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 충남도가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외식·제빵 제품으로 유명한 종합 외식 서비스 기업과 농수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김태흠 지사는 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오성환 당진시장, 최재구 예산군수, 김찬호 CJ푸드빌 대표와 ‘충남 농수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업의 상품화·유통 역량을 활용해 도내 우수한 농수산물 특화 제품을 개발하고 전국적으로 판매하는 등 판로를 넓히고자 추진했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도내 생산되는 농수산물 유통을 활성화하며,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주요 내용은 △충남 농수산물 활용 제품 개발 및 판매·홍보, 지역 농수산물 매입 확대 △상품 개발 지원 및 농수산물 생산·공급 체계 구축 △제품 수요에 맞는 농수산물 안정적 공급 및 홍보·판촉 지원 △각종 신규 사업 발굴·지원 상호 협력 등이다.
구체적으로 CJ푸드빌은 다음달 예산 쪽파를 활용해 개발한 고로케와 크림치즈를 전국 뚜레쥬르에 출시할 예정이며, 10월에는 당진 새우를 활용한 스테이크, 파스타, 전골 등을 빕스와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에 출시할 예정이다.
도는 시군과 CJ푸드빌을 연계해 주고, 상품 개발 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위한 스마트팜 등 산지 발굴을 지원해 지역 농수산물 이미지 제고에 앞장선다.
각 기관은 앞으로 추가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협력을 지속하면서 지역 대표 특산물을 활용해 먹거리 등 기업 제품으로 출시하는 ‘로코노미’ 열풍을 이어갈 계획이다.
→로컬(local)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인 로코노미(loconomy)는 주로 동네·골목상권에서 소비가 이뤄지는 현상을 말하며, 지역에 긍정적인 경제 효과를 가져다준다. 식품·유통업계에서의 로코노미는 지역 특산물을 먹거리 상품으로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요즘 지역 특화 먹거리, 이른바 로코노미가 대세인데 도는 이러한 새로운 유통 흐름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전국에 뻗어 있는 CJ푸드빌의 가맹점을 통해 ‘충남의 맛’을 제대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충남 농수산물이 제대로 인정받고 팔릴 수 있도록 이번 협약처럼 다양한 활로를 개척할 것”이라면서 “도의 농수산물이 내수와 해외시장까지 다방면으로 진출하도록 도정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도가 집중 투자하는 스마트팜과 스마트양식단지에 대한 계약 재배·생산에도 CJ푸드빌 등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