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재영 기자 | 올해로 사업 실시 세 번째 해에 접어들며, AI·SW 핵심인재 3만명 이상을 양성하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ICT 콤플렉스 충남센터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학장 김용목)는 충청권 특화산업과 ICT기술 융합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핵심 인재 양성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인터넷 기술과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며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교육기관으로써, 탄탄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며 언제든 온오프라인 전환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던 지난 몇해간 비대면 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지원 등의 채비를 단단히 갖춰 온라인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사업 초기부터 ICT이노베이션스퀘어가 소프트웨어 개발공간 및 테스트 장비 등을 제공하는 ICT콤플렉스와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관련된 인력양성을 위한 최적의 AI복합교육공간 제공을 공헌했던 가운데, 충청권 컨소시엄을 이루는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는 꼭지점으로써 인공지능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몇 해간 ICT교육을 수강하고 수료한 교육생들의 비율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아산폴리텍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2020년 정원 300명 모집에, 최종 373명이 수료하며 달성률 124%를 기록했고, 작년 한 해에는 이보다 늘어난 정원 437명 모집에, 최종 481명이 교육을 수료하며 110%의 달성률을 기록했다. 올해 역시, (5월 기준) 17%의 달성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 캠퍼스가 현재 진행 및 모집 중인 분야는 AI(인공지능), BC(블록체인)으로 각 카테고리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AI 중급 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 기반 AI 분석 및 활용(반도체 자동화, 자동차부품 자동화, 생산 자동화)을 위주로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SW개발 과정이 진행되었다. 더불어, AI 고급 과정으로 AI를 활용한 제조 공정 3차원 시뮬레이션(반도체 자동화, 자동차부품 자동화, 생산 자동화)를 기반으로 컴퓨터 비전 기술 활용한 영상인지 인공지능 개발과정, 지능형 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개발과정, 오픈 소스를 활용한 인공지능 학습 모델 프로젝트 개발 과정, 인공 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 실무과정, 스마트 팩토리 데이터를 활용한 AJ분석으로 이뤄져 있다.
사례 기반의 빅데이터/AI분석 데이터과학자 양성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경우, BC중급의 블록체인 프로그램 언어실습 과정이 시작되었으며,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문서 유통 응용 과정 및 블록체인 응용서비스 개발 전문가 양성과정이 실시될 예정이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산학협력단 최의선 처장은 “충청권 지역 특화산업과 AI·블록체인 등 ICT 기술을 융합한 특화산업 경쟁력 제고 및 AI 전문인력 채용요구 증대 등 활발한 활동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아산폴리텍은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교육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기획은 한국폴리텍대학 산학협력단 아산지소와의 공동기획으로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