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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조선소 안벽 LNG 선적작업 성공

선박 대 선박 LNG 선적하는 최초 사례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 대 선박 액화천연가스(LNG) 선적작업' 첫 실증테스트를 시도해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건조 중인 LNG운반선에 LNG를 공급하는 실증 테스트를 옥포조선소에서 3일간 진행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LNG운반선은 영하 163도 극저온의 LNG를 실어나르기 때문에 화물창 안전성 입증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건조를 마치면 화물창 안전성 검증을 위해 평택과 통영, 삼척 등에 있는 국내 LNG터미널까지 이동해 LNG를 공급받아야 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이동시간만 최소 6시간에서 최대 24시간이 소요되고, 유류비·인건비 등 많은 운항비용까지 발생했다.

 

특히 최근 LNG운반선과 LNG추진선의 발주 증가에 따라 LNG터미널의 혼잡도가 커졌고, 대우조선해양은 가스 시운전 일정을 맞추기 위해 가까운 통영터미널 대신 삼척터미널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조선소 내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최초로 성공하면서 향후 이러한 비효율성은 제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작업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사내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고, 지난 8월에는 한국선급과 관련 업무 협약을 맺었다.

 

또 186척에 달하는 LNG 관련 선박을 수주한 기술력에 기반해 증발가스(BOG) 처리기술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등록까지 마쳤다.

 

LNG 선적작업 중 발생하는 증발 가스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메탄가스 노출 제로 기술'을 적용해 조선소 내에서도 안전하게 선적작업이 가능해진 것이다.

 

박상환 대우조선해양 선박 생산·운영 담당 상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LNG운반선을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에 성공했다"면서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발판을 마련한 중요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