해 3월 DL과 한화는 각각 1,000억 원을 증자했으며, 당시 여천NCC 측은 “연말까지 현금흐름에 문제없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불과 석 달 만에 1,000억 원이 넘는 추가 증자와 대여, 지급보증을 요청했다. DL은 이를 두고 “당시 보고가 허위였거나 경영 부실이 심각하게 방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8일 서울 중구 명동 소재 신한 익스페이스에서 ‘신한 커리어온 5기 취업 포트폴리오 대회’를 개최했다. ‘신한 커리어온’은 신한은행에서 2021년부터 추진해온 청년 고용 활성화 사업으로 직업계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무 기초 역량 교육을 제공하는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는 전국 직업계고등학교 2·3학년 재학생 360여 명이 참가했으며 1차 예선을 거쳐 본선 진출자 10명을 선발했다. 본선에 진출한 10명의 학생들은 약 2주간 ▲포트폴리오 고도화 ▲스피치 컨설팅 ▲발표 PPT 제자 등 1:1 전문 컨설팅을 받으며 본선 무대를 준비했다. 본선 무대에서는 참가자들이 성장 과정, 진로 비전, 직무 역량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발표했으며, 심사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사, 경기도교육청 취업지원관 등이 맡았다. 지도교사, 가족, 친구들도 대회 현장을 찾아 참가 학생들을 응원하며 대회 열기를 더했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등 총 4명의 학생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총 7백만원 상당의 상품이 전달됐다. 대상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꿈꾸며 다채로운 활동으로 이력을 쌓아온
지이코노미 정경임 기자 | LG유플러스가 유튜브와 손잡고 Z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유쓰 쇼츠 페스티벌(Uth Shorts Festival)’을 개최한다. 유튜브가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사례는 이번 공모전이 최초다. ‘유쓰 쇼츠 페스티벌’은 LG유플러스의 Z세대 전용 브랜드인 ‘유쓰(Uth)’를 중심으로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쇼츠 영상을 업로드하는 공모전이다. 10월 12일까지 진행되며 연령·통신사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이번 공모전의 주제인 ‘Simply Me(내가 가장 나다운 순간)’에 맞춰 15초 이상의 쇼츠 영상을 제작한 후, 해시태그와 함께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유쓰 공식 홈페이지에 접수하면 된다. LG유플러스는 새롭게 선보일 브랜드 슬로건인 ‘Simply U+’에 맞춰 이번 공모전의 주제를 선정했다. 고객은 복잡한 디지털 환경 속에서 가장 나다운 모습을 짧은 영상으로 표현하자는 ‘Simply Me’ 취지에 맞춰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멋진 옷을 입을 때 ▲축제나 콘서트를 즐길 때 등 다양한 모습을 영상으로 제작해 참여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공모전에 참여한 쇼츠 영상의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