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ECONOMY 김대진 편집국장 사진 조도현 기자] 김형주(35). 겉모습은 잘 생긴 탤런트나 모델이다. 훤칠한 키에 용모도 빼어나다. 특히 TV화면에 잘 어울리게 얼굴이 작다. 그의 직업은 프로 골퍼다. 그는 현재 SBS골프 방송에서 해설위원으로 또 레슨 프로그램인 ‘레슨팩토리3’를 진행하며 개인 레슨도 하고 있다. 그는 ‘더 원 골프’와 중국 양강도경CC 홍보대사이기도 하다.
그를 만나 골프와 관련한 여러 얘기를 들어봤다.

- 골프와 관련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SBS골프에서 해설위원으로 있으면서 레슨도 같이 하면 어떻겠느냐고 권유해서 레슨도 하게 됐다. ‘레슨팩토리3’가 매주 목요일 밤 9시30분에 방송된다. 김민아 아나운서와 강다나 프로가 함께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을 하고 난 뒤 효과를 많이 본 것 같다. 레슨을 해달라는 신청이 많다.
또 경기도 성남 동서울골프연습장과 서울 강남 티스테이지(TEESTAGE)에서 개인 레슨도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골프와 관련한 질문이 올라오면 답변도 해주고 있다.
: 골프를 배우는 분들의 심리를 잘 파악한다고 생각한다. 레슨을 할 때는 그게 중요하다. 그래야 서로 쉽게 소통할 수 있다. 표현력도 좋은 것 같다. 예컨대 시범을 많이 보여주는 것도 일종의 표현력이라고 본다.
레슨을 할 때는 촉각, 시각, 청각의 순으로 효과가 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직접 느끼고 보고 들으며 배울 수 있도록 한다.

- 골프를 하면서 가장 힘들거나 어려웠던 점은.
: 호주에서 골프를 할 때 여러 레슨 코치를 만났다.
호주 여자골프의 영웅 캐리 웹과 한국의 유소연 등을 지도했던 이안 츠릭스, 전 호주 PGA CEO 마크 깁슨, 그리고 영국 출신의 브래드 말론을 차례로 만나 지도를 받았다.
처음엔 몰랐는데 브래드 말론은 당시 세계적인 골프선수인 아담 스콧의 코치이기도 했었다. 아담 스콧은 버버리골프의 유일한 모델이기도 했다. 그에게서 2년 정도 레슨을 받았는데 그게 인연이 돼 아담 스콧과도 만나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두 사람이 생긴 모습도 비슷했다. 말론 코치는 골프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쳐 줬고 매너도 좋았다.

- 골프를 하고 난 뒤 변화한 게 있다면.
: ‘더 원 골프’는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 투명한 회사다. 양강도경CC는 두 가지가 아주 좋다. 날씨와 골프코스다. 언제 어느 때 가도 골프를 칠 수 있다. 특히 겨울에 가면 최적이다. 골프코스는 36홀로 정말 아름답고 도전적이다. 골프장 안에 호텔과 골프텔이 있고 특히 호텔과 클럽하우스는 바로 옆에 있어 1분이면 왔다갔다 할 수 있다.

- 골프가 왜 좋은가.
골프는 보고 느끼고 치는 게 다다. 봐야 느낄 수 있다. 골프는 99.9% 실수가 나오는 게임이다. 타깃 설정이 없으면 오차 범위가 커진다. 오차 범위를 좁히는 게 골프 게임이다.
: 샷하는 사람의 뒤에 있어야 한다. 방해를 하지 마라는 뜻이다. 동반자가 샷을 할 땐 떠들지 않아야 한다. 그게 최소한의 예의다. 골프는 심판이 없고 매너를 지켜야 하는 운동이다. 룰을 배우기 전에 매너를 먼저 배워야 한다.

- 계획과 포부를 밝혀달라.
주니어 선수 육성과 일반인 골퍼를 함께 지도하고 싶다. 가능하면 골프연습장과 헬스장을 함께 운영하고 싶다. 그러나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경험도 더 쌓아야 한다. 준비가 됐다고 판단될 때 시작하고 싶다.
: 더 많은 사람들이 골프를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되면 좋겠다. 골프장 세금문제도 내렸으면 한다. 그래야 골프장 입장료도 좀 더 싸져 골퍼들이 필드에 나가는 데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스크린골프가 골프활성화에 상당히 기여했다고 본다. 게임과 실전이 다르기는 하지만 스크린골프의 장점이 분명히 있다.
그렇다고 실내에서만 연습을 해선 답답할 수 있다. 실외연습장에서 자신이 친 공이 실제로 어디로 날아가는지 그 궤적을 보고 연습하는 게 필요하다.
이 두 가지를 적절히 배합해 조화를 이루면 좀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김형주 프로 프로필
-키 178㎝. 혈액형 B
-호주 캐빈그로브고교, 그리피스대 졸업
-프로 골퍼. 2011년 호주 PGA 데뷔
-현재 ‘SBS골프’ 해설위원, SBS골프 ‘레슨팩토리3’ 진행, 개인 골프레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