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주안 기자 | 지난 5년간 발생한 전동킥보드·전동휠 등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가 15배 급증했다.
이는 강기윤 의원(국민의힘, 경남 창원시 성산구,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른 것이다.
지난 5년간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017년 117건, ▲2018년 225건, ▲2019년 447건, ▲2020년 897건, ▲2021년 1735건으로 매년 증가햇다. 이는 지난 5년 사이 약 15배 증가한 것이다.
지역별로 ▲서울 29건(2017년)→445건(2021년) 15.3배↑, ▲부산 8건(2017년)→46건(2021년) 5.7배↑, ▲대구 9건(2017년)→104건(2021년), 11.5배↑, ▲인천 4건(2017년)→60건(2021년) 15배↑, ▲광주 3건(2017년)→100건(2021년) 33.3배↑, ▲대전 8건(2017년)→45건(2021년) 5.6배↑, ▲울산 0건(2017년)→21건(2021년) 21배↑, ▲세종 0건(2017년)→ 11건(2021년) 11배↑로 증가했다.
또, ▲경기 27건(2017년)→536건(2021년) 19.8배↑, ▲강원 5건(2017년)→26건(2021년) 5.2배↑, ▲충북 7건(2017년)→71건(2021년) 10.1배↑, ▲충남 3건(2017년)→38건(2021년) 12.6배↑, ▲전북 2건(2017년)→27건(2021년) 13.5배↑, ▲전남 0건(2017년)→47건(2021년) 47배↑, ▲경북 6건(2017년)→74건(2021년) 12.3배↑, ▲경남 3건(2017년)→53건(2021년) 17.6배↑, ▲제주 3건(2017년)→31건(2021년) 10.3배↑로 전국 모두 증가했다.
지난 2019년 한국소비자원이 전동킥보드 사고로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머리 및 얼굴을 다치는 경우가 약 40%로 가장 많았다. 팔이나 손, 다리를 다치는 경우가 그 뒤를 이었다.
이에 강기윤 의원은 “최근 공유킥보드 등 개인용 이동장치를 이용한 플랫폼이 많이 생겨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라며, “지자체와 경찰청은 이를 고려하여 개인용이동장치에 대한 교통안전수칙 홍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