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손성창 기자 |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9일 ‘WON맵시(MapSy)’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사업부서 마케팅 담당자가 전문데이터 분석가의 도움없이 데이터 추출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AI 예측 모델 기반으로 직접마케팅 대상을 추출할 수 있는 타겟팅 시스템이다.
추출 요건을 입력하면 고객의 수요 등 빅데이터 모델 을 조합한 시뮬레이션으로 최적의 마케팅 대상을 선정할 수 있다. 이로인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마케팅 활동의 정확성을 높이고, 설계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은행은 자체 개발한 AI 예측 모델들을 통합해 고객의 금융거래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고객 금융 DNA Map’을 작년 5월에 발표했다. 이에 기반한 시범 타겟마케팅을 실시해 성과를 거두었다.
기존에는 데이터 분석가와 마케팅 담당자 간의 협의 등 수작업으로 진행된 데이터 분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하지만 이번 ‘WON맵시(MapSy)’ 구축으로 담당자가 직접 마케팅 대상을 선정해 빠르게 마케팅을 추진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WON맵시(MapSy)’구축으로 사업부서 담당자가 직접 마케팅군을 빠르게 선정할 수 있어 소요시간 단축과 고객 만족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초기에는 본부부서에서 활용되며, 추가적인 고객 선정 요건 및 UI/UX 개선 등을 보완해 영업점에서도 AI 예측 모델에 기반한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