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해남군청 대회의실 분위기는 평소와 달랐다. 20일 열린 ‘해남군 정책비전투어’는 행정 일정의 범위를 넘어, 전남의 산업 지도가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자리였다. 해남이 AI·에너지 전환 시대의 중심축 역할을 맡을 수 있을지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이날 김영록 도지사와 명현관 해남군수, 김성일·박성재 전남도의원, 이성옥 해남군의회 의장, 지역 청년과 군민 등 120여 명이 참석해 비전투어가 진행됐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환영사에서 “전남은 소외의 땅이 아니라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으로 변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K관광 흐름과 농축수산업의 확장 속에서 해남의 존재감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며, 인공지능·에너지·농업·문화가 자연스럽게 하나의 흐름을 이루는 해남의 구상에 김영록 지사가 힘을 실어주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해남을 “RE100·솔라시도·해상풍력의 중심축”으로 키워가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최근 글로벌 AI·에너지 투자가 전남으로 몰리고 있다는 점을 짚으며, “이 거대한 흐름이 모이는 지점에 해남이 서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의 판도를 바꾸려는 전남도의 그림 속에서 해남이 맡게 될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시는 역사·산업·지역경제·복지 현안을 동시에 움직이며, 도시 전환의 속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양림동 선교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서부터 2026년 마을기업 육성 공모, 고액·상습 체납자 명단 공개, 지방시대 엑스포에서 선보인 AI 기반 도시전략까지 광주는 서로 다른 분야의 정책을 하나의 흐름처럼 엮어내며 도시의 구조와 방향성을 재정렬하는 모습을 보였다. ■ 양림동 기독선교유산, 세계유산 등재 ‘첫 관문’에 서다 광주시는 20~21일 호남신학대학교에서 열릴 ‘한국기독선교유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학술회의·워크숍’을 앞두고, 양림동 일대에 남은 기독교 선교유산의 가치와 등재 전략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근대기 교육·의료·여성교육·사회복지·인권운동이 태동한 양림동 선교유산을 국제 기준에서 살펴보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하는 출발점으로 주목된다. 이번 행사에는 광주 남구, 대구 중구, 청주, 공주, 전주, 김제, 목포, 순천 등 기독선교기지를 보유한 8개 지자체가 함께 참여한다. 이들 지역에 남아 있는 선교사 묘역, 병원·학교 건립지, 선교사 주택 등은 한국 근대의 형성과정을 보여주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남도는 21일까지 울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에서 AI·에너지 중심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지역 산업 지형의 새로운 변화를 관람객 앞에 선명하게 드러냈다. 전남이 지향하는 ‘AI 에너지 수도’의 상이 어떻게 설계되고 있는지, 그리고 초광역 협력이 어떤 방식으로 지도를 다시 그리려는지 전시관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읽혔다. 전남도 전시관은 ‘대한민국 균형성장의 엔진, AI 에너지 미래도시 전남’을 주제로 구축됐는데, 홍보 부스의 범위를 넘어 실제 구현 가능한 미래 도시 모형처럼 설계된 점이 눈길을 끈다. AI·에너지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이 확장되는 흐름을 시각화했고,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에너지 기본소득존’도 마련됐다. 해상풍력과 태양광 모형을 작동시키면 발전량이 표시되고, 그 수치만큼 기본소득이 지급돼 기념품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전남이 구상하는 에너지 순환 구조를 손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전남이 유치한 글로벌 AI·에너지 앵커기업의 대형 프로젝트, 우주산업 확대, 케이(K)-디즈니 조성,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등도 고화질 영상과 미디어월을 통해 소개됐다. 