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홍종락 기자 |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9월 6~10일 5일간, 방송대 본관과 세르비아 현지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 연수사업의 일환인 ‘세르비아 IT 역량강화 온라인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세르비아 초중등 교육과정에서의 IT 교육 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세르비아 교육부(MoESTD)의 전문직 및 실무진들과 김용(방송대 이러닝학과 교수, 국제협력단 단장), 김옥태(방송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허원(공주대 교수), 양창열(국제협력단 팀장) 등 프로그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5일 동안 진행된 이번 연수는 실시간 세미나, 비실시간 동영상 강의 및 조별과제 수행, 실시간 조별 과제 수행 내용 컨설팅, 실시간 과제 발표 등 다양한 형식의 교육으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IT 교육 지식의 공유 및 확산과 현업 적용을 통해 세르비아의 교육 분야 IT 역량 강화와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계기가 됐다.
연수에 참여한 교직원은 “이번 연수는 체계적인 IT교육 실현을 통해 세르비아 교육의 질을 높이고 인적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발전시키는데에 좋은 기회가 되었고, 이를 위해 앞으로도 더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세르비아 교육부(MoESTD) 관계자는 “한국의 이러닝 모델과 IT교육 모델을 동유럽 지역에 전파하고 방송대의 이러닝 경험을 바탕으로 양국간의 에듀테크(EduTech) 교류 기반을 마련하여 향후 ODA사업의 확대 발전에 기여겠다”고 이야기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