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 HB PAY(대표 박대한)는 해외 진출을 위한 ‘스타뱅크, 칸 글로벌(김 발레리(KIM VALERIY) 대표, 고려인 3세 우즈베키스탄), 릿앤무브먼트’와 다자간 계약을 지난 2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HB PAY는 제휴 가맹점 수 5천 개 이상, 회원 가입자 수 18만 명 이상을 보유한 PG 결제 기반 결제 서비스 기업으로, 글로벌 전문 은행 '스타뱅크'와 지주사 '릿앤무브먼트'를 운영 중이다.
해외 진출 계약 사항은 다음과 같다.
△‘스타뱅크·칸 글로벌 동업 계약’은 스타뱅크는 칸 글로벌과 함께 농업협동조합 은행을 공동 설립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양사 간의 협력을 통해 농업 금융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릿앤무브먼트·칸 글로벌 동업 계약’은 우즈베키스탄의 국민 플랫폼인 칸 글로벌은 릿앤무브먼트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이는 우즈베키스탄 시장에서 릿앤무브먼트의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중요부문을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광산개발 계약은 칸 글로벌과 함께 키르기스스탄에 위치한 광산개발 사업을 공동 운영하기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고 했다.
이번 계약으로 HB PAY는 단순한 결제 서비스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진출, 확대하는데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B PAY(대표 박대한)는 "엠버서더 여러분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들에게 한층 더 향상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온라인투자은행 STAR BANK(스타뱅크)는 바누아투 정부와 합작으로 설립된 친환경사업 전문글로벌 은행으로 금융·주거환경개선·콘텐츠·친환경 산업투자 은퇴이민 금융서비스·사회공헌 사업 등을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STAR BANK WORLDLINKLIMITED(303964)’ 회사명으로 2024년 4월 24일 설립됐다.
칸 글로벌은 2014년 9월 ‘마이크로크레딧뱅크’ 영업 시작으로 현물거래 종합플랫폼, 건설부문 MIRZO ULUGBEK 지역 건설사업, LED 공장설립, LFG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