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영식 기자 | 퍼스널 브랜드(Personal Brand)란 개인이 자신의 이름, 성격, 경험, 역량, 가치관 등을 브랜드로 만들어 타인과 구별되고 인식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가 고객에게 일관된 이미지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처럼,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이 자신의 유일한 개성과 능력을 강조하고 자신의 가치를 전달하여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WRITER 이현정
■타겟 오디언스 파악하기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떤 타겟 오디언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를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타겟 오디언스는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사람들 중에서 가장 큰 관심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 그룹이다. 그들이 누구인지, 어디에 주로 모여있는지, 그들에게 무엇을 전달해서 도움을 줄 것인지 명확히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강력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다.
타겟 오디언스 정의: 누구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타겟 오디언스 정의는 퍼스널 브랜드 구축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자신의 관심사, 전문 분야, 역량,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어떤 그룹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첫 째, 자기 분석을 해야한다. 자신의 관심사, 전문 분야, 개성, 가치관 등을 분석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특징들을 도출할 수 있다. 예를들어, 만화를 좋아하는 예술가로서, 창작 과정과 캐릭터 디자인에 관심이 많다.
둘 째, 타겟 오디언스 식별이다. 자신과 관련된 타겟 오디언스를 식별이다. 왜냐면 이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분야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브랜드와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그룹이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만화를 좋아하는 동호회 회원, 창작 과정을 배우고 싶어하는 예술 학생들 등이 그렇다.
셋 째, 세분화이다. 타겟 오디언스를 세분화하여 세부적으로 정의한다. 세분화를 통해 더욱 명확한 메시지 전달과 타겟팅이 가능해진다. 예를들면, 만화를 좋아하는 동호회 회원 중에서도 특히 웹툰 작가를 꿈꾸는 청년들, 창작 과정을 배우고 싶어하는 예술 대학생들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넷 째, 공감과 연결이다. 자신의 타겟 오디언스와 공감할 수 있는 점과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이다. 타겟 오디언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도움을 준다. 이것은 강력한 커뮤니케이션과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 예를들면, 만화 작품에 대한 리뷰와 공유를 통해 동호회 회원들과 소통하고, 예술 대학생들에게는 작품 공모팁을 자문해준다.
■ 오디언스의 베드락(Bedrock) 활용: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타겟 오디언스 파악 법
베드락은 오디언스를 깊이 이해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기법으로 정교한 타겟 오디언스 파악이 가능해진다. Bedrock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째, 리서치를 하는 것이다. 오디언스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해 소셜 미디어, 설문조사, 피드백 수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다. 최근에는 심리테스트나 MBTI분석과 겸한 눈에 띄는 재미있는 기법의 설문조사도 이뤄지고 있다. 예를들면, 동호회 회원들의 만화 작품에 대한 선호도 조사, 예술 대학생들의 창작 과정에 대한 인터뷰 및 피드백 수집 등이 있다.
둘 째, 피드백 수집이다. 자신의 콘텐츠나 브랜드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여 오디언스의 요구와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만화 작품에 대한 동호회 회원들의 리뷰 및 평가 수집, 예술 대학생들의 특정 주제에 대한 피드백과 의견 수렴이 그렇다.
셋 째,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이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오디언스의 반응과 행동을 감지하고 분석한다. 예를들면, 동호회 회원들의 SNS 상에서의 만화 관련 토론 및 공유 추적, 예술 대학생들의 작품 공유 및 댓글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얻을 수 있다.
넷 째, 선제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오디언스가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예측하여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선제적으로 진행한다. 예를들면, 동호회 회원들이 특정 만화 주제에 대한 관심을 보일 때 해당 주제의 작품 제작 및 공유, 예술 대학생들이 특정 작품 제작 기술에 대한 요청 시 해당 내용에 대한 강의 또는 자료 제공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한다면 타겟 오디언스를 깊은 이해로 브랜드 메시지를 더욱 정확하게 전달하고, 강력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