산업·관광·콘텐츠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남 신안군 장산면 인근 해상에서 19일 저녁 발생한 여객선 좌초 사고와 관련해, 김영록 전남지사는 밤사이 구조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전원 구조가 완료됐고, 인명피해가 없는 것이 무엇보다 다행”이라며 안도감을 나타냈다. 사고 선박은 항로에서 다소 벗어난 상태로 작은 섬의 전면부를 들이받으며 좌초된 것으로 파악됐다. 충격은 섬 측면에 한 차례 더 완충되며 전복이나 침몰 위험은 크지 않은 상황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에는 해경 경비정 6척이 투입되어 구조 작업을 진행했다. 노약자를 중심으로 한 1차 40명의 이송이 시작된 뒤, 밤 11시부터 목포 북항으로 승객들이 순차적으로 도착했다. 김 지사는 “현장 상황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북항으로 나갔다”고 밝혔다. 전원 구조는 다음과 같이 이뤄졌다.1차 40명,2차 40명,3차 30명,4차 50명,5차 40명,마지막 46명 결국 승객 246명 전원 구조·이송이 완료됐다. 초기 경상자는 5명으로 파악됐으나, 이후 허리통증·두통·요통 등을 호소한 승객이 늘면서 경상자는 27명으로 집계됐다. 김 지사는 “밤새 환자들을 지속 확인해야 하며, 아침에 다시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전남 정치권이 19일 서울 국회에서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나주 유치’에 한목소리를 내며 힘을 모았다. 전남도는 이날 전남 지역 국회의원들과 ‘정책협의회’를 열어 지역 현안 전반을 논의한 데 이어, 광주 국회의원들과도 공동결의문을 발표하며 유치 의지를 분명히 했다.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박지원·이개호·조계원·김문수·권향엽 의원, 윤병태 나주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공동결의문을 내고 “나주는 안정적인 부지 여건과 정주환경, 한국전력과 한국에너지공대 등 세계적 에너지 인프라가 집적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 소통관에서는 광주 지역구 안도걸·전진숙·정준호 의원과 함께 두 번째 결의문을 발표하며 광주·전남이 공동전선을 형성했다. 정치권은 국가 대형 R&D 시설이 특정 지역에 치우친 현실을 지적하며 “인공태양 연구시설의 나주 유치는 국가균형성장과 과학기술의 새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부지 선정 과정에서 나주의 강점이 공정하게 반영돼야 한다며 엄정한 절차를 요구했다. 인공태양 연구시설은 태양의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시가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사실상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9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한병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안도걸 의원 등을 연이어 만나 ‘2026년도 광주시 핵심 국비 사업’의 필요성을 직접 설명하며 반영을 건의했다. 가장 중점적으로 요청한 사업은 광주를 국가 인공지능 산업의 주축으로 세우기 위한 ‘국가 NPU(신경망처리장치) 전용 컴퓨팅센터’ 건립이다. 강 시장은 이 시설이 국가 AI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반이자, 광주 AI 생태계를 한 단계 끌어올릴 핵심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함께 논의된 주요 현안은▲광주 AI 실증도시 구축▲GIST 부설 인공지능 영재학교 설립▲옛 5‧18묘역 민주공원 조성▲광주천 생태하천 복원 등 광주 미래전략산업과 시민 체감 분야가 중심을 이룬다. 광주시는 이달 초부터 ‘국비확보 상황실’을 운영하며 매일 국회를 방문하고 있다. 예결위원장실과 양당 간사실, 지역 국회의원실 등을 찾아 필요한 국비 사업을 설명하고 증액 필요성을 설득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더불어민주당과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추가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시청~광주역) 노선은 여러 변수를 뚫고 2027년 말 개통을 향해 속도를 다시 맞추고 있다. 광주시는 19일, 개통 목표를 기존 2026년에서 1년가량 늦춘 2027년 말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변화한 현장 여건을 냉정하게 분석해 내린 결정이다. 