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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학생 성장과 교사 전문성 강화를 돕는 학생평가 추진

2022학년도 초등학교 학생평가 기본 계획 수립·운영

 

지이코노미 박준영 기자 |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의 성장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돕는 신뢰 있고 공정한 학생평가’를 위하여 '2022학년도 초등학교 학생평가 기본 계획'을 수립·운영한다고 밝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초등학교에서는 결과 중심, 서열화 중심의 일제식 정기고사가 폐지되고, 결과뿐 아니라 성장 과정도 함께 중요시하는 과정 중심 학생평가가 시행되고 있다.


과정 중심 학생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고, 그에 따른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학생의 배움과 교사의 수업・평가 질 개선을 지속적으로 이끄는 평가 방식이다.


대전교육청은 2022학년도 과정 중심 학생평가의 성공적 운영을 위하여 첫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강화 지원책으로 학생평가 현장 지원단 공모・운영, 동학년 중심의 학년별 협의체 활성화, 교사 대상 학생평가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특히 교사 연수는 수업과 평가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모의상황 제시와 토의・토론 중심의 연수 운영으로 교사의 전반적 교육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둘째, 과정 중심 학생평가 내실화 지원을 위하여, 성취기준별 수행평가 및 서논술형 평가 도구 개발・보급, 학생평가 이해와 자율 연구 지원을 위한 장학자료 보급, 대전 초등 과정중심 평가 플랫폼을 운영한다. 평가 플랫폼은 성취기준 중심의 평가 도구 및 맞춤형 피드백(수시 가정통지) 예시자료, 학생평가 관련 각종 연구 자료를 탑재하면서 2020년 이후 연차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셋째, 소통과 협력의 학생평가 지원을 위하여 학생평가 Q·A 밴드 운영,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피드백 자료 제공, 학부모 대상 학생평가 이해 특강을 운영한다. 학부모 특강은 학생평가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학부모의 인식 개선과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 학교와 가정의 연계 교육 도모를 목적으로 연2회(4월, 10월) 실시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 박현덕 과장은 “평가를 바꾸면 교육이 바뀐다라는 말이 있다. 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평가로 바뀌면서 우리의 교육도 경쟁 중심 교육에서 협력 중심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며 “2022년에도 과정 중심 학생평가의 내실 있는 지원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고 교사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대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