이번 일정 조정의 배경에는 설계 당시 예측하지 못했던 지반 상황 변화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실제 굴착 과정에서 지장물은 설계 대비 1.8배, 암반은 1.4배 늘어나 공정 흐름에 상당한 영향을 줬다. 간선 전력선, 도시가스관, 상·하수도관 등 주요 지장물이 한꺼번에 몰려 있는 구간도 적지 않아, 구조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기 위해 기존 계획보다 더 긴 시간이 요구됐다. 여름철 기록적 폭우 역시 난관이었다. 7~8월 사이 하루 최대 426㎜가 쏟아진 극한 호우로 정거장 전체가 침수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공사 관계자들은 장비와 자재를 보호하고, 침수된 구조물을 다시 점검하며 안전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복구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야 했다. 그 과정에서 수개월 단위의 추가 시간이 필요했다. 광주시는 이러한 실제 현장 데이터를 토대로 토목 이후 남아 있는 건축, 전기·신호·통신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 민간·군공항 통합이전 논의가 다시금 큰 흐름을 타기 시작했다. 19일 서울 용산에서 열린 ‘대통령실-지자체 4자 사전협의’에서 대통령실 김용범 정책실장,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가 한 자리에 모이며 지난 10여 년간 멈춰 있던 논의 구조에 변화의 조짐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날 만남은 절차상의 모임이 아니라, 앞으로의 6자 협의체 논의를 대비해 핵심 쟁점을 정리하고 입장을 조율하는 중요한 사전 단계였다. 참석자들은 광주 민간·군공항 통합이전과 관련해 그동안 각 기관이 제기해왔던 우려와 입장 차를 허심탄회하게 공유했다. 정부가 마련한 중재안에 대해 대통령실과 세 지자체가 큰 틀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점은 특히 의미 있게 받아들여진다. 무엇보다도 올해 안에 기획재정부·국방부·국토교통부까지 포함한 6자 협의체를 본격 가동하자는 데 의견이 모이면서, 장기간 교착 상태였던 공항 이전 논의가 실제 실행 단계로 향하는 첫 관문을 넘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무안군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는 이날 회의의 핵심 줄기였다. 대통령실은 무안군의 장기적 성장 기반을 고려해 국가산단 조성, 첨단산업 유치, 신성장 동력 확보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남 신안 해상에서 여객선이 좌초하는 긴박한 상황이 벌어졌다. 19일 오후 8시 17분께 신안군 장산도 남방 족도 인근을 지나던 퀸제누비아2호가 암초에 걸려 움직임이 멈췄고, 신고를 받은 해경이 즉시 구조에 나섰다. 선박에는 승객 246명과 승무원 21명 등 총 267명이 타고 있었다. 제주에서 출발해 목포로 향하던 중 암초와 충돌한 것으로 파악되며, 사고 직후 해경 경비정과 구조 인력이 현장에 투입돼 선체 손상 여부와 탑승객 안전을 확인했다. 현재 해경은 승객들을 구조정으로 옮겨 목포로 이송 중이며, 이 과정에서 일부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확한 부상 규모는 파악 중이다. 야간 사고인 데다 암초가 많은 해역 특성상 위험성이 컸지만, 신속한 대응으로 큰 혼란은 피한 상태다. 해경은 주변 해상을 계속 순찰하며 2차 사고를 막기 위한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사고 원인과 선체 피해 정도는 추가 조사로 확인될 예정이다.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남 신안 앞바다에서 246명을 태운 여객선이 좌초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9일 오후 8시 17분쯤 신안군 장산면 장산도 인근 해상에서 “여객선이 암초에 걸렸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해당 선박은 제주를 떠나 목포로 향하던 중 사고 해역에서 암초와 충돌해 움직임이 멈춘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선박에는 승객 246명, 승무원 21명 등 총 267명이 탑승해 있었다. 신고를 접수한 해경은 즉시 경비정을 현장으로 보내 승객 안전 확보와 선체 파공 여부, 침수 가능성 등을 확인하고 있다. 구조 인력은 주변 해역을 순찰하며 추가 위험 요소가 없는지 점검 중이다. 해경 관계자는 “탑승자 전원의 안전이 최우선 과제”라며 현